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이 1년에 한 번 건강보험이 적용되죠.
올 해 내내 스케일링 하러 치과 가야지 가야지 했는데...가기 넘 귀찮아서 미루다보니 어느새 11월이 됐더군요. -_-;
더 이상 미룰수가 없기에 저번주에 예약해놓고 오늘 날 잡아서 갔습니다.
간만에 받으니 시원하네요.
처음 스케일링 받은게 사랑니 뺄때인데..
그 땐 피도 철철 나고 진짜 아팠습니다. ㅠㅠ 20년 넘게 쌓였던 치석을 한 번에 제거하는 거였으니..
스케일링 하시던 분이 저보고 술담배 많이 하세요?라고 물어봤던게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태어나서 담배 한 번도 안펴봄)
그 전까지만해도 양치할 때 치아 위주로만 했었는데 저 말 듣고 충격 먹은 뒤로 잇몸도 엄청 신경써서 양치하고 있습니다.
매 년 스케일링 받으러 가는데 갈 때마다 초창기 충치들이 한,두개 발견 되었는데 올해는 처음으로 별 이상이 없어서 기분 좋네요 ㅎㅎ
아무튼 스케일링 안받으시는 분들은 1년에 한 번 건보료 적용되니 꼭 가시길 바랍니다.
스케일링 꾸준히 받으면 자연스럽게 충치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 뿐더러 잇몸 건강에도 엄청 좋습니다.
어릴 때는 충치로 고통 받지만 나이 들면 충치보다도 풍치가 훨 씬 더 큰 고통이라고 하죠.
하다못해 치아는 망가지더라도 금니나 아말감, 레진, 임플란트, 틀니라도 있지...잇몸은 망가지는 순간 답없습니다.
노인되서 치아 다 사라지기 싫으면 관리 엄청 잘 해야되죠.
특히나 담배가 다른 곳도 다른 곳이지만 입안 건강에 매우 안좋은 만큼 흡연자 분들은 스케일링 자주 받고 잇몸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양치할 때 잇몸에서 피나는 분들은 치과에 꼭 가보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