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지맨 켄!
접속 : 3678   Lv. 69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337 명
  • 전체 : 1525420 명
  • Mypi Ver. 0.3.1 β
[시사 | 역사] 軍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발사 성공...민간 위성 탑재' (0) 2023/12/04 PM 04:30

img/23/12/04/18c33bbfa032255ed.png

국방과학연구소의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기술을 활용한 민간 상용 위성의 발사가 2023년 12월 4일 오후 제주도 인근 해상에서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이번 발사는 고체추진 우주발사체의 3차 시험발사를 겸한 발사로, 고체추진 발사체 기술개발의 핵심성과 달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국방부 제공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체 연료 우주발사체가 4일 민간 상용 위성을 탑재하고 제주도 앞바다에서 발사됐다. 발사체는 정상적으로 비행해 목표한 궤도에 도달했다. 국방부는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기술을 활용한 민간 상용 위성 발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됐다”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 중인 고체 연료 발사체는 이날 오후 2시쯤 제주도 중문 해안에서 4㎞ 떨어진 바지선에서 발사됐다.


지난해 3월과 12월 각각 1, 2차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은 세 번째 시험발사다.


이번 시험발사에는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지구관측용 합성개구레이더(SAR·Synthetic Aperture Radar) 위성이 우주발사체에 탑재됐다. SAR 위성은 공중에서 지상 및 해양을 관찰하는 레이더다. 위성에서 레이더를 순차적으로 쏜 후 굴곡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미세한 시간차를 처리하여 지상지형도를 만들거나 지표를 관측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레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간 및 야간, 그리고 악천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mg/23/12/04/18c33bc44a22255ed.png
4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남방 해상에서 우리 군이 한국형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3차 시험발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시험발사는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한 한국형 고체연료 발사체의 소형 인공위성 발사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제주도 중문으로부터 4㎞ 남쪽 해상에 설치된 바지선에서 진행됐으며 군이 쏘아 올린 발사체엔 한화시스템에서 개발한 지구관측용 소형 인공위성이 탑재됐다. /뉴스1



1, 2차 시험발사 때는 더미(모의) 위성이 탑재됐으며, 실제 위성체를 탑재한 시험발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방부는 “이번에 최초로 실사용 위성을 탑재하여 우주 궤도에 투입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추진기관별 성능검증을 포함한 고체추진 발사체 개발의 핵심기술 대부분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했다.


이번 발사는 민간기업인 한화시스템이 주관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고체추진 발사체 및 궤도진입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민간기업이 발사체 및 위성을 제작하여 실제 발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위성과 발사체 기술을 연계한 첫 ‘민·관 원 팀(One Team)’ 협력 사례로, 민간이 주도하는 뉴스페이스 산업 활성화 지원을 위한 모범사례”라고 했다.


이번 발사 성공을 통해 군은 향후 소형위성을 신속히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독자적 우주 능력 확보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정찰위성을 발사하는 등 안보위협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 이번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발사 성공은 한국형 3축체계의 핵심인 우주기반 감시정찰능력 확보를 가속화 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군은 우주 영역이 국가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영역인 것으로 보고 우주발사체를 포함한 우주전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집중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확보된 기술의 민간 이전(spin-off)을 통해 민간주도 뉴스페이스 산업 활성화 및 세계 7대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지속 지원해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img/23/12/04/18c33bc72a32255ed.png
4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남방 해상에서 우리 군이 한국형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3차 시험발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