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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착한 포커 : New AdMob 적용 (유니티, 안드로이드) (0) 2014/08/30 AM 09:24

올해 봄부터 구글로부터 새로운 애드몹으로 업그레이드하라는 공지 메일을 받았습니다.
기존 AdMob은 8월 말에 종료된다고 하더군요.

금방 작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7월 초에 기존 AdMob광고를 게임에서 내렸습니다.
당시에는 취직도 안하고 전일 작업하던 시기였었거든요.
2주 정도 예상했지만 결과적으로 두 달이 걸려서야 적용했네요.
착한 포커에 적용하던 안드로이드 플러그인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도 같이 진행해서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ㅠㅠ

오리지널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에서 AdMob을 구현하는 것도 어려운데, 유니티에 붙이려니 두 배로 힘들더라구요.
예외상황도 많고 힘들어서 포기할까 생각도 했었는데요.
다행히 구글의 힘을 빌어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native로 개발한 앱의 경우, 구글의 reference를 따라하면 간단히 적용 가능하고요.
Unity 게임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공개된 unity용 플러그인 라이브러리가 있더라구요.
그걸 적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월까지는 unity용 플러그인이 잘 검색이 안되었었거든요 ㅠㅠ)
(국내 참고 사이트)
http://solodorage.blogspot.kr/2014/07/unity-admob.html
http://blog.naver.com/dlsdnd345/220046614692
http://cafe.naver.com/unityhub/9003
(해외 참고 사이트)
http://fastegggames.com/blog/2014/3/16/tutorial-google-play-ads-with-admob-in-unity


아래는 제가 겪었던 trouble and shooting 입니다.

[ AndroidManifest.xml 이슈 ]
. activity 등록시 새로운 android:name으로 교체해야 함
(구 AdMob)
android:configChanges="..."/>
(New Admob)
android:configChanges="..."/>
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새로운 name을 정확히 기입해야 합니다.
구 AdMob 적용하다가 바꾸는 분들은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죠.
그리고 검색해서 적용하다보면 아직 구 AdMob 내용들이 많아서 잘못 복사&붙여넣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배너가 보이는데 클릭이 안되는 현상
<-meta-data android:name="unityplayer.ForwardNativeEventsToDalvik" android:value="true" />
태그를 포함하면 됩니다. (이 현상은 구 AdMob 개발시에도 동일하게 발생했었죠)
테스트해본 결과, 앱의 main activity의 사이에 포함시켜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태그 밖에 넣었을 때에는 xml 파일 내용 구성에 따라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더라구요.

[ google-play-services.jar 이슈 ]
. google-play-services.jar 파일 위치
유니티의 Android 폴더(Assets > Plugins > Android)에 google-play-services.jar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 해 본 결과 Android 폴더에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plug-in을 import 하다보면 Android/lib 폴더 밑에 들어가기도 하는데 상관 없이 잘 동작하더군요.

. version 정보 추가
http://fastegggames.com/blog/2014/3/25/tutorial-setting-up-google-play-services-plugin-for-unity
Assets/Plugins/Android/res/values 폴더를 만들고 아래 내용의 vaules.xml 파일을 만듭니다.


4242000

4242000 값은 적용할 google-play-services.jar 버전에 따라 바뀌어야 합니다.
저는 4452000 버전을 사용하고 있네요.

[ 기타 ]
. New Admob 계정 및 광고 ID 할당
안드로이드사이드의 개발자 게시판에 유용한 글들이 많더군요.
http://www.androidpub.com/index.php?mid=devfree&category=1393563&document_srl=2623471

. Google Analytics와의 연동
미구현 상태입니다. 적용하고 싶은데 unity용으로 구현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짐작이 안되네요.
해외 버전 서비스를 위해서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작업하게 되면 포스트로 올릴게요.


이클립스에서 Android용 플러그인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훨씬 컸습니다만...
그걸 다 적는 것도 무리이고 안드로이드 native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는 것이라 여기서는 생략했습니다.
회사 취직해서 한달정도 안드로이드 native 프로그래밍을 공부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휴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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