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주 MY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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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유니티에서 Google Play 결제 구현하기 (Plug-in 방식) (9) 2014/02/01 AM 08:58

많은 링크 자료들을 참고해서, Google Play IAB(In-App Billing)의 테스트 구현까지 성공했습니다.
7월쯤 1주를 투자해서 안드로이드 빌드 환경과 Unity 연동 테스트를 간단하게 진행했었고,
1월에 3일을 들여서 결제 및 배너의 Unity 플러그인 적용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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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빌드 환경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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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unhyeon.wordpress.com/2013/05/11/770/
유니티 엔진 사용시 안드로이드 빌드를 설정하는 방법

http://mingtrace.tistory.com/entry/Android-SDK-%EC%84%A4%EC%B9%98Android-SDK-Manager%EC%9D%B4%EC%9A%A9
Android SDK 설치 및 연결하기

※ 예전 이 블로그의 게임 개발에 글을 올리면서 언급했었는데,
JDK와 Android 개발용 SDK 설치시 32/64bit 버전이나 SDK 버전에 따라 빌드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 준비했는데 빌드에 실패하거나 실행 파일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이에 대해서도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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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IAB v3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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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integrate.html
IAB ver.3 구현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입니다. (영어의 압박은 있지만, 읽어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training/in-app-billing/preparing-iab-app.html#GetSample
TrivialDrive 샘플 구현 예제 (Android SDK 개발 환경 샘플)
저는 이 TrivialDrive 샘플을 기반으로, Unity용 In-App 결제 plug-in (jar)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http://googledevkr.blogspot.kr/2012/12/in-app-billing-version-3.html
IAB v3의 장점 소개 (한글)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1153479?hl=ko
인앱 결제 개요 (한글)
구현 외에, Developer Console에서 인앱 결제를 준비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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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B 결제 개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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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vkorea.co.kr/bbs/board.php?bo_table=m03_lecture&wr_id=3271&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A%B2%B0%EC%A0%9C&sop=and¤tId=42
> TrivialDrive 예제로 jar 모듈 만들어 적용하기
IAB을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사용할 때 작업할 내용을 핵심만 정리해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저는 이 내용을 토대로 많이 헤매지 않고 성공할 수 있었네요.

http://blog.naver.com/tobik/50177401378
>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인앱결제 붙이기
Unity에서 결제 붙이는 과정이 스샷과 함께 설명된 글입니다. 좀 정신 없긴 하지만 크게 도움 되네요.

http://unitystudy.net/bbs/board.php?bo_table=writings&wr_id=8
> 유니티 C# 클래스와 자바 클래스 간의 연동
Unity - Android 간에 서로 함수 호출과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는 예제입니다.

기타 참고했던 링크들
http://blog.naver.com/whostheman/100192050208
http://nomad-android.blogspot.kr/2012/05/in-app-billing1in-app-billing.html
http://www.androidpub.com/2522668
http://sizuha.iptime.org/mediawiki/index.php/Google_Play_In-App_%EA%B2%B0%EC%9E%AC_%EC%A7%80%EC%9B%90
http://blog.daum.net/shoong1999/5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AndroidManifestor.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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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결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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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testing.html
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testing.html#testing-purchases
결제 테스트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3131213
베타 테스트 및 단계적 출시 (한글)

참고 링크
http://nomad-android.blogspot.kr/2012_05_01_archive.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inkaery&logNo=140163146922&beginTime=0&jumpingVid=&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
http://www.androidpub.com/2074592

※ 알파/베타 테스트 등록 및 배포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커뮤니티 그룹을 활용해서 테스트 그룹 지정 및 배포를 할 때에, 과정이 자세히 설명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1. Google 그룹스 또는 Google+ 커뮤니티 추가
여기에는 Google+ 커뮤니티 그룹 URL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2. 테스트 링크
알파/베타 앱이 [출시됨] 단계까지 등록되어야 테스트 페이지 및 링크가 활성화됩니다.
3. 테스트 결제시 카드 결제 생략하기 위해서
Developer Colsole의 [설정] 페이지에서 테스트 권한이 있는 Gmail 계정에 등록해야 합니다.
해당 계정으로 등록되면, 앱에서 인앱 결제시에 [테스트 결제]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설정]에 등록하지 않은 테스터 계정에 대해서는, 실제 카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 경우에도 Google 월렛 판매자 콘솔에서 결제 취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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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B - trouble and shoo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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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atthewkim.tistory.com/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ditedit&logNo=100191151762
http://www.androidpub.com/1945117
http://www.androidside.com/bbs/board.php?bo_table=B49&wr_id=110291&sfl=wr_subject%7C%7Cwr_content%2C1&stx=%EC%9D%B8%EC%95%B1+in-app+inapp&sop=or
http://www.masterqna.com/android/204/in-app-billing-%EC%97%90%EC%84%9C-test-%EA%B6%8C%ED%95%9C%EC%9D%B4-%EC%9E%88%EB%8A%94-gmail-%EA%B3%84%EC%A0%95-%EA%B4%80%EB%A0%A8-%EC%A7%88%EB%AC%B8%EC%9E%85%EB%8B%88%EB%8B%A4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Lectur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1
http://blog.daum.net/haha25/5388178
http://www.devkorea.co.kr/bbs/board.php?bo_table=m03_qna&wr_id=25476&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A%B2%B0%EC%A0%9C&sop=and&page=4¤tId=44
http://www.masterqna.com/android/9497/%EA%B5%AC%EA%B8%80-%EA%B3%BC%EA%B8%88-%EA%B2%B0%EC%A0%9C%ED%9B%84%EC%97%90-%EC%9D%B8%EC%A6%9D-%EC%B2%98%EB%A6%AC%EA%B0%80-%EA%B6%81%EA%B5%BC%ED%95%A9%EB%8B%88%EB%8B%A4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11/google-play-in-app-billing.html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11/google-play-in-app-billing_14.html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3/09/google-in-app-billing-v3_25.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olf5160&logNo=10149912578
http://iokal.egloos.com/1065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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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올라프♥    친구신청

엇 스크랩 좀 해가겠습니다!!

지나주    친구신청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zzick2    친구신청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지나주    친구신청

개발 자료 더 많이 올릴 수 있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zzick2    친구신청

감사합니다.
유니티 프로 구매관련
저도 프로를 구매할까 생각중이였는데
일단 서비스 이후로 마음을 정했습니다.

mypw1    친구신청

질문이 있습니다.
메인 Activity가 아닌 Activity에 인앱결제를 구현해도 상관 없을까요?

지나주    친구신청

질문을 늦게 봤네요.
저는 유니티 기반으로 개발한 거라, Android 개발 환경에서의 이슈는 알지 못합니다.
도움이 못 되어드려서 죄송합니다...

붉은산수유    친구신청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나주    친구신청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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