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전에 "게임 오픈 직전입니다." 라는 글을 올렸는데, 이번 글은 그에 대한 결과 보고가 되겠네요.
우선 지난~현재 상황을 3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박성과 선정성을 포함한 청소년이용불가 등급(게임물관리위원회 심의필) 자료를 구글에 보냄
2. 열흘 넘게 답변이 없어서 오늘 새벽에 앱을 서비스로 올림 (프로덕션으로 업로드)
3. 반나절이 지나도 마켓 검색에 안나오자 본사를 찾아가 확인했는데, 선정선 컨텐츠 기준에 걸림
우선 3월에 - 구글 정책이 Apple의 iOS 마켓처럼 건전한 기준으로 바뀐 것에 대해서는 저도 환영합니다.
그동안 품질이 낮은 앱들이 워낙 많기도 했었고... 마켓에 대해서 관대함을 넘어 방만한 운영이라는 느낌이 있었죠.
물론 성인용 컨텐츠 개발자 입장에서는 데미지가 큽니다. 엄청 아파요.
다른 성인 게임들처럼 서비스하면서 수익을 벌었던 것도 아니고...
혼자서 개발 비용과 많은 시간을 들여서 만들었는데 아예 오픈을 못하는 상황이 되었으니 말이죠. 흐흑... ㅠㅠ
심사 탈락과 함께, 24일까지 선정적인 컨텐츠를 빼고 재심의를 요청하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어쩔수 없죠. 3~4일 남은 기간동안 최선을 다해서 수정해 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아직 성인 인증 시스템이 갖춰지고, 성인용 컨텐츠 시장이 허용되는 T-Store에는 현재 버전으로 빨리 올려보려구요.
이렇게 된 상황에 대해서 - 구글을 비난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기왕 이렇게 된 거, 다음 게임을 만들게 된다면 전연령층의 게임을 만들어서 iOS도 함께 노릴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머리 속이 하얗네요. 힘도 쪼옥 빠지고.
성인용 모바일 컨텐츠 개발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 계셔서, 일단 급하게 포스트 올렸습니다.
게임 오픈은... 아마 다음 주에 다시 시도해 볼 수 있겠네요.
그럼 다음 주에 건전한 (하지만 조금은 심심해진) 게임을 오픈한 뒤에, 다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