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모로 바빠서 플레이 시간은 별로 길지 않습니다만 제 느낀점을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지향 세가지. 순수, 조화, 우월에 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도통 이걸 왜 나누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쩌피 나중에 극후반으로 가게 되면 모든 과학 테크를 다 찍을 수 있어
처음에 뭘 정하던지 간에 나중가면 순수, 조화, 우월 같은건 상관없이
고유 유닛을 뽑을 수 있어서 결국 다 똑같아 지더라고요. (물론 업그레이드로 바뀌는건 차이가 나지만요)
게다가 순수 궁극의 유닛인 공중부양 구축함, 조화 궁극의 유닛은 제노 타이탄,
우월 궁극의 유닛인 ANGEL 이 세가지는 나중가면 지향 선택에 상관없이 다 뽑을 수 있더라고요.
적어도 이런것쯤은 자신이 고른 지향에 따라서만 뽑을 수 있게 해줬으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하나 지향이 결정되면 다른 지향 특수 유닛이나 이런건 못뽑게 해줘도 괜찮았을꺼 같은데...
자원만 충분하면 제노타이탄이랑 구축함이랑 ANGEL이랑 손잡고 가고있으니....
그리고 그... 스폰서마다 차이가 그렇게 크지도 않은것도 불만입니다.
문명 5 에서는 문명마다 명확히 고유 건물이나 유닛이 있었던 반면, 지구를 넘어서에서는 스폰서마다
다른점은 초반 혜택밖게 없더군요.
물론 시대가 시대이다 보니 고유 유닛이 있는것도 뭔가 이상해 보이긴 한데다가
초반 혜택에 따라서 초반에는 좀 다르긴 합니다만, 나중가면 그놈이 그놈이고 그냥 색깔놀이니까요
적어도 뭔가 차별좀 더 두었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ai.... 승리 조건에 따라 천차 만별이더군요. 한번 플레이할때 지배승리만 가능하게 해놨더니
미친듯이 전쟁 걸더라고요. 그러다가 몇턴 안되서 평화조약 맺고 그리고 전쟁하고...
이 짓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지향을 보면 한 지향만 파더군요. 순수면 순수만 10을 넘기고 다른 테크를 찍기 시작합니다.
뭐, 이건 사람들 처럼 지향 레벨 혜택을 안보고 해서 그런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진짜 심한경우 다른거 하나도 안찍고 18까지 가기도합니다. (흔한 경우지만요)
유닛도 너무 적은거 같아요. 문명 5는 보병, 활쟁이(이후 바주카), 창병(이후 공헬), 기병(이후 탱크),
트리뷰셋(이후 로켓포), 전투기, 폭격기, 구축함, 전함, 항모 등등
이렇게 각각 나눠져 있어 사용 용도에 따라서 나눠 쓸 수 있었습니다만, 이건 다 통합을 해버려서
유닛 종류가 너무 적어진듯 합니다. 물론 그냥 생각없이 하나만 뽑아도 되게 됬습니다만
공성때 니들제트니 이런거 쓰는거 정말 안좋더라고요...
그냥 진짜 폭격기 하나 따로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게다가 지향 업그레이드 레벨 하나만 차이나도 애들이 그냥 녹아버리는 것도 너무 밸붕같더군요
외계인으로 넘어가면 얘들은 뭐 번식력이 미쳤어요
그냥.... 쏟아져 나오더라고요. 그러면서 길이나 막고, 게임 초반에 잘못해서 치면 유닛 싹 죽여버리고
뭐, 개척을 하고싶어도 도시 주변을 외계인이 막고있고, 울타리 안치면 시즈웜이 쳐들어와서
건설해놓은것들을 다 부수어버리질않나, 차라리 야만인일때가 더 나았을 듯 합니다.
그냥 야만인이면 죽이면 됬는데 이건 뭐 주변 스폰서들이 애들 친다고 징징대고, 길막고...
어휴... 설정에 문명 5때 야만인 없음처럼 외계인 없음 없으려나요?
격렬한 외계인은 있으면서 이건 왜 안만든건지...
그리고 시간 승리 못끄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설정들가서 최대턴을 999로 맞춰놓고 시작했습니다.
이것때문에 1턴 남기고 진 적이....
뭐, 불평부터 말하긴 했습니다만, 그렇다고 나쁜 게임은 아닙니다. 오래해도 계속 손이가는게... 허허..
물론 아직 보충해야할 점은 많다고 느껴지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했습니다.
문명 할때마다 과학덕후라서 과학만 죽어라 찍긴 합니다만....
뭐, 하는 사람이 재밌으면 된거 아니겠어요? 헤헤
그나저나 이것도 문명 5때처럼 dlc로 빈 곳을 채워넣겠죠....
다른 분들이 알파 센타우리랑 비교하시던데 전 알파 센타우리를 해본적이 없어서 비교는 못하겠어서
그냥 문명 5랑 조금 비교하고 개인적 불평만 늘어놓았습니다.
것보다 도전과제가 안깨져요;;; 이겨도 승리에 해당하는 도전과제는 하나도 안뜨고 그냥
다른 잡다한거만 도전과제가 깨지니... 몇판을 해도 안되더라고요.. 모드도 아니고 멀티도 아닌데....
문명 하는 재미중 하나가 도전과제 깨는 맛인데... 도전과제가 안깨지니 이건 뭐...
그리고 확실히 유닛 다양성이 확보되지 않는 건 저도 좀 불만입니다. 또 개인적으론 교역로가 너무 OP라 너프 먹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그래도 문명5 바닐라때보단 확실히 진보된 면도 보이고,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전 과제 안 깨지시는 건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전 잘 깨지던데...어쨌든 하나는 동의하고 갑니다. '그나저나 이것도 문명 5때처럼 dlc로 빈 곳을 채워넣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