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짐 켈러의 텐스토런트, AI 작업용 칩 및 시스템 설계
■ 삼성과 LG도 시리즈 D 투자 라운드에 참여
2024년 12월 2일 오후 8시 (한국 시간)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조스가 삼성과 함께 AI 칩 스타트업 텐스토런트(Tenstorrent)에 7억 달러를 투자하며 약 26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했습니다.
엔비디아의 AI 시장 독점을 깨기 위한 칩을 개발하려는 텐스토런트는 이번 자금을 통해 엔지니어링 팀을 확대하고, 글로벌 공급망에 투자하며, 대규모 AI 훈련 서버를 구축해 자사 기술을 입증할 계획입니다.
이번 자금 조달은 한국의 AFW 파트너스와 삼성증권이 주도했으며, 베조스 익스페디션, LG전자, 그리고 피델리티가 참여했습니다. 텐스토런트 창립자이자 반도체 개발 선구자인 짐 켈러는 인터뷰에서 이번 투자와 AI 기술 시장의 급성장 기회를 강조했습니다.
AI의 전력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엔비디아의 강력한 칩에 도전하는 소규모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위치한 텐스토런트는 오픈소스와 일반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경제적인 AI 개발 방안을 제공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이는 엔비디아가 선호하는 고대역폭 메모리(HBM)와 같은 복잡하고 고가의 부품을 피하는 접근 방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짐 켈러는 “HBM을 사용하면 엔비디아를 이길 수 없습니다. 엔비디아는 가장 많은 HBM을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 우위를 가집니다”며, “그러나 엔비디아 제품과 소켓에 HBM이 내장된 방식으로는 가격을 낮출 수 없습니다”고 말했습니다.
Nvidia는 칩부터 인터커넥트, 데이터센터 레이아웃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품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것이라는 약속과 함께 개발자들에게 독점 기술의 전체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이에 반해 경쟁사인 AMD(Advanced Micro Devices Inc.)와 Tenstorrent 같은 회사들은 공유 산업 표준이나 다른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방하는 방식을 통해, 다른 기술 제공업체와의 더 큰 상호 운용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Tenstorrent는 RISC-V라는 오픈 표준에 기반을 둔 대체 논리 프로세서를 지지하고 있으며, 이는 Arm Holdings Plc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Apple Inc., Tesla Inc., AMD에서 반도체 설계로 유명한 짐 켈러(Jim Keller)는 이러한 접근법을 지지하는 인물입니다.
켈러는 “과거에 독점 기술을 다루면서 정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오픈소스는 더 큰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엔지니어들을 끌어들이죠. 물론 약간의 열정 프로젝트 같은 면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ISC-V와 일본의 파트너인 Rapidus Corp.처럼 Tenstorrent 역시 입증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이 신생 기업은 약 1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고객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Nvidia가 분기마다 기록하는 수십억 달러의 데이터센터 매출에 비하면 초라한 수준입니다.
켈러는 Tenstorrent가 새로운 AI 프로세서를 2년 주기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Nvidia는 AI 칩 제품군을 연간 주기로 갱신할 예정이며, 이는 지난 6월 젠슨 황(Jensen Huang) CEO가 언급한 바 있습니다.
AFW Partners의 본일 구(Bonil Koo) 매니징 디렉터는 LG와 같은 한국 기업들이 Tenstorrent와 이미 협력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 것을 듣고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Tenstorrent의 초기 칩은 GlobalFoundries Inc.에서 제조되었으며, 차기 버전은 대만의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와 삼성전자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회사는 밝혔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첨단 2나노미터(nm) 공정 설계를 시작했으며, TSMC와 삼성전자는 내년에 해당 공정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Tenstorrent는 이들 회사와 일본 Rapidus와도 논의를 진행 중인데, Rapidus는 2027년까지 2nm 공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Export Development Canada, 온타리오 연금(HOOPP, Healthcare of Ontario Pension Plan), 현대자동차그룹, Baillie Gifford 등이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