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바운드 악보 제작에 관해 개인적으로 알아낸 정보를 공유해보기 위해 올려봅니다.
스타바운드 악보를 본격적으로 파기엔 아직 시기상조인 면이 있지만
관심 있으신분은 읽어보시고 어딘가 활동하시는곳에 정보를 공유하신다거나
..그러면 뭔가 좋지 않을까요; 알고있는건 나눠야 더 좋은 정보가 나온다능;
스타바운드에서는 ABC notation 이라는 악보체계를 사용한다.
확장자는 *.abc 이고 메모장을 통해 편집이 가능한 스크립트이다.
시퀀서 프로그램으로 미디파일을 만든뒤 따로 변환하는 식으로도 제작 가능하다.
간단한 제작방법에 대해서는 이곳을 참조.
http://community.playstarbound.com/index.php?threads/the-starbound-music-guide.25216/
ABC악보는 반지의제왕 온라인게임에서 사용된 바 있으며
기존에 제작된 악보들이 해외 웹사이트 몇곳에 올라와 있다.
이쪽에 사용하도록 제작된 미디 변환 프로그램도 몇몇 존재한다.
하지만 악보를 퍼오거나 미디를 변환한뒤 스타바운드에 사용하려하면
음악이 이곳저곳 깨지거나 아예 제대로된 음악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스타바운드에서는 오직 한개의 트랙만을 지원하고
몇몇 노트의 경우 변환프로그램에서 완벽히 변환을 안해주거나
스타바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코드가 섞여 들어가서 그런것으로 보인다.
심지어는 게임이 튕기기도 한다.
또 어떤 변환 프로그램은 반지의 제왕에 구현되지 않은 음역대를 임의로 삭제해버리기도 한다;
반지의제왕온라인의 악기들은 음역대가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스타바운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쪽에 사용하려면 쓸데없는 참견이 되는셈;
따라서 미디파일을 스타바운드에 사용하기 위해서 abc파일로 변환하였다 하더라도
스스로 손질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것 같다.
아래는 예제로 만들어본 열풍! 질풍! 사이버스타!! 의 전주부분
마비노기용으로 제작했던 악보를 미디로 만든후 ABC로 바꾸고 편집한것이다.
기존에 마비노기용 MML악보들은 3화음으로 구성한것들이 대부분이므로
편집 하는 과정도 적당히 복잡하고 머리빠개지는게 적당적당한듯...
X:1
T:Cybuster test
L:1/8
Q:180
[D,, D2 A,2] D,, [D, A2 d2] D,, [D,, ^F2 A2] D,, [D,, D2 F2] [E,,2 z]
[B,2 E2 z] E,, [^G E,] [B E,,] [A E,,] [G E,,] [E E,,] [G E,,]
[A^ F,,] [^F F,,] [^f ^F, ^C] [A F,,] [e F,, F] [f F,, C] [A F,] [F F,,]
[^C ^F,,] [^F F,,] [^f ^F, A] [C F,,] [e A,, F] [f A,, A] [e E, E] [d^ G,, A]
[D,, A,2 D2] D,, [D, A2 d2] D,, [D,, ^F2 A2] D,, [D D,, ^F] [B,2 E,,2 E2 z]
z [B, E,, E] [^G E,] [B E,,] [A E,,] [G E,,] [E E,,] [G E,,]
[A^ F,,] [^F F,,] [^f ^F, ^C] [A F,,] [eF,, F] [fF,, C] [A F,] [F F,,]
[^C ^F,,] [^F F,,] [^f C F] F,, [e C E] [f C F] z F,,
통상적인 abc악보는 | 라는 코드로 음악의 각 마디를 구분짓는데
이것때문에 음악이 엉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스타바운드에서는 그냥 모조리 없애버리거나
정 눈아프면 엔터로 바꿔버려서 정리하는것도 괜찮은것 같다.
