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무어는 미국 만화계에서는 가히 전설적인 인물로 배트맨과 조커 간의 파괴적인 대립을 그린 킬링 조크라던지, 방대한 조사자료를 바탕으로한 프롬 헬, V 포 벤데타, 콘스탄틴, 젠틀맨 리그같은 작품의 원작자로도 유명한데 그는 특이하게도 자신의 원작을 영화화할 때 영화 크레딧에 원작자로 자신의 이름을 절대 기제하지말 것을 요구해왔다. 그는 만화를 직접 그리는 사람이 아닌 스토리를 전문적으로 집필하는 작가라는 점에서 그의 이런 태도는 더욱 유별나기 그지 없다.
그는 영화화된 작품은 절대 자신의 작품과는 무관한 작품이기에 그렇다고 했는데, 요 근래 그의 최고작으로 꼽히는 와치맨이 영화화되서 개봉을 압두자 Total Film에서 샘 어셔스트가 그와 인터뷰를 가져 그가 왜 만화를 영화화하는 것을 싫어하는지 물어봤다.
1. Comics don’t work as films.
만화는 영화처럼 먹혀들지가 않는다.
왜 만화가 영화처럼 받아들여지지 않는지에 관한 가장 주된 이유는 궁극적으로 영화산업을 통제하는 사람들은 회계사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들은 원작에서 몇몇 요소들을 추가시켜 원작에서 균형을 맞출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영역에서 이들은 모두가 멍청하고 무능하며 재능이라곤 눈꼽만큼도 없다. 그리고 이 것이 왜 영화 작업이 다수에 다수에 다수에 의해서 완성되는지이다. 수백명은 아니라 하더라도 말이다. 그들은 후원자들에게 이 것들을 보여준 뒤, 이런 식으로 말하다. 우린 이 것을 집어넣길 바라고, 또 이 것도 집어넣으면 하고.. 그리고 괴물은 어디 있지?라고 말이다.
2. Hollywood is full of idiots.
할리우드는 바보들로 가득차 있다.
예전에 만난 한 얼간이 할리우드 제작자가 말하길, '굳이 책을 쓸 필요는 없다. 그냥 이 아이디어에다가 이름만 내어주면 내가 알아서 영화를 만들겠다. 그리고 당신은 많은 돈을 받으면 된다. 그 것은 짐승들의 리그'League Of Extraordinary Animals'그의 젠틀맨 리그를 비유한 말) 부츠 속의 고양이(캣인더햇을 비꼰 것)과도 같았다. 그럼 난 이렇게 말했다. "No, no, no. 다신 내 앞에서 언급도 하지 마세요."
3. Comics are better than blockbusters.
만화가 블럭버스터보다 훨씬 낫다.
만화책이 훨씬 완전하다. 간단하게 들리겠지만 내가 보기엔 여기엔 거의 모든 현대 문화의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돈이 많이 들어간 프로젝트일수록 상상력이 더 부족하게 사용된다. 반대로도 마찬가지다. 만약 전무한 자본을 가졌다면, 당신이 존 워터스라면, 당신이 장 콕토라면, 당신은 기가 막힌 영화를 만들 것이다.
4. Films are a waste of money.
영화는 돈 낭비다.
1억달러 - 바로 와치맨 영화 한 편 만드는데 쓴 돈이다. 법정소송으로 인해 거의 개봉 못할 뻔 했던 그 작품 말이다. 또 절대 만들어지지 말았어야 했지만 기어이 저질러 버리고 말았던 젠틀맨 리그를 만들 때도 썼던 돈이다.
아직도 우리는 좀 더 채워넣어야할 쓰레기같은 영화들이 부족한가? 내가 보긴 이미 충분했다고 함다. 어디가 됐든 1억 달러라는 돈은 아이티 섬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돈이다. 그리고 책은 언제, 어디서든지 유용하다.
5. Movie contracts are ridiculous.
영화 계약은 한심하다.
젠틀맨 리그 영화는 1억 달러가 들었다. 왜냐면 숀 코네리가 1700만 달러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마지막 영화에 더 거대한 폭발이 삽입되 있어야한다고 말이다. 그 것이 그의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었다. 그가 출연하는 모든 영화에는 대규모 폭발에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더 록에서 그는 섬 하나를 날려버렸다. 그리고 젠틀맨 리그에서도 그가 날려버리기를 요구했다. 베니스였던가 아니면 어디 다른데였나 했는데, 그의 다음 영화에서는 달이 될 뻔도 했을 것이다.
6. The modern American comics industry is ideologically flawed.
근대 미국 만화 산업은 이데올로기적 결함이다.
내가 와치맨을 쓸 당시 나는 아직도 사악한 말종들을 믿었다. 난 미국의 슈퍼히어로 코믹들과 그 것들이 무엇을 뜻하는 지에 대해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들어 나는 기본적으로 모든 미국의 슈퍼히어로 코믹들은, 어쩌면 이는 너무 획일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이들은 미국의 대외정책을 반영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미국은 불공정한 싸움을 과도하게 선호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미국에서 총기들이 인기가 있다고 본다. 왜냐면 몰래 숨었다가 뒤에서 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비겁한 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우호적인 사격, 또는 세계 어디서든지 공통으로 지칭하는 미국식 사격 말이다.
만약 당신이 저 성층권 위에 있다면, 그래서 지상에 있는 모든 것이 개미같이 보인다면 ,그러니까 반란이나 이라크 결혼 피로연이나, 왠 영국 군인들이나 마찬가지로 말이다.
여기 비행기 조종실 녹화비디오에 아름다운 대사가 하나있는데, 거기서 말하길 "방금 당신은 영국인 한무리에다 폭탄을 투하했다." 그러자 비행사가 말했다. "우와, 얌마, 우리 감옥에 가겠는 걸". 이 것이 바로 이라크 전쟁이다. 무슨 빌과 테드의 엑설런트 어드벤쳐가 아니다. 내가 보기엔 슈퍼히어로에 대한 그 모든 것은 그 위에 있었던 그들과 같지 않다는 거다. 그들은 우세한 화력을 지니지 않거나 확실히 이길 수 없으면 싸움에 휘말리고 싶어하지 않는다. 왜냐면 그들은 아기였을 때 크립톤 행성같은 곳에서 왔기 때문이다.
난 진심으로 이런 유난스러움이 미국의 슈퍼히어로 신화 뒤에서 나온다고 본다. 유일하게 그런 것들을 진심으로 믿는 나라로 영국인으로서 우리는 다른 세계의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슈퍼히어로 영화를 가서 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로 우리 만의 슈퍼히어로는 창조하지 못했다.
런던 출신으로서 우리가 2005년 7월 7일의 그 거슬리는 사건을 접했을 때 -미국의 큰 빌딩 두개가 날라가 버린 이후로... 참으로 유감이지만, 우리는 40년대 빌딩 두개가 날라간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겪었다. 미국이 히틀러에게 대부분의 군수물자를 공급하고 있을 때 말이다.
그러나 그 것이 영국에서 발생하자, 폭탄이 투하되고 7월 8일 당시 미국군이 즉각적으로 보인 반응은 즉시 그 미국군을 M25(영국첩보기관)에서 빼내는 것이였다. 왜냐면 런던은 무장하고 훈련받은 미국군들에게는 너무 위험한 곳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며칠 뒤 그들은 이 것이 막상 꽤나 흉하게 보일 것이라 생각하고는 다시 그 진상을 런던으로 도로 집어넣고는 언제 그랬냐는 등 여지 껏 계속 있었던 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