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 시즌 성장세가 미약할 것으로 애플이 전망
■ 애플,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반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By Mark Gurman
2024년 11월 1일 오전 5:38 GMT+9
Updated on 2024년 11월 1일 오전 7:40 GMT+9
애플(Apple Inc.)은 연말 주요 판매 시기를 앞두고 매출 성장 둔화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중국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약세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애플은 분기 실적 발표 후, 올해 12월을 포함하는 분기의 매출은 한 자릿수 중간대의 낮은 비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7% 성장을 예상했으나, 중국에서의 매출이 지난 분기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애플은 역사상 가장 긴 매출 감소기를 겪으며, 2023 회계연도 동안 4분기 연속 매출 감소를 기록한 후 최근 두 분기에 들어서야 매출이 뚜렷하게 회복됐습니다. 애플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이지만,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과 중국 내 경쟁 심화, 글로벌 규제 감시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같은 우려로 인해 애플 주가는 장외 거래에서 약 2% 하락했습니다. 애플 주가는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감으로 연초 이후 17% 상승했습니다.
중국 내 애플 매출, 1년 넘게 감소세
지난 분기 애플의 전체 매출은 월가의 예측을 소폭 상회했으나, 중국 시장에서의 고전이 여전히 두드러졌습니다. 애플은 주력 제조 허브인 중국에서 현지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4분기 동안 중국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해 150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158억 달러를 밑도는 수치입니다.
애플 CEO 팀 쿡(Tim Cook)은 iPhone 판매가 모든 지역에서 증가했다고 밝혔지만, 이는 애플의 다른 제품군이 중국에서 기대에 못 미쳤음을 시사합니다. 중국은 미주와 유럽 다음으로 애플의 최대 매출을 올리는 시장입니다.
전체 매출은 6.1% 증가해 949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이는 시장 예상치인 944억 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주당 수익은 97센트였으나, 유럽 일반 법원 판결과 관련된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1.64달러였다고 애플은 밝혔습니다.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본사를 둔 애플은 9월에 아이폰 16을 출시하며 업그레이드 수요를 끌어올렸고, 애플 워치와 에어팟 신제품도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기기는 애플 전체 매출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로 명명된 새로운 AI 기능군이 기기 판매를 촉진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지만, 이 소프트웨어는 아이폰 출시 이후 몇 주 만에 선보였고, 그중 상당수 주요 기능은 여전히 출시까지 몇 달이 남았습니다.
애플은 이전에 매출 성장이 약 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서비스 사업의 실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부문 매출은 분기 내 최고 기록인 250억 달러에 달했지만, 월가의 예상치인 253억 달러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애널리스트와의 컨퍼런스 콜에서 CFO 루카 마에스트리(Luca Maestri)는 12월 분기 동안 서비스 매출이 2024 회계연도와 유사하게 두 자릿수로 성장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마에스트리는 이번 전화를 마지막으로 자리에서 물러나고, 후임으로는 케반 파레크(Kevan Parekh)가 내정되었습니다.
아이폰 매출은 462억 달러로, 예상치인 450억 달러를 상회했으며, 전년 대비 5.5% 증가했습니다. 애플은 2025년에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저가형 iPhone SE와 플래그십 모델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어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신형 아이폰 16 판매가 지난 분기 매출에 도움이 되었지만, 애플은 예상보다 더디게 다가오는 연말 시즌을 전망했습니다. 사진: Victor J. Blue/Bloomberg
다른 제품 부문들은 지난 분기 애널리스트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으며, 특히 iPad와 애플의 웨어러블 부문이 부진했습니다.
Mac은 77억 4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예상치에 부합했지만, 현재 분기 전까지는 M3 칩을 탑재한 MacBook Air를 제외하고 주요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이번 주 애플은 M4 칩을 iMac, Mac mini, MacBook Pro에 추가해 Mac의 연말 성공 가능성을 높였으며, 내년에는 이 M4 칩을 MacBook Air, Mac Studio, Mac Pro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Bloomberg는 전했습니다.
iPad 라인은 69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예상치인 70억 7천만 달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약 18개월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iPad는 올해 iPad Pro를 M4 칩으로 업그레이드하고, iPad Air의 대형 버전을 출시하는 등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이번 달 초에는 iPad mini도 새 칩과 애플 인텔리전스 지원을 추가해 출시했으나, 이 매출은 이번 4분기 실적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은 내년 상반기에 학생들을 위한 저가형 iPad 모델을 출시해 iPad 수요를 추가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9월에는 애플 워치 시리즈 10과 울트라 2의 블랙 버전을 출시하며 웨어러블 및 홈 액세서리 라인을 새롭게 단장했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는 큰 매출 급증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이 부문은 90억 4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 감소했으며,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91억 7천만 달러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팀 쿡과 진좡룽(중국 공업정보화부 장관)이 10월 23일 베이징에서 만났습니다. 출처: 위챗
팀 쿡은 이달 초 중국을 방문해 향후 협력과 추가 투자를 약속했지만, 애플 인텔리전스를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이 기능을 중국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현지 파트너를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내 현지 브랜드인 비보(Vivo) 등의 성장세와 중국 정부 사무실에서의 외국 기술 사용 제한 조치가 지난 1년간 확대된 점이 애플의 시장 상황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미래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해당 플랫폼의 주요 기능 중 일부만 제공된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수요를 얼마나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애플은 올해 12월에 오픈AI의 ChatGPT를 소프트웨어에 통합하고 생성형 AI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며, Siri 디지털 비서의 개편은 내년에 실시될 예정입니다.
서비스 사업은 밝은 면을 보여주고 있지만, 앱 스토어(App Store)는 전 세계 여러 지역, 특히 EU에서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제3자 앱 스토어 및 결제 방식이 허용되어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차세대 혁신”이라고 불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2월에 출시된 비전 프로(Vision Pro) 헤드셋은 현재로서는 틈새 제품에 그쳤으며, 애플은 같은 달에 자동차 개발 계획도 취소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스마트 홈 시장에 재도전할 계획이며, 로봇공학과 AI를 탑재한 기기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더 저렴한 헤드셋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