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마영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벨런스를 70제 장비를 껴야 70렙 구역에 가고,
80렙 장비를 껴야 80렙 구역을 간다는 말도 안되는 벨런싱에 기초해 있습니다.
이러한 벨런스 구조를 만드는 이유는 결제유도와 부족한 컨텐츠 땜빵입니다.
낮은 스팩으로 클리어가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유저를 힘들고 지치게 만듭니다.
그래서 나온게 공제방이죠.. 이거때문에 고인물 언급도 많고 유저들끼리 다툼이 일어나지만
이 문제를 만든 원인 자체가 게임에 있습니다.
솔직히 와우 할 시절에도 템렙 제한이니, 딜 힐 미달 분제니 뭐니 하는게 까다롭게 느껴지긴 했지만
마영전의 그것은 와우와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막상 이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스팩이 쌓이고 하다보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됩니다.
그냥 게임 벨런스가 병신같아서 이럴 수 밖에 없는겁니다.
안그러면 즐기자고 하는 게임에 스트레스만 받고 빡돌기 딱 좋은데 어쩌겠어요.
레이드 던전 구조도 참 어처구니가 없는게 새 레이드가 나오면 기존 레이드 던전은
라이트한 유저도 접근하기 쉬워지는게 보통 기본적인 게임 벨런스입니다.
새로나온 컨텐츠는 도전 욕구를 자극하게, 그리고 기존 컨텐츠는 이전에 도달하지 못한 플레이어들도
접하고 즐길 수 있게 만들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덜어내는거죠.
그런데 이 게임은 그런거 없어요.
타 게임이 레이드 컨텐츠의 난이도를 '하 / 중 / 상' 이렇게 세가지 지역으로 나누다가
새로운 구역이 추가되면 기존 구역을 낮춰서 '최하 / 하 / 중 / 상' 이렇게 만들어준다면
마영전은 '하 / 중 / 상 / 최상' 이렇게 한단계 더 얹어버리는 구조거든요.
그러니 갈수록 공제는 빡빡하게 느껴지는거고, 새로 접한 유저는 기존 유저 상대로 고인물이라고 그러고
그에 빡친 기존 유저들이 꼬으면 니들도 스팩 쌓던지가 되는거죠.
이렇게 마영전은 게임 스스로 유저들이 서로 치고 박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니 어찌 싸움이 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