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처럼 허리케인이 멕시코만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는 경로는 드물지만, 해양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이러한 폭풍이 예측 불가능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허리케인 밀턴이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플로리다 주 세인트피터즈버그에서 파도가 방파제를 강타하고 있다.
사진: 트리스탄 휠록/Bloomberg
Todd Woody 작성
2024년 10월 10일 오전 5:55 GMT+9
허리케인 밀턴이 드물게 멕시코만을 따라 동쪽으로 경로를 잡으며 플로리다에 치명적인 상륙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에 따르면, 해양 온도가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이러한 예측하기 어려운 경로의 허리케인이 더 흔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편, 북대서양에서 발생한 허리케인 커크는 북동쪽으로 방향을 틀었고, 수요일에는 프랑스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크는 매우 드문 ‘포스트 열대성 사이클론’ 형태로, 강한 비와 바람을 동반할 것입니다.
국립대기연구센터(NCAR)의 과학자인 로시마르 리오스-베리오스는 밀턴의 서쪽에서 동쪽으로의 경로가 예상 밖이라며 설명합니다. 허리케인은 보통 아프리카 근처에서 형성되어 서쪽으로 이동한 후 북쪽으로 방향을 트는데, 밀턴은 중앙아메리카에서 형성된 후 멕시코만을 통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1851년 이후 기록된 18번째 사례에 불과합니다.
로완대학교에서 열대성 저기압과 기후 변화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안드라 가너는 허리케인이 유럽으로 향하는 경우가 다소 흔하지만, 대부분 대륙에 도착하기 전에 세력이 약해진다고 설명합니다.
출처: NOAA
가너 환경과학 부교수는 "지구 온난화가 진행됨에 따라, 서유럽 지역에서도 열대성 저기압의 영향을 과거 우리가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많이 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학자들은 해양 온도의 상승이 허리케인의 빠른 강도 증가와 연결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턴의 풍속은 하루 만에 시속 95마일(약 153km)이나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가너와 리오스-베리오스는 이러한 경로 변화가 기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리오스-베리오스는 "기후 변화가 열대성 저기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많은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기후 변화가 허리케인의 이동 방식을 바꾸고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밝혔습니다.
상층 대기의 저기압 시스템이 밀턴을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밀어내고 있습니다. 가너는 “우리는 허리케인이 대기 내의 큰 흐름 패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현재 이 패턴이 밀턴을 동쪽으로 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제트기류와 같은 대규모 흐름 패턴이 변화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대서양 허리케인의 경우, 높은 해양 온도는 경로를 바꾸지는 않지만, 유럽에 가까워지더라도 허리케인의 강도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강력한 폭풍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24년 10월 8일,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허리케인 밀턴에 대비해 홍수를 막기 위해 모래주머니를 운반하는 시청 직원들.
사진: 에바 마리 우스카테기/Bloomberg
리오스-베리오스는 “우리는 매우 강력한 허리케인을 더 많이 보게 될 수 있으며, 불행히도 허리케인이 강력해질수록 약해지기 더 어려워진다”고 말했습니다.
2023년 8월에는 태평양에서 발생한 허리케인 힐러리가 열대성 폭풍으로 캘리포니아에 상륙해 광범위한 홍수를 일으켰습니다. 힐러리는 84년 만에 처음으로 캘리포니아에 상륙한 열대성 폭풍이었지만, 이는 경로보다는 허리케인의 강도 때문이었다고 리오스-베리오스는 설명합니다.
가너는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몇 가지 예외적인 경로와 더불어, 허리케인이 더 위험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우리는 허리케인이 흔히 발생하지 않는 지역에서도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