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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드라마]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해석 리뷰 (0) 2023/12/04 PM 09:07


 

 

■ 고전 할리우드 


1910년대 초 ~ 1960년대 초


연극적 감성 (촬영된 연극에 가까움)


문학적 대사, 관객을 향한 낭독

과장되고 정형화된 연기

촬영 : 180도 룰 (연극무대처럼 안정적이고 고르게 배치)

야외보다 세트장에서 대부분의 장면을 촬영 


스타 시스템 (Star System)

당시 스타 배우들은 자신만의 카리스마와 매력으로 관객을 사로잡는 능력이 탁월했음

관객들은 배우가 캐릭터를 어떻게 연기하는지 보다 배우 자체를 보러 극장에 갔음


스타 액팅 (Star Acting) 

배우 자신의 캐릭터에 의존하는 연기

 

지금 보기에는 답답한 느낌이 듬

연출은 단조롭고 연기도 경직되어 보임

 

 

■ 변화의 조짐


오후의 올가미 (1943)

영상 연출이 요즘 영화처럼 세련되고 다채로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951)

말론 브란도 : 메소드 연기의 대가 

배역에 완전히 동화되어 극한의 자연스러움과 진실성을 추구하는 연기 스타일


연극처럼 낭독하는 연기 →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연기 

 

할리우드의 위기

① 파라마운트 반독점 판결 (1948) : 극장 체인을 소유하여 제작 - 배급 - 상영을 독점하던 관행이 깨짐

② 가정용 TV의 보급 (1950년대)으로 극장 관객 급감

③ 젊은 세대가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한 문화를 형성 (Rock 'n' Roll)

고전 할리우드 스타일은 이런 젊은 문화를 담아낼 수 없었음


이로 인해 새로운 스타일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이 커짐

 

 

■ 뉴 할리우드 (1960년대 이후)

 

서부 영화 : 이런 할리우드의 변화를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장르 


고전 서부극 

고전 할리우드의 연극적 감성

낭독하는 듯한 대사, 과장된 연기, 액션도 어설펐음


스파게티 웨스턴의 등장

진정한 모던 시네마의 시작

대표 감독 : 세르지오 레오네

 

 




■ 1960년대 : 격동의 시대

 

고전 할리우드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몰아친 시대

베이비붐 세대가 성인이 되어 기성 세대의 권위주의적 가치에 도전

→ 정치적 : 베트남전 반대 운동, 민권 운동, 유럽 68혁명

→ 문화적 : 팝과 락 (50년대 Rock 'N' Roll에서 파생), 히피 운동 (물질 문명 부정과 극단적인 자유를 추구하던 청년 문화)

 

 

■ 네오리얼리즘 

전후 이탈리에서 일어난 사실주의 운동

 

 

■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50년대말 프랑스에서 일어난 New Wave 영화 운동

핸드 헬드 카메라 촬영, 현장 중심의 즉흥적 연출·연기, 툭툭 끊어지는 편집, 캐릭터의 주관적 내면 중심으로 흘러가는 비전통적 스토리

뮤직 비디오 같은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스타일의 시작

 

 

■ 스파게티 웨스턴

 

혁신적 스타일(네오리얼리즘·누벨 바그), 대중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음

앞으로 뉴 할리우드가 추구해야 할 모든 것이 담겨 있었음


네오리얼리즘의 본고장 이탈리아 영화답게 사실적

의상/미술/소품 모두 거칠고 고단한 삶을 드러냄

사실적인 표정을 드라마틱하게 드러내기 위해 클로즈업을 사용

그래서 배우의 섬세한 표정 연기가 중요

액션 : 역동적인 클로즈업과 빠른 편집을 활용하여 긴박감과 서스펜스를 최대한 살림

캐릭터들의 선악도 분명하지 않음 (악당에게도 선한 면, 주인공에게도 악한 면)

설교, 신파 X (쿨함)

서부 개척 당시를 미화하지 않았음 (생존 본능과 탐욕에 의해 돌아가는 무법 천지)


세르지오 레오네 : 현대 오락 영화의 기초를 닦음 (예 : 터미네이터, 존윅)


스파게티 웨스턴에 대한 미국 영화계의 초기 반응은 부정적

수위 높은 폭력성, 도덕적 메시지 결여, 고전 서부극이 심어놓은 개척자 이미지를 깨뜨림



■ 뉴 할리우드의 시작


이런 전통주의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반항적인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끔

젊은 세대들은 아름답게 윤색된 고전적 서부극에 관심이 없었음

겉으로만 도덕적인 척하는 기성 세대의 위선이 베트남전을 계기로 폭로되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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