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제주도에 여행온 대학교 선배를 만났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얼른 스마트 폰을 뺏어서 "착한 포커"를 설치해 드리려고 했지요. ^^;;;
그런데 이게 왠일? 설치 버튼을 누르니 생각치 못한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성인 인증"
작년 하반기에 우리 나라에서 구글에 성인 인증 단계를 넣으라고 요청한 적이 있었습니다. (링크 참조)
청소년 보호를 위해 티스토어, 올레 마켓 등 국내 앱 마켓에는 성인 인증이 들어갔는데 구글은 방치되고 있다는 역차별도 분명 있었고요.
그래서 올해 상반기에는 적용될 예정이라고 듣긴 했었는데...
착한 포커를 서비스하면서 석 달이 넘어가면서도 성인 인증이 없길래 유야무야된줄 알았더니 어느새 적용되어 있었나 봅니다.
구글링해보니 올해 7월부터 일부 앱부터 비순차적으로 시행된 것 같습니다.
착한 포커의 경우, 다운로드 수가 8월 22일을 기점으로 두 자리수에서 한 자리수로 급감했는데요.
지금까지는 "포커"나 "맞고"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착한 포커를 필터링 한 것으로 의심했었거든요.
이제 보니 그 때부터 성인 인증 시스템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성인 인증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다운로드가 급감하고, 이로 인해 검색 순위가 광탈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저 같아도 게임이나 앱을 다운받으려고 하는데 성인 인증 하라고 하면 귀찮아서 안할 거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플레이에서 성인 인증하고 다운받으시는 분들이 매일 한 두분씩은 계신데요.
그 분들께는 정말 죄송하다고 고개 숙여 사과드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실행해보면 별로 성인용이라고 할만한 내용이 없거든요. ㅠㅠ (티스토어는 그래도 성인용 게임 같지만 구글은...)
왜없지? 하면서 미국계정으로 들어가니 다 있더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