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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잡담] 개인 개발 -> SI 회사 취직, 2년간의 개인 개발 회고 (2) 2022/01/08 AM 10:28

2020년 2월 초등학교 방과후 컴퓨터 강사 일을 마치고 나서, 풀타임 개인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작년까지 1년 반정도 원없이 하고 싶은 작업을 다 해봤네요.

하지만 유의미한 매출을 만들지 못해서 SI 회사에 취직하고 웹 개발 일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지난주 연말을 맞이하여 개인 개발했던 시간들을 돌아보고 반성했는데요.

그 내용들을 간추려 마이피에 올려봅니다.



주요 일정


2020년

. 06월 ~ 아이맥 주문, 유니티 최신 기술 스터디

. 08월 ~ 양치 게임 프로토타입 개발

. 11월 - 양치 게임 프로젝트 드랍

. 12월 ~ 초코주산2(암산 & 주산) 개발 시작

2021년

. 08월 - 암산 & 주산 서비스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 09월 ~ VR 컨텐츠 기획 외주 작업, 성인반 엑셀 강의 Zoom 원격 수업 진행

. 11월 - 외주 작업 및 강의 완료

. 12월 - 암산 & 주산 서비스 컨텐츠 업데이트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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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8월에 오픈한 [암산 & 주산]

 


잘한 점


기획 실력 향상

. 추천 도서: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기존에는 풀어내지 못했던 기획상의 난제들을 해결, 위 책이 그 방법론을 제시함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

. Rider (JetBrains, US$ 122/1년): 리펙토링을 더 잘 할 수 있게 지원, 더 나은 TDD 환경, UniRx와 Linq 등 개발 언어 개인 교사 역할

. 그래픽 리소스 유료 에셋 구매: 무모하게 스스로 디자인해보려는 고집을 꺾음. 작업 일정 단축과 결과적으로 UI가 예뻐짐



잘못한 점


양치 게임 기획 실패

. 초기에는 작은 규모에 빨리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시작

. 매출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시스템과 컨텐츠가 늘어남 (<- 아이디어를 프로젝트로 구체화할 때 항상 발생하는 문제)

.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니 양치질이라는 핵심 게임플레이가 처음 생각만큼 재미있지 않음


유의미한 매출 달성 실패

. [초코주산]의 속편 격인 [암산 & 주산] 앱을 새로 만듦

. [암산 & 주산] 앱의 매출은 아주 미미함

. 서비스중인 [서큐버스 포커(착한 포커)], [초코주산], [암산 & 주산], [신쌤 퀴즈] 앱 매출이 최소 생활비에 못미침



작업 시간 줄어듦

. [암산 & 주산] 서비스 오픈 후 컨텐츠 업데이트를 해야 할 때, 생활비를 벌려고 외주와 강의 3달간 진행 (지나고 나니 이 시간이 너무나 아쉽 ㅠㅠ)

. 아이 방학과 코로나

. 나이가 들어서 몸이 성치 않음,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짐

. 노는 시간이 늘어남 - EPL 손흥민!!! 오징어게임 등등



앞으로 개선할 내용


안정적인 수입 확보 후 개인 개발 시작하기

. 지금까지는 2년간의 생활비 목돈을 먼저 모음. 목돈이 생기면 생활비로 녹여 먹으면서 개인 개발을 진행함 (회사로 치면 자본금이라고 생각)

. 아내와 주변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함 (자본금 아님! 그냥 통장 잔고가 줄어드는 상황임! <- 틀린 말이 아님)

. 목돈이 아니라 매월 생활비가 안정적으로 들어와야 개인 개발을 시작해야겠다고 생각을 바꿈

. But, 닭과 달걀의 딜레마. 개인 개발이 성공해야 매월 생활비가 들어오는데... 생활비를 벌려고 회사를 다니면 개인 개발을 할 시간이 없음 ㅠㅠ



작업 시간 최대로 늘리기

. 개인 개발을 시작하면, 외주나 강의 등을 병행하지 말고 올인해야 하겠음

.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아빠를 덜 찾을 거 같음 (기대반, 서운할거 같은 마음 반)

. 유료 에셋, 외주 개발 잘 활용 (외주 작업의 경우 쉽지는 않음) -> 분야별 전문가 중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나서 함께 작업하면 베스트

. EPL 손흥민 경기 생방송으로 볼 욕심 버리기 ㅠㅠ



1년 반 정도 겨울 - 여름 - 겨울까지 밖에 잘 나가지도 않고 컴퓨터 앞에만 앉아서 실컷 개발했습니다.

최소 생활비만큼의 매출을 달성하지 못해서 개인 개발은 중단되었지만, 그래도 이전번과는 다르게 만족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획과 프로그래밍 양 쪽에서 많이 배우고 조금 성장했고요. [암산 & 주산]도 아직 매출을 키울 수 있는 여지는 만들어 두어서요.


[암산 & 주산]은 회사 다니면서 틈틈이 작업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두 달에 한 번 정도 컨텐츠 추가 업데이트.

[착한 포커(원스토어 버전)]은 zzxcv623 님 요청으로 다시 올리려고 했는데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올 해 여름에라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회사 월급과 앱 개발 말고도 수입을 올릴 거리가 있을지도 연구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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