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B증권 하인환입니다.
올해 가장 주목하는 분야 중 하나는 '우주항공'입니다.
특히 5월 말 ~ 6월을 기대하는데, 정책이 집중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자료는 ① 글로벌 정부+민간, ② 국내 정부+민간, ① IPO 일정까지 우주항공 이벤트를 총정리했습니다.
1월 인뎁스 자료에서는 '한화그룹'을 바스켓으로 제시했지만, 이제 점점 그 대상을 확장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의 2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4년 한국 정부 정책의 Two-Track: ① 밸류업 프로그램, ② 우주항공
■ 우주항공분야: 글로벌 & 한국 주요 이벤트 총정리
1) 글로벌 관점에서의 우주항공 사업 추진 일정
2) 한국에서의 우주항공 사업 추진 일정 +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 추진 일정
3) 하반기 IPO 다수 예정
=============================================
2024년 한국 정부 정책의 Two-Track: ① 밸류업 프로그램, ② 우주항공
2024년 정부정책 관점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을 딱 2개만 제시한다면, 밸류업 프로그램과 우주항공이다. 1개가 아닌 2개를 제시하는 이유는 각각을 담당하는 부서 (또는 기관)들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밸류업 프로그램: 금융위, 금감원 등 / 우주항공: 과기부, 국방부 등).
우주항공 분야: 글로벌 & 한국 주요 이벤트 총정리
1) 글로벌 관점에서의 우주항공 사업 추진 일정
6월 이후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은 3가지다. 첫 번째는 아마존의 위성 발사가 시작되는 것인데 (2024년 6월), 이는 곧 스페이스X 외의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주항공 산업 자체의 성장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두 번째는 스페이스X의 ‘폴라리스 던 프로젝트’가 2024년 여름쯤 계획되어 있다 (폴라리스 던: 스페이스X가 개발한 우주복을 입고 민간인이 상업용으로는 최초로 우주 유영에 도전하는 프로젝트). 유인 우주항공 시대가 이제 점차 민간으로도 확장되어 가는 시발점이 될 이벤트다. 세 번째는 아마존의 위성 인터넷 베타 서비스 시작인데, 2024년 말로 예정돼 있다. 스타링크에 이어 위성 인터넷 사업자가 늘어날수록 우주항공 산업이 통신산업으로 확장되어 가는 흐름은 가속화할 것이며, 그에 따라 산업 자체의 규모가 확대될 것이다.
2) 한국에서의 우주항공 사업 추진 일정 + 한국정부가 주도하는 사업 추진 일정
가장 기대하는 것은 5월 말 우주항공청 설립이다. 이미 1월 초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로 인해 기대감이 한 차례 반영된 적이 있지만, 우주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정부 지원이 더욱 본격화할 가능성에 주목한다.
사실, 이미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계기로 정책 지원이 본격화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1월 29일 발표된 2024년 국가전략기술 7대 핵심분야 중 하나로 우주항공이 선정된 바 있으며, 현 정부의 12대 국가전략기술 로드맵 중 마지막 5개 분야의 하나로 발표되기도 했다 (2/1). 또한,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주요정책 추진계획 중 하나로 포함된 점도 중요한 포인트다. 3월 13일에는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출범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제, 우주항공청 설립이 예정된 5월 말 전후에도 우주항공 분야를 지원하는 정책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마침 정부는 2024년 상반기 중 3개의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는데 (『우주기술로드맵 3.0』, 『제3차 우주산업화 전략』, 『소부장 핵심기술 (우주 기술 포함 예정)』), 통상 ‘상반기 중 발표’라고 예고할 경우 상반기가 끝날 때쯤 발표되거나 약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주목해야 할 시기는 6월이다). 우주항공청 설립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기관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추가적인 정책들이 쏟아질 예정이라는 점이 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3) 하반기 IPO 다수 예정
하반기에는 우주항공 기업들의 IPO도 다수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우주항공 분야 자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될 수 있는 점도 기대한다 (KB증권에서 주관하는 IPO는 그림에서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