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기열시스템
- 그 전까지는 접속 되면되는거고 안되면 마는형식이었는데 대부분은 무제한 접속이었다.
와우 이후로 대기열이 생기고 서버 정원까지 생겨나게 됬다.
2. 퀘스트
- 그전까지 레벨업은 일명 닥사냥만 이뤄졌고 사냥터에 대한 정보도 유저끼리 주고 받는정도였지만
와우는 1렙부터 접을때까지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바꼈다.
3. 지역채팅
- 전체채팅이나 귓속말 파티말정도가 전부였으나 와우가 들어오면서 지역채팅 파티채팅 길드채팅등
다양한 채팅 지원과 심지어 파티가 아닌상태에서도 스스로 채널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4. 등급 아이템
- 한국 아이템은 이전까지 뚜렷하게 아이템 등급을 나누지 않았지만
와우 이후로 노멀/희귀/영웅/전설 처럼 아이템에 등급을 부여하게 됬다.
5. 귀속아이템
- 그전까지 일명 지존아이템을 먹게 되면 시세가 얼마인지부터가 중요할 정도로 거래는 중요했다
하지만 와우가 등장하면서부터 아이템을 착용하면 귀속이 되어 거래가 불가능했고
몇몇 아이템은 아예 획득하면 바로 거래가 불가능하기도 했다.
6. 파티역할분배
- 파티시스템은 어느 게임에나 있었지만 와우처럼 세분화되고 정해진 영역이 없었다.
파티라도 그냥 물약마시며 마냥 때리기만 하던 기존 온라인게임에서
탱/딜/힐로 나뉘면서 직업별 특화가 시작됬다.
.........더 있던거 같은데.. _-_?
오랜만에 와우 다시해볼까 고민은 되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