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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연재중인 웹툰 <둥굴레차!>의 팬게임입니다.
개인이 원작에 대한 팬심으로 만든 것으로 영리목적이 없으며
설정과 캐릭터를 차용했으나 원작과 원작자 '기라3'님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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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굴레차!"는 기라3님이 연재하고 계신 네이버 웹툰입니다.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626939&weekday=wed
(마침 지난 주에 시즌1을 마치고 후기를 올려주셨네요)
추석 전에 둥굴레차! 의 팬인 arktune님의 의뢰를 받아 약 4개월에 걸쳐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기획과 디자인은 arktune님께서 직접 준비하셨고 프로그래밍만 제가 담당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Unity로 개발했고요, 작업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공부하고 적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 Scene 구성 : 스테이지마다 다른 씬으로 작업해서 새로 로딩하도록 구현해 봤습니다. 장단점이 있네요.
- Prefab 활용 : 전작에서는 조금만 썼었거든요. 이번에 충분히 써봤는데 앞으로는 더 많이, 더 잘 써야겠더라구요.
- 2DToolkit :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이전 착한 포커 할 때 충분히 적응했었습니다.
- NGUI : 이번에 처음 적용해본거라 걱정이 많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작업했습니다. 굉장히 강력하고 효율적이네요.
- Unity Animator : Legacy 애니메이션을 졸업하고 메카님 애니메이션으로 넘어왔습니다. 초반 적응이 어렵습니다. ㅠㅠ
- Unity 2D animation : 메카님 애니메이션 공부하면서 겸사겸사 공부했습니다. 차기작에는 2DToolkit을 안쓸지도...?
- iOS 빌드 : 유니티에서 xcode를 통해 빌드하고 디바이스에 올리는 것까지 경험했습니다. 배포는 아직 못해봤네요.
나중에 개발 이슈로 다시 정리하긴 하겠지만, 2DToolkit에서 제공하는 버튼으로는 2개 이상의 버튼을 동시 구현하는게 안되더군요. 깊이 파면 방법이 나올 지 모르겠습니다만... 조금 시간은 더 들었지만 이번 기회에 NGUI도 공부하며 적용해 보았습니다.
[으라차차 둥굴레차]는 팬게임이기 때문에 Google Play Store에는 올리지 못했습니다.
대신에 제작자인 arktune님께서 게임 홈페이지와 트위터 해쉬태그를 이용한 점수 자랑 게시판을 운영중이시고요.
둥굴레차! 원작 만화의 많은 팬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셔서 배포 다운로드 링크가 폭파되는 것을 여러 차레 경험하셨다고 하네요. ㅠㅠ
(드롭박스의 경우 1일 20G 다운로드 제한이 걸려있다네요. 구글 드라이브도 트래픽 제한이 있고... 결국은 드롭박스 유료 결제해서 올리셨다고 하니 이제는 안정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한 듯 싶습니다?)
Apple AppStore에도 마찬가지 이유로 올리지 못했습니다.
개발 맥북에 연결한 디바이스에는 그래도 빌드및 실행이 가능합니다. 제 아이폰과 arktune님 아이패드에만 올라갔네요.
안드로이드는 그나마 APK 파일로 배포가 가능한데... 아이폰/아이패드쪽은 일반 사용자 분들께 배포할 방법이 없네요.
게임을 만든 사람 입장에서는 이럴 때가 제일 가슴 아픕니다. 흑...
안드로이드 사용자중에 "둥굴레차!"를 좋아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한 번쯤 가볍게 즐겨주세요.
※ 팬게임이긴 하지만, 난이도가 쉽다고는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
트위터 점수 자랑 게시판 보면 비명과 눈물이 난무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