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계정은 서비스 오픈 직전에 등록하려고 했었습니다. 일단 가능한 모든 지출은 뒤로 미룰수록 좋으니까요.
그런데 현재 기술 구현 확인 단계에서, 개발자 계정을 등록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구매와 광고 모듈을 정식으로 붙이고 시험해 보려면 개발자 계정이 필요하더라구요.
게임 다 개발하고 나서 확인해도 되는 이슈이긴 합닌다. 하지만 제 성격상 미리 확인해보고 안정적으로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 바로 계정 등록을 했네요.
안드로이드 마켓의 개발자 등록은 매우 간단합니다.
개발자 계정 등록 페이지에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신용카드로 $25 결재만 마치면 그걸로 끝이지요.
예전에는 최대 48시간까지 대기한 적이 있는거 같은데, 지금은 결재 확인되자마자 바로 개발자 페이지가 실행됩니다.
개발자 계정 등록은 이것으로 끝~
기본적으로는 개발자 등록을 마치면 앱을 개발하고 올리는 것이 가능한데,
유료 앱 혹은 인게임 앱등을 통해 결재가 이루어지고 수익이 발생하면 이것을 받을 계좌를 구글에 알려줘야 합니다.
개발자 페이지 메뉴에 보면 [판매자 계정 설정] 이 있습니다. <- 클릭 고고고~
수익이 발생했을 때 입금될 계자를 보유한 판매자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기에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사업자와 관련된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요구하는 내용은
- 사업자 등록 번호
- 사업자 종류 :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 대표자 이름
입니다. 저는 일반과세자이기 때문에 해당 사항으로 입력했고요.
그 외에는 추가적으로 눈에 띄는건 마켓 사용자들에게 보여지는 판매자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의 홈페이지, 고객 지원 e-mail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판매자 계정 설정에서 국가 설정이 안되어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예전에 넥서스7을 구매대행으로 미국에서 산 후, google 계정을 미국 주소로 설정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판매자 정보 입력시 주소가 [미국]으로 세팅된 채, 한국으로 바꿀 수가 없는 상황이었죠.
구글 검색을 해서 간신히 해결했습니다.
- 구글 지갑 (Google Wallet) 관리 페이지로 갑니다. (http://www.google.com/wallet/)
-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 구글 지갑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 (프로필 이미지 아래) 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에서 집주소를 한국 주소로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이후 개발자 페이지로 돌아왔더니 국가 설정이 기본으로 한국으로 잡혀있더군요.
이렇게 구글 개발자 계정 설정은 간단히 마쳤습니다.
이제 개발과 관련된 준비 작업은 다 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