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세 이오링
접속 : 2329   Lv. 56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9 명
  • 전체 : 115306 명
  • Mypi Ver. 0.3.1 β
[모바일게임] 카카오톡 게임의 한계가 왔나? (9) 2014/08/14 AM 08:33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mobile/55/read?bbsId=G003&itemId=10&articleId=1483920

카카오톡 게임의 승승장구는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친구간의 경쟁심리 유도에서 시작했다고 할수있는데 여기에 편승한 수많은 게임사들이 여러 게임을 배껴가며 (!) 표절 게임을 마구 찍어냈지요.제가 보는 오마쥬라는것은 기존에 있던것을 가져오되 너 좋고 나은 시스템을 보여준 후에 그 게임의 원본이 된것들에 대한 추억을 살릴만한것들을 오마쥬 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얘네는 그냥 가져다 막 썻어요. 그만큼 더 나아지는 게임성도 아니고 안좋은 이미지만 박아주고 결국은 카카오톡 게임 = 쓰래기 라는 공식을 만들어내게 되었습니다

현재 카카오톡 게임이 통하는 유저층은 가볍게 게임을 하는 실상 과금하지않는 유저들뿐입니다. 따라서 더 과금을 유도하기위해 확률성 아이템을 집어넣고 게임을 불편하게하는 시스템을 탑재시켜서 그것을 제거 시키고 돈을 받아먹거나 하는 거의 삥(?) 뜯기에 다름없는 과금정책을 유지하고 있죠 거기에 카카오톡 수수료는 꽁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니 과금유도는 더 가열차지고 말만 무료지 제대로 게임하려면 한달에 10만원 15만원 이상 과금해야 견적이 나오는 카톡발 게임도 엄청많습니다.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사가 겪고있는것은 그에대한 반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대로된 게임도 만들어내지않은채로 소셜 파워에만 기대 물건을 파려고 하니 뭔가 제대로 된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이미 구글플레이나 IOS에 카카오톡 안끼고 발매된 게임성 검증된 게임들은 따로 광고 없이도 제대로 수익을 내고있는 상황이죠 물론 그들이 이름있는 게임제작사라는건 부정할수없는 사실이지만 그전에 게임성으로 어필해서 자신의 회사 이름을 팔아먹을꺼라는 생각은 왜 안하죠? 지금 모바일 게임 유저하는분들 잡아놓고 물어보세요 자신이 하는 게임을 만든 회사가 어디인지 십중팔구 카카오톡 아니야? 이럴껍니다. 결국 게임 만드는 회사분들 전부 알게 모르게 카카오톡에게 인수당한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게임만 팔면다야? 아니죠 최소한 게임계에선 자신의 스튜디오를 팔아야 합니다.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은 단순한 재미만이 아닙니다 어디서 만들었느냐도 판단기준이 됩니다.

이미 예전에 모바일 게임에 대해 썻던글 (http://blog.naver.com/qudanr7717/220013685931)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미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신저가 아닌 스팀과도 같은 플랫폼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당연하지만 수익이 보장된 시점에서 자신들이 게임이 가지는 가치를 올려야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도 싫으면 카카오톡 독립하시고 제대로된 게임성 가지고 승부를 보시던가요. 힘들다구요? 그러면 거기까지의 회사인겁니다.

신고

 

rudin    친구신청

현실은 돈만 벌면 땡. 매출 순위를 봐도 30위권까지 70~80%는 카톡 게임이니 개발사들이 카톡을 버릴 수 없는게 현실.

미나세 이오링    친구신청

그렇죠. 그리고 가장 큰 불만점은

친구도 없는데 게임초대 카톡이 계속 온다는 점입니다

크앙!

마니아리    친구신청

게임초대건은 친구만 게임초대 할수 있도록 설정하면 거의 안오게 됩니다.
자꾸 게임초대만 하면 친구면 그냥 목록에서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미나세 이오링    친구신청

이제는 반대로 샵홍보로 답톡 보내려구요 (부들부들)

욕정꾸러기!    친구신청

삥뜯는 게임에서 납득이 되질 않네요..
대부분 무료로 플레이 할수 있을뿐더러
시간과 귀차니즘을 해결하려면 과금을 해야 하는데..
그마저도 돈내기 싫어한다면...게임을 누가 만들라는거죠??
게다가 한달에 10만원씩 내야 한다니..
결제는 보통 1천원 3천원 부터 할수 있지 않나요?
결제하다보니 10만원이 될수는 있지만.. 게임이 강제로 그렇게 만든게 아니라 본인이 그렇게 결제를 한거잖아요..
맛있고 비싼 음식점에 가서 음식 진짜 먹고싶은데 깍아달라고 하지않으면서..
무형 컨텐츠는 무조건 싸게싸게 해야한다라는 인식을 바꿔야 할거 같습니다..

미나세 이오링    친구신청

글쎄요..당장 스파 모바일판만 봐도 문제가 심각한것 같은데 말이죠..

격투게임에서 콤보를 팔아먹거나 스테이터스를 팔아먹거나 ..

이건꿈일거야    친구신청

저도 몇몇게임은 좀 심하게 과금유도하는게 눈에 보여서 거부되는 것 같아요.
스팀, 비타, 플3 지르면 되죠. 뭔가 한 컨텐츠를 살 수 있으니깐요. 근데 몇몇 모바일게임은
컨텐츠를 쪼개고 쪼개고 쪼개 가지고 이거 안사면 하기 힘들걸? 이라는 투로 판매를 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을 더 좋아하시는 분도 있겠죠. 요것요것만 사면 플레이하기 좋아! 뭐 더 비싸게 통째로 하나를 살 필요가 있겠어? 라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적당한 컨텐츠의 판매가 지금 모바일 게임 산업에 정착되어야 더 좋은 작품과 장기간의 유행이 지속될 것 같네요ㅎㅎ

Ezrit    친구신청

구구절절 공감 가는 얘기네요.
소셜+과금 이 공식이 게임성의 일부이자 메인이 되어버리니
게임 같은 게임이 없습니다.

미나세 이오링    친구신청

결국 돈써야 친구 이길수 있는 구도를 만들어냈죠.

어쩌면 한국인 특화산업일지도 모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