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게이트3' 5번째 대규모 패치 내용 공개
한글화는 GTA5로 알려진 무사이 스튜디오가 참여
누리꾼 "이제 국내 TRPG 팬들에겐 완벽해진 게임"
[아시아타임즈=황수영 기자] 라리안스튜디오가 개발한 '발더스게이트3'가 깜짝 한글 지원 소식을 발표해 게이머들이 환호하고 있다.
30일 벨기에 게임 개발사 라리안스튜디오는 자사 공식 엑스 계정과 스팀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발더스게이트3'의 5번째 대규모 패치를 발표했다.
이번 패치에서는 최종 보스를 해치운 후 동료들과 후일담을 즐길 수 있는 에필로그 세션과 명예 모드와 사용자 지정 모드라는 새 모드의 추가, 버그 픽스 등 다양한 개선점들이 추가됐다.
그러나 이번 패치 중 국내 게이머들의 이목을 끈 것은 공식 한국어 지원으로, 라리안스튜디오는 엑스 계정을 통해 "이제 발더스게이트3을 한국어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장을 한국어로 공지했다.
이번 공식 한글화는 '레드데드 리뎀션2'와 'GTA5'에서 초월 번역으로 이름을 알린 '무사이 스튜디오'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식 한글화 지원 소식이 알려지자 '발더스게이트3'는 30일 오전 9시 기준 스팀 국내 최고 인기 게임 순위 3위를 재탈환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국내 게이머들은 예고에도 없던 깜짝 한글화에 환호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생각지도 못했던 한글화가 패치 내역에 있어 눈을 의심했다. 라리안이 한국 발더스 팬들의 애정을 알아봐준 것 같아서 너무 기쁘다"는 의견을 남겼다.
올 하반기 출시된 '발더스게이트3'는 라리안 스튜디오스가 제작한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이자 '던전&드래곤' TRPG에 기반한 '발더스게이트' 시리즈의 세 번째 본편이다.
높은 자유도와 몰입감 있는 스토리, 그리고 창의성이 보장된 전투 요소 등으로 게임 매체와 유저로부터 극찬을 받은 '발더스게이트3'는 지난 11월 11일 온라인 투표 시상식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2023'에서 올해의 게임(GOTY) 외 올해의 스튜디오, 올해의 PC게임, 베스트 스토리텔링, 베스트 비주얼 디자인, 베스트 게임 커뮤니티, 베스트 서포팅 퍼포머 부문에서 수상하며 총 7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하지만 국내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정식 한글화 지원이 없었기에 국내 게이머들은 AI 번역 기술을 이용해 제작한 유저 한글 패치로 게임을 플레이하며 아쉬운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었다.
인터넷 커뮤니티 루리웹의 누리꾼들은 "소리소문 없이 내준 것도 기쁜데 번역 퀄리티도 더할 나위 없다. 앞으로 게임 실행할 때마다 회사 쪽으로 세 번은 절하겠다", "설레발치는 트레일러도, 거창한 예고도 없이 그냥 다 만드는 즉시 적용시켜줬다. 이런 멋진 개발사를 얼마만에 보는지 모르겠다", "이제 한국에서 이 게임을 안 살 이유는 TRPG라는 장르 자체를 싫어한다는 것 뿐이다. 완벽해졌다"는 의견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