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는 아주 장점이 많은 개발 플랫폼입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저 같은 1인개발자 혹은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환경이지요.
1. 플랫폼 구조에 대해 공부하지 않고도,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2. 프로그래밍 구조가 유연하다.
3. 파편화된 해상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을 포함, 입출력이 쉽다.
4. 저렴하고 효과적인 plug-in들이 제공된다.
5. 멀티 플랫폼으로 결과물을 뽑아낼 수 있다.
게임 개발을 진행할수록 유니티가 만능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지만요.
그래도 저는 정말 "유니티가 없었으면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생각으로 프로젝트를 계속할 수 없었을 것이다" 싶을 정도로 크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고마움을 갚기 위해 제품 출시하기 전에는 유니티를 유료 구입하고 정식 서비스할 생각이었습니다만.
사람 마음이 간사한지라... 매출이 충분히 날 때까지 유니티 구입을 미룰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프리 버전으로도 서비스 출시는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 경우 몇 가지 제약이 따릅니다.
1. 앱 시작시 Unity 스플래시 화면으로 시작 (체감상 약 2초?)
2. 앱 시작시 splash 이미지 등록 불가
3. 속도나 효율과 관련된 일부 advanced feature 사용 불가
실제로 인디 게임들 중에서는 유니티 프리 버전인 상태로 앱 출시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네요.
한 달 전까지만 해도 당연히 구입해서 서비스 해야지 생각했었는데,
유니티 프로 + 유니티 안드로이드까지 동시에 구입하려면 목돈이 들어서...
서비스 직전 순간까지도 계속해서 고민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