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고양이
접속 : 5322   Lv. 10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000 명
  • 전체 : 3297100 명
  • Mypi Ver. 0.3.1 β
[무한잡담] 게임 프레임 개념좀 잡아주세용 -ㅇ-) (16) 2017/09/21 AM 11:53

구시대쩍 영상쪽 독학으로 배웠는데

 

그때 1초당 29.? 프레임으로 이루어져있고

 

인간이 구분할수 있는 프레임이라고 배웠는데

 

어느 순간부터 게임이 30프레임이 아니라 60프레임 더 나가서 144헤르쯔(프레임은 아닌거 같은데..) 이렇게 가는데

 

이게 실직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ㅇ-...

 

영화도 극장용은 24프레임으로 배웠는데...끄응...

 

머리속이 혼란합니다 ㅇㅂㅇ);;;

신고

 

밥 로스    친구신청

간단하게 hz=프레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당

뉴리웹-8171251488    친구신청

그냥 말 그대로 초당 30 60 144개의 장면으로 동작이 이루어지는겁니다

TYPE;Unknown    친구신청

frame per second / 초당 장면 수
1초에 몇개의 장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느냐의 단위죠.

인간이 구분한다는 게 정확히 어떤 걸 구분한다는 건진 모르겠으나...
30프레임과 60프레임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육안으로도 충분히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144프레임은 제가 경험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밀짚모자    친구신청

인간이 구분할 수 있는 최대프레임이 30이 아니고,
인간이 어떤 연속된 그림을 '움직인다'라고 인식하기 위한 최소프레임이 초당 30이에요

TYPE;Unknown    친구신청

본문에 나와 있듯이 현재 영화는 30프레임이 안 될텐데요;

La Visita    친구신청

말 그대로 초당 몇 장의 그림이 움직이느냐라는 개념이니까요.

사실 영화같은 경우엔 과거 필름시대에 제작비 절감같은 문제등으로 프레임을 낮게 잡았었고

그게 일종의 레퍼런스가 되어서 여전히 그렇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그것과 다르죠. 실제로 60프레임정도면 사람이 시각적으로 부드럽게 보인다고

느끼는 프레임이긴 합니다만 보통 인간의 인지능력으로는 별다른 훈련없이 200프레임언저리까지는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훈련을 받으면 300프레임이상도 구분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게이밍 모니터로 추천하는 것이 144정도인데 이정도까지는 얼추 체감이 옵니다.

그리고 최대 주사율 = 최대프레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허의노라조♡    친구신청

제가 알고있는 30프레임이 기준이 아니라 더 올라가도 효과가 있다는거군용 !_!)

카르레시틴    친구신청

와.. 모르던사실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쩐지 30보다 60이 부드러웠던게 내눈이 이상해서그런줄알았는데 아니엿군요 ㅠ\ㅠ

이파네마보이    친구신청

프레임: 게임이 1초에 몇장의 화면을 보내도록 설정되어있는가. 높을수록 매끄럽고 좋음
헤르쯔: 모니터가 1초에 몇장의 화면을 보내도록 설정되어있는가.

30프레임게임보다 60프레임으로 설정된 게임이 부드럽고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 60프레임게임을 60헤르쯔모니터에 돌리면 간당간당하죠?
그래서 144헤르쯔모니터를 다들 사고 싶어하는거.

쉽게말해 프레임=게임(컴퓨터)성능, 헤르쯔=모니터성능

덧붙여.
영화는 보통 24프레임으로 제작하는데,
HFR이라고 48프레임영화들이 몇개 있음.
대표적인게 호빗.으로 한번 보시면 색다른 느낌.

공허의노라조♡    친구신청

오호 48프레임 영화도 있군요 ㄷㄷ

La Visita    친구신청

네 그렇습니다. 보통 과거에는 모니터 주사율이 제한적이었고 기타 하드웨어의 성능문제도 있어서

대체로 60프레임이상의 프레임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요즘은 유저의 니즈에 따라서

해상도냐 프레임이냐 선택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가고 있기때문에 고주사율의 모니터가 각광받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영상물의 경우엔 제작비용의 문제나 영화적 느낌때문에 굳이 고프레임으로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시 게임으로 돌아가서 정리하자면

실제로 144이상의 주사율도 사람의 눈으로 인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것도 어느정도 이상을 넘어가면

투자비용 대비 만족도가 좀 덜하다는 것이겠지요.

개인적으론 144정도는 딱 적당한 마지노선이 아닌가 합니다.

한 번 직접 보시는 것이 설명을 보는 것보다 체감이 더 옵니다.

공허의노라조♡    친구신청

144...돈 벌면 한번 꼭... 'ㅇ'...

지그마이어    친구신청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유튜브애서 30프레임 게임과 60프레임 게임 비교해보시면될듯합니다.

개발할때는 게임 성능과 보편적인 플레폼 성능을 비교해서 30/60프레임을 결정합니다.

가끔 40프레임 쓰는 게임도 있긴합니다.

내가내라꼬    친구신청

유튜브 발없는x 님이 거기에 관해서 올린 영상 있는데 한번 보시길 추천드려요

캐미화이트    친구신청

60프레임정도면 충분하다 였는데 120프레임 모니터 한 3년정도 썼나? 최근 방송용 보조 모니터로 싼거 하나 샀는데

마우스 움직이는게 끊겨 보임,,,3D게임도 피방가서 오버워치 하는데 프레임이 딸려보여서 프레임표시 켰는데

60프레임 칼고정임 ㅡ..ㅡ; 다행인건 ,,난 최신게임 안한다는거,,(고사양그래픽산다고 돈안쓴다는거임)

웃긴건 콘솔 30프레임은 프레임딸려도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잘하게 돼는데

컴터는 30고정해놓으면 눈아파서 몬함 60고정해도 딸리는게 거슬림,,,,뭔가 이상함,,,

암튼 뭐든지 금방 익숙해지고 다음부턴 그밑을 볼수 없음,,120이상 모니터 쓰다 60프레임 모니터 몬씀,,

Wing-Zero    친구신청

그래서 히오스 영상 무조건 60프레임으로 인코딩 한다능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