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가수스02 MYPI

페가수스02
접속 : 5666   Lv. 75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455 명
  • 전체 : 522389 명
  • Mypi Ver. 0.3.1 β
[음악] Our Lady Peace - R.K. Intro ~ Right Behind You (Mafia) (0) 2012/11/06 PM 12:41

 

Our Lady Peace

Spritual Machines 1번 트랙

R.K. Intro

Age of Spiritual Machines. Ten to fifteen billion years ago the universe is born.”
영혼이 있는 기계들의 시대. 100억에서 150억년 전, 우주가 생겨났다.

 

 

Spritual Machines 2번 트랙

Right Behind You (Mafia)

 

You haven't seen the world outside for the days you sleep you hope you wait,
넌 며칠동안을 바깥 세상엔 관심을 끈 채 자고 꿈꾸면서 기다렸지

Imagination disappears and all the dreams you have you save
상상력은 사라지고 넌 네가 가졌던 모든 꿈을 기록해둬

Confrontation like a mirror they try to take your mind away
거울처럼 (스스로와) 대치하며 그들은 네 마음을 빼앗아버리려고 해


I don't know but I believe in yesterday
잘 모르겠지만 난 그래도 과거를 믿고

and what it means to bleed
피를 흘릴 수 있다는 것으로

and know that you're okay
네가 괜찮다는걸 알아

Are you waiting
기다리고 있어?


No matter what you say
네가 뭐라고 하든

No matter what you do
네가 뭘 하든

No matter what
네가 어떻든

I'm always right there behind you
난 언제나 네 뒤에서 지켜볼거야


Bombarded by the atmoshphere
주변 공기에 짓눌려서

You breathe, you choke, you breathe again
넌 숨쉬고, 숨이 막히고, 다시 숨을 쉬지

Conversation disappears
대화는 사라져버리고

You realize they're not your friends
넌 그들이 네 친구가 아니라는걸 깨달아

The panic of the future rears,
미래에 대한 공포는 커지고

You dig, you jerk
넌 땅을 파고, 잽싸게 숨어서는

You find another way
다른 길을 찾지

 

You opened up my veins,
넌 내 핏줄을 해집어놨고

now I don't feel the same
이제 난 예전과는 달라져버렸어

You opened up my brain,
넌 내 머리까지 파해쳤지만

now I won't be replaced.
이제 난 더이상 바뀌지 않을거야

No, no, no


 

이 곡은 앨범의 다른 곡들처럼 Ray Kurzwell의 책인 The Age of Spiritual Machines에서 영감을 받은 곡이다. Raine에 따르면 이 곡은 사람의 영혼이란 존재를 간과하는 Kurzwell의 예측에 대한 Raine의 반박에 해당하는 곡이다.

"Kurzwell을 모욕하는게 아녜요. 그보단 "난 당신의 얘기의 많은 부분에 공감하지만, 정신과 영혼이 존재하기에 우린 계속해서 싸워나갈겁니다"란 이야기에 가깝죠."

이 곡의 원 제목은 "Spirit Mafia" 또는 그냥 "Mafia"였다. 이 곡의 싱글 릴리즈가 거부당하자 밴드는 프로모션 싱글 카피를 팬클럽에 선물했다.

 


 

Our Lady Peace의 네번째 앨범인 Spiritual Machines의 첫 곡입니다.

 

원래는 노래들을 포스팅하기 전에 앨범 정보를 포스팅했어야 했는데 순서가 바뀌는 바람에 별 수 없이 여기서 잠깐 설명하자면, 이 앨범은 Ray Kurzwell이란 사람이 쓴 The Age of the Spiritual Machine에 영감을 받고 만들어진 앨범으로 대부분의 곡은 책에 대한 응답, 또는 그 반박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저자인 Ray Kurzwell이 직접 나레이션 트랙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에선 "사람에겐 영혼이 존재하기에 결국은 사람이 기계를 능가할 수 있다" 란 생각을 담고 있다네요.

 

상당히 철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앨범이기에 대부분의 곡이 상당히 어려우며, 책과 연관되어서 조금만 파고들면 단순히 노랫말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장 첫 곡인 이 Right Behind You (Mafia)부터 그렇죠.

 

제가 이 책을 직접 접할 기회가 없었기에 아래부터는 Songmeanings.net에서 Felagard라는 유저가 올린 해석을 거의 그대로 옮겨보았습니다. 책에 대한 내용과 곡에 대한 전반적인 해석을 다루는 글인데 상당히 잘 맞아떨어진다고 생각되네요.

 

 

 

이 책은 사람들이 기계 문명과 너무 밀접하게 결합되어 사람과 인공지능을 구별하기 힘들어진 미래 세계에 대한 예측을 다루는 책입니다. 미래의 사람들은 인공 장기 등을 이식해 원래 몸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것이고, 그렇게 해나가다 보면 반 영구적인 수명을 얻을 수도 있겠죠.

