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인 어머니와 일본인 아버지 사이에서 3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으며 국적은 일본이다.
일본 이름은 Kaneshiro Takeshi 이다. (사용언어 중국권<만다린어, 광동어, 중국 본토 표준어>.일어, 영어)
금성무는 우연한 기회에 시작한 광고모델로 연예계 생활을 시작했는데 친구 어머니의 광고회사를 찾아갔다가 모델로 발탁된 것이다.
1993년 1월 <이별한 밤에>를 발표하면서 가수로 먼저 데뷔를 했으며 첫음반이 좋은 반응을 얻어 대만의 ‘십대우상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는 영광을 안으며 일찌감치 스타로 등극하게 된다. 성공적인 가수신고식을 치른 금성무는 이후에도 꾸준한 가수활동을 통해 작사, 작곡까지 직접 하는 등 실력 있는 음악가로서의 자질까지 갖추게 된다.
금성무는 가수 데뷔보다 조금 늦게 영화배우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어느 날 정소동 감독이 그를 직접 찾아와 배우를 제안했으며 금성무는 배우로까지 활동반경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정소동 감독이 금성무의 신비한 매력을 알아보는 심미안을 발휘한 것. 그래서 찍은 첫영화가 <동방삼협2>다.
그때까지만 해도 이런 성공적인 배우로 성장할 수 있을지 미지수였지만 금성무의 연기에 대한 진지함과 성실함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왕가위의 <중경삼림>과 <타락천사>로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어 1996년 우리 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지 일년도 채 되기 전에 주윤발, 유덕화, 장국영, 왕조현 등에 이어 중국권 스타로는 일곱번째로 국내에 방영되는 TV광고의 주인공이 된바 있다
김혜수와 함께 <투 타이어드 투 다이>에 출연한 이채로운 경력도 있고, 일본과 홍콩 대만을 넘나들며 다양한 배역과 다수의 히트작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에서의 C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