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쓰는 카페트 세탁이 가능한가요??
겨울에만 쓰는 두께 2Cm정도 되는 카페트입니다. 크구요. 220사이즈 정도 되는 듯.. 지금은 작년까지는 수거+세탁+배달까지 해주는 곳에 맞겼었는데 그 업체가 없어져서.. 이번에 세탁 맞기려니 의외로 해주는 곳이 잘 없더군요. 그래서 못하고있는데.. 혹시 업체시면 비용이라던가.. 문의 좀 드려도 될까요? ^^
우선 특별한 장비 없이 수작업등으로 천연 대리석 광택을 내는 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약품등을 발라서 광택 복원하는 방법은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이부분은 아래쪽에서 다시 설명 하겠습니다.)
천연석등을 광택 내는 방법은 원리는 매우 단순 합니다.
다이야몬드 입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그릿이 다른 다이야몬드 패드를 이용해서 표면을 미세하게 깍아 내는 방법입니다. 쉽게 거칠은 패드로 연마 -> 중간 패드로 연마 -> 고운 패드로 연마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대리석 광택을 낼때 사용하는 패드 방(그릿)수는 50방, 100방, 200방, 400방, 800방, 1500방, 3000방 정도를 사용 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거칠은 패드이며, 높을수록 고운 패드 입니다. 보통 800방 까지만 연마를 하고 광택 작업을 합니다. 그러나 돌을 미세하게 계속 갂아내는 작업이라 오랜시간동안 같은 장소에서 패드만 바꾸면서 반복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연마를 마치고 나면 일명 밑광이라고 하는 은은한 광택 정도만 나옵니다. 그럼 광택 작업을 하는데 광택 작업은 습식 방식과 건식 방식으로 구분 됩니다. 습식 광택 방법은 대리석 광택 파우더라는 제품을 장비를 이용해서 문질러 주는 작업을 합니다. 대리석 파우더는 '옥산살'이라는 산성 성분이 있는데 이 산과 대리석에 있는 석회와 반응을 해서 광택이 발생 됩니다. 건식은 물을 사용할수 없는 대리석(물을 쓰면 수분이 침투해서 쉽게 얼룩이 생기는 종류들을 말합니다.)에서 스틸울(고운 철패드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과 크리스탈라이징용 광택제를 이용해서 마찰열을 이용해서 광택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실러 작업이 되어 나온것 같다고 하셨는데, 제품마다 다 달라서 실러 작업이 되서 나오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석재용 실러 역시 기본 연마를 한다음 표면에 실러를 2~3회 정도 발라서 침투 시킨뒤 초고속 계열(회전수가 800~2000rpm)의 장비를 이용해서 광택작업(이것은 석재 표면에 있는 실러를 광택 내는 것입니다. 실러를 발라 실러가 코팅되었으므로....)을 하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