 

이 책은 거기서 의문을 제시합니다. 사람이 자신의 모든 생각과 기억을 컴퓨터로 옮길 수 있다면 사람들의 영혼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그리고 AI가 사람이 할 수 있는 모든 걸 할 수 있다면, 그러니까 생각하고, 느끼고, 다른 존재와 관계를 가지고 그러는게 모두 가능하다면 이들에겐 영혼이 있다고 할 수 있는걸까요?  그리고 이들에겐 사람과 같은 권리가 존재하는걸까요?

 

또한 이 책에서 제시하는 또다른 중요한 주제는, 컴퓨터는 잠을 잘 필요가 없고 영원히 존재할 수 있죠. 또한 컴퓨터는 우리보다 훨씬 더 빨리 사고할 수 있고, 기억을 무엇하나 잊어버리는 일 없이 저장장치로부터 불러올 수 있어요. 만약 당신이 컴퓨터라면 이 시간동안 무엇을 하고 지낼까요? 결국 당신은 계속해서 "기다리게" 되겠죠.

 

더 말하자면 당신은 미래에 직접 아무데도 움직일 필요가 없을거에요. 모두와는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대화를 주고받게 되거나 아니면 당신의 의식을 당신이 원하는 시간의 당신이 원하는 장소로 옮겨갈 수 있게 되겠죠.

 

이런 문맥을 바탕으로 하면, 이 곡은 단순한 친구관계보다 훨씬 어두운 의미를 담고 있어요. 이 곡은 기계로 보강되서 우울한 삶을 사고 있는 사람에 대한 이야죠. 그는 이 기술, 기계를 진짜로 제어하는건 자신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시키죠. 바뀌어버린 자신의 입이 무슨 이야기를 하든, 자신이 몸이 뭘 하든 그 몸을 움직이는 주체는 자신이라고요. 또한 이 사람은 자신의 몸을 더 기계화하도록 압박을 받고 있고 거기에 대해 저항하고 있어요.

 

이 곡은 1인칭에서 3인칭으로 시점이 바뀌기 때문에 조금 혼란스러울수도 있습니다.

 

"You haven't seen the world outside for days
You sleep, you hope, you wait"

미래에 당신은 집을 떠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며칠동안을 밖에 나가지 않고 지냈어요. 다른 할 일이 없기 때문에 당신은 그저 "기다릴" 뿐이죠.

"Imagination disappears and all the dreams you have, you save"

그는 상상력을 잃어버렸지만 여전히 꿈을 꿀 수 있어요. 그는 이 꿈들을 '물리적으로' 보존해두죠. 예를 들면 하드 드라이브에요.
 
"Confrontation like a mirror they try to take your mind away"

그는 자신의 몸, 그러니까 기계화로 보강된 자신의 몸, 그리고 거기에 더 많은 기계를 달려는 다른 사람들에게 저항해요.

"Hey hey I don't know, but I believe in yesterday, and what it means to bleed and know that you're okay"
 
그는 자신이 완전한 인간이었을 때의 모습을 기억해요. 

"Are you waiting? No matter what you say, no matter what you do, no matter what I'm always right there behind you"

컴퓨터가 언제나 하고 있는 일인 '기다린다'라는 주제가 다시 나오죠. 그는 기계 기술 문명에게 자신의 몸은 자신이 주체가 되어 움직인다는 것을 필사적으로 주장해요. 

"Bombarded by the atmosphere you breathe, you choke, you breathe again."

그는 주변 세상으로부터 압박에 시달려요. 아니면 미래 세계는 말 그대로 오염이 너무 심각하다는 얘기일 수도 있고요.

"Conversation disappears you realize they're not your friends"

사람들은 그가 더욱 기계적으로 보강되도록 압박하고, 그는 그 사람들이 자신의 친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요. 

"The panic of the future rears, you dig, you jerk you find another way"

그는 미래와 기계 문명에 두려움을 느끼고 살아나갈 다른 방법을 찾기로 마음먹어요.

"You opened up my veins, now I don't feel the same"
"You opened up my brain but I won't be replaced"

이 노래에서 가장 의미가 분명한 구절이죠. 그는 기계 문명에 의해 바뀌어버렸고 자신이 예전과는 다르다는걸 느껴요. 그리고 그는 더이상 바뀌는걸 거부합니다.

 

 

 

첫 곡은 앨범 전체의 소개와도 관련있고, 무엇보다도 괜찮은 해석을 찾은 덕분에 이렇게 자세하게 다뤘지만, 나머지 곡들은 이런게 없기 때문에 다시 간략하게 갑니다.

 

사실 이 곡도 저렇게 심도있게 안들어가도 충분히 들을만한 곡이죠.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