부산 중부산 케이블을 보고 있습니다. 보급형을 쓰고 있어서 디지털은 신호가 잡히지 않을 줄 알았는데 지상파 방송은 모두 잡혔습니다. HD급이라 화면도 시원하고 깨끗했습니다!
다만 신호율이 나오던데, MBC는 60 ~ 65%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좀 신호가 약한 것이 아닌가 생각들지만, 화면은 잘 나와서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스카이디지탈 홈페이지 게시판을 확인하니 수신율에 좀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글도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또한 디지털 쪽은 처리용량이 커서 그런지 프로그램을 켤 때, 채널을 돌릴 때 팍팍 돌아가지 않았습니다.(E8500, HD4670, DDR2 4GB) 아날로그 쪽은 팍팍 잘 돌아갔습니다.
문제는 아날로그 쪽인데, 다운이 되어서 캡쳐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화질은 이전에 쓰던 Sky TV2보다 좋았습니다. 그런데 채널설정을 마무리 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컴퓨터가 얼어붙었습니다.(완벽한 먹통상태). 그 후 아날로그로 돌리면 켜자마자 다운되거나, 설사 좀 잘 나온다 하더라도 약 10초 후면 다운되었습니다.(간혹은 채널 변경 안 하면 죽 잘 나오는 경우도 있음) 채널 변경시 더욱 심합니다.
매인보드와의 호환성 때문에 이 문제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매인보드는 기가바이트 EP45-UD3R입니다. 꽤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보드로 알고 있는데, 저 만의 문제가 아닌 이 보드와의 호환성 자체가 문제가 된다면 심각하다 생각합니다. 이 문제가 고쳐지지 않을 시 환불 외에는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추가사항*
매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아날로그 방송 시청시 컴퓨터 다운 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날로그 화질은 케이블 신호도 있어서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이전에 쓰던 Sky TV2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일부 채널에선 세로로 줄무늬가 돌아다니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적어도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방송을 녹화한 파일을 재생했을 때 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엔 녹화한 파일을 곰플레이어에서 재생했을 때 소리가 나오지 않아 설정을 이리저리 건드려 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동일한 녹화파일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니 소리가 잘 나왔습니다. 코덱의 문제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저도 사고 싶기는 한데 컴 사양이 안 받쳐줘서...;;
조만간 컴을 바꾸던지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