연주하는데에는 오히려 아무 이상이 없다;
X:숫자
반지의 제왕에서는 서로 다른 악기 파트를 분할하는 역할로 사용된다
스타바운드에서 합주시에 사용할 수 있는건지는 모르겟다
T:영어
타이틀
L:1/4
노트길이
기본노트가 4분음표가 된다
2를 쓰면 2분음표
^c,1 = ♩
^c,2 = ♩+♩
^c,3 = ♩+♩+♩
^c,4 = ♩+♩+♩+♩ = 한마디
L1/8 의 기준일 경우
^c, = ♪
^c,2 = ♪+♪ = ♩
^c,3 = ♩+♪ = ♩.
^c,4 = ♪+♪+♪+♪ = ♩+♩
^c,8 = ♪+♪+♪+♪+♪+♪+♪+♪ = ♩+♩+♩+♩ = 한마디
노트 뒤에 1/16 이나 1/32 같은것을 입력하는 식으로 더 잘게 쪼개진 박자를 넣을 수 있다.
^c,1/16 ^c,1/16 = ♬ (마찬가지로 숫자 1에 한정하여 생략해서 입력 할 수 있다. ^c,/16 처럼)
마찬가지 방식으로 1/16 이나 2/32 4/64 가 서로 같은 길이가 된다. (16분음표 한개와 32분음표 2개 64분음표4개)
Q:180
템포
본격적인 악보작성
z=쉼표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2옥타브 크로메틱
음계 앞에 ^은샵음 _은플랫음 =은원래음
^^은샵샵 __은플랫플랫
음계 뒤에 '가 붙으면 한옥타브 올라간다
음계 뒤에 ,가 붙으면 한옥타브 내려간다
두개면 두옥타브
'''가 붙으면 세옥타브 올라간것
,,,가 붙으면 세옥타브 내려간것
,',가 붙었다면 한옥타브 내려갔다가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간것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c'' d'' ^d'' e'' f'' ^f'' g'' ^g'' a'' ^a'' b''
c'''
7.1 현재 지원하는 크로매틱 음계 총정리.
악기가 지원하는 음역대를 넘어서면 강제종료되는 버그가 있다.
[c e g]
화음 한개의 박자에 세가지 음을 연주함.
[c4 e4 g2] a2 [c4 e4 z ] f a2
이렇게 서로 다른 박자를 화음에 섞으면 짧은 노트를 기준으로 다음노트가 이어져서 재생된다
온음표인 c와 e와 함께 이분음표인 g가 함께 재생된 후 이분음표인 g가 먼저 끝나고
온음표인 c와 e의 나머지가 계속 재생되는 동안 그 다음 이분음표인 샵a 가 이어져 화음으로 재생된다
피아노롤 방식으로 예를들면 이렇게 된다.
=b | |
^a | |
=a ──| ──|
^g | |
=g ── | |
^f | |
=f | ─ |
=e ────|────|
^d | |
=d | |
^c | |
=c ────|────|
=z |쉼 |
이상의 정보만으로 노가다를 거치면 웬만한 악보는 표현 가능할것이다.
이외에 ABC악보의 기능은 훨씬 다양하지만 스타바운드에서 제대로 지원하는지가 미지수다.
예로 일반적인 ABC악보 제작 프로그램에서는
V:1
CDEFG
V:2
cdefg
이런식으로 V코드를 사용하여 트랙을 구분하면 간단하게 악보를 제작할 수 있으나
스타바운드에서는 이것을 읽지 못하고 1번트랙을 전부 재생 한 뒤 2번트랙을 이어서 재생하게 된다;
따라서 한트랙에 화음을 전부 우겨넣으려면
[D,, D2 A,2] D,, [D, A2 d2] D,, [D,, ^F2 A2] D,, [D,, D2 F2] [E,,2 z]
이런식의 복잡한 코드를 사용해야한다;
ABC Notation 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서 얻을 수 있다.
http://abcnotation.com/wiki/abc:standard:v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