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만들고 있는 게임은 간단한 디펜스 게임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 시작되었습니다.
기본 개요는
좀비를 물리치면 돈이 들어오고,
돈으로 각종 요소를 업그레이드 해서
더 많은 좀비를 더 긴 시간 동안 물리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만들다 보니 어째 점점 별로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 게임 쪽으로 흐르는 느낌이었습니다.
아이들로 만들지 않았지만, 이럴꺼면 차라리 아이들 게임 처럼 자동 공격하는게 낫지 않나?
고민 하다 혼자서는 잘 감당이 안되어서
아는 기획자에게 고민 상담을 좀 받았습니다.
기획자와 여러 아이디어 및 해결책을 얘기하면서 최종적으로 내 놓은 결론이
궁수의 전설이나 최근 유행한 뱀파이어 서바이버 등에 쓰인 경험치와 카드 기반 레벨업 방식.
이 방식 역시 장단점이 있지만
머릿속에 구상하는 방식에는 경험치 기반의 성장 방식이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했던걸 제작 한 후 플레이 후에 애매함에 다시 엎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결국 기본기를 확실하게 만든 후 부족한 부분을 메꾸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넣는게 좋긴 하더군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