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루리에서는 그렇게 화제가 되지 않았던
고레에다 감독이 러브라이브떄문에 상당히 화제가 되었던것으로 기억하네요
개인적으로 고전 동양영화들 우리나라의 김기영감독이나
일본의 오스 야스지로, 구로사와 아키라 , 미조구치 겐지
중국의 장예모 감독의 초기작들을 좋아해서 종종 보는데
그중에서 일본쪽의 황금기 (세계 3대영화제 상을 싹쓸떄)와
경제고도 발달기 시대의 이타미 주조같은 냉소적인 시선으로 비판한 영화를 좋아했습니다.
뭐 그 이후에는 우리나라에도 이와이 슈운지를 필두로 몇몇 인기있는 감독들의 작품들이
오다가 고레애더 히로카즈가 나오기 전까진 약간 침체기를 갖았는데
최근 일본 영화쪽은 덩치만 커졌지 쓰레기 같은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고레에다 감독은 데뷔작부터 자신만의 스타일을 유지하고
아무도 모른다고 자기만의 스타일을 관철시켯습니다.
약간 논란이 되고 있는 바닷마을 다이어리도 칸영화제에 나갔고
괜찮은 평가를 받으면 역시 고레에다 라는 찬사를 받았는데
루리에서는 포커스가 단지 러브라이브를 무시해서 망했다는
흐름으로 가더군요
근래 일본 영화계를 보면 상당히 자성이 섞인 비평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평가들은 박찬욱, 봉준호, 송강호, 김기덕을 많이 거론하고
일반 사람들은 송강호를 많이 언급 하면서
공통적으로 현재 이런 감독들의 작품, 아님 이런수준의 연기를 하는
자국 배우가 있냐고 묻고 위기의식을 갖고 있긴 하더군요
아마 그러한 관점에서 이번에 일본내에서
바닷마을 다이어리의 흥행 부진을 충격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 개봉 할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극장에서 보고싶은 바램이 있네요
PS. 걸어도 걸어도 라는 작품을 보시면 감독의 성향과 영화스토리를 전개 시키는 느림의 미학을
느끼실수 있으실겁니다. 다만 빵빵 터지는 재미를 원하신다면 잠이 오실수도 ...
수입해도 흥행어려울꺼같은
카호때문에 보고싶긴한데
VOD직행일듯
집에서 조용히 혼자보는게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