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선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비켜 주어야하고 추월 차선이 없다 하더라도 추월 시는 진행방향 좌측으로 추월해야 합니다.
다만 일반 도로에서도 1차선을 추월차선으로 생각하는 운전자가 있는데 일반도로에서는 전차선 규정 속도 이상으로만 달리면 문제 없다고 들었습니다. 뒤에서 위급한 상항이 아닌 경우 앞차가 규정 이상으로만 달리면 비키라고 할 이유가 없는거죠.
고속도로 1차선 저속주행차 피해가려고 얼마나 많은 차들이 2차선으로 피해 갈것인지 생각해보세요. 고속도로 주행중 가장 위험한때가 차선 변경때죠. 또한 그 차선변경으로 인한 후위차량의 브레이크 한번이 주말 차량이 많은 시간대 유령정체를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사고 위험 증가는 물론 차량 정체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까지 발생시키는데 더 나쁜게 당연하지요. (개인적 의견입니다)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뒤에서 다른 차량이 달려오면
전 비키거나 와이프한테도 2차로로 들어가라고 이야기는 하는데
제가 언급한 상황일 경우도 무조건 비켜야 하는거군요;;;
뭔가 되게 애매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한 속도는 정해져 있는데 둘 다 그걸 넘기고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차가 더 빠르니 무조건 비켜야 한다라...
레이스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쩝;;;;;;;;;;;
?? 만약 저렇다면 레이스차선으로 바뀝니다.
뒤에서 달려오는 차 치고 2차선에서 1차선으로 추월하고 2차선으로 빠지는 차량 못봤습니다. 이거 자체가 엄연히 1차선 사용위반이구요...
우리나라는 엄연히 제한속도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110이상 넘으면 추월 자체가 불법입니다.
110선에서 2차선 차량보다 빠르게 간다면 절대 불법이나 개념상실 아닙니다.
정리가 필요할듯 제가 알고 있는건 1차선 정주행시(계속 1차선으로 달릴시) 교통법위반입니다. 추월차선이라고 최고속을 넘길 없습니다. 말그대로 추월할떄만 쓰는 도로라고 알고 있습니다만....1차선에서 2차선 차량과 나란히 속도 맞추는 개념없는 사람들때문에 열받음....결론은 안전운전과 좀 차량이 없더라도 옆이나 뒤좀 보는 습관이 필요...
매번 다른 사이트도 그렇고 나는 최대속도로 달린다(규정속도)
그래도 비켜줘야 된다 싸움인데
비켜줘야 됩니다
과속은 과속대로 과속 한 사람이 문제고 정속주행이랑 안 비켜주는건 그것 나름대로 처벌받는 문제 입니다
그니까 뒤에서 누가 오면 아우토반 영상처럼 칼 같이 비켜주는게 정답입니다
베르크트//도둑놈집을 도둑질하는게 그럼 누군가요? 운전하다가 빡친건 알겠는데 누구하나 걸려라라는 식의 대중을 향한 분노의 글은 보기가 안좋네요. 저도 고속도로 주행 많이 하는데 서로의 배려가 사고를 안내는겁니다. 운전 뭐같이한다고 조금이라도 보복성 운전하면 대형사고 나는거에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위에 언급한 상황 자체가 둘 다 위법 행위인데 무조건 비켜줘야
한다는 분들이 많았는데 전 솔직히 저런 속도라면 안 비켜줘도
문제 없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뭐 어쨌든 둘 다 불법이고 제한 속도를 넘겼기 때문에
비켜줄 의무는 없다라는게 정답이군요.
문제는 1항 인것 같은데요. 1항 1번에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앞지르기 금지.
1항 2번, 1번 차로라면 기본적으로 앞지르기 차량인데 그걸 다시 앞지르는 것은 금지. 아닌가요?
글 본문의 경우는 2차선이 비어있을 경우(충분히 지정차로가 지켜질 수 있는 경우) 1차선을 고집하는 차량에 대하여 지극히 교과서적인 대답인 것 같습니다.
여전히 1/2차선 양보에 대한 논란의 여지는 있네요...
뒤에서 접근하면 비켜주는게 맞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