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포커는 작년 여름부터 Unity 버전 4 초반대에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상용화 빌드를 뽑은 시점에서는 4.3 버전을 쓰고 있었는데요.
라이브 서비스를 하며 최신 버전을 받으면 혹시라도 빌드에 문제가 있을까 걱정되어 최신 업데이트를 계속 미뤄왔습니다.
4.3 버전으로도 성능의 문제도 전혀 없었고요.
그러나 Unity 4.5 버전 이상에서만 최신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Unity 플러그인들이 나오면서, 슬슬 최신 업데이트를 해야겠구나 하고 결심했습니다.
혹시라도 업데이트 하면 빌드에 문제가 있는지 구글에 검색해 봤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 같더군요.
오히려 이전 버전에서 프로그램 종료시 유니티 에디터가 제대로 닫히지 않는 문제가 해결된 거 같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저도 작업하다보면 거의 발생하는 버그라 은근히 불편하던차에 잘됐다 싶더군요.
4.3에서 4.5.1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에 바로 빌드해 봤는데...
PC상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빌드 결과물이 잘 작동했습니다.
다만 휴대폰에 APK 파일을 올리니 게임이 시작되자마자 멈추는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네요.
디버깅을 해보려고 했지만 워낙 시작하자마자 죽어서 원인을 파악하기는 힘든 상황.
그래서 git status 명령으로 변경 사항을 확인해보니 전에 없던 파일이 추가된 게 있네요.
Assets\Plugins\Android 에 google-play-services.jar가 딱~!
현재 게임에는 Admob 구버전을 쓰고 있어서, 조만간 google play services에 적용된 admob 신버전으로 갈아타려고 했는데... 내가 추가한 적 없는 이 파일이 적용되어 있어서 혹시나 하고 지운후 다시 빌드해 보았습니다.
빠밤~
휴대폰에서도 이제 잘 실행되네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Unity 4.5.1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자동으로 넣어준 게 아닌가 싶은데...
(어쩌면 GameAnalytics라는 플러그인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넣어진 걸수도 있습니다)
하여간에 이제는 유니티 에디터 종료시에도 깔끔하게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최신 플러그인도 설치할 수 있고.
나중에 시간 날 때 Unity 4.5 버전에 추가된 기능들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