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정보 게시판에 정리하여 올렸던 정보를 개인 마이피 기록용으로 저장합니다
스위치 후속기가 나오면 제조사까지 같이 기록하려고하네요..
순서는 출시순
<1 세대>
- 인류 최초의 가정용 비디오게임의 시작이지만 현재의 전자 비디오게임의 형태는 아니었음 -
마그나복스 오딧세이
CPU - 없음
CRT 전자총 주사 셀로판지 보드게임 방식
40개의 트렌지스터, 40개의 다이오드
* 1 세대 시장 최대 선점
* 전 세계 최초의 가정용 콘솔 게임기
홈 퐁 (퐁의 가정용 버전)
CPU - 내장 chip (모델명 미확인)
조그 다이알 콘트롤러
콜레코 텔스타
CPU - 내장 chip (모델명 미확인)
라이트건 부착
TV 테니스
CPU - 내장 chip (모델명 미확인)
<2 세대>
- 본격적인 전자 비디오 게임시장의 시작 -
페어차일드 채널 F
CPU - 페어차일드 F8 1.79 MHZ
메모리 - 메인 : 64 bytes RAM, 비디오 : 2 KB RAM (2 x 128 x 64 bits)
아타리 2600
CPU - MOS 테크놀러지 6507 1.19 MHz
메모리 - 128 bytes RAM whitin MOS 테크놀러지 RIOT chip
* 2 세대 시장 최대 선점
마그나복스 오딧세이 2
CPU - 인텔 8048 8-bit 1.79 MHz
메모리 - 메인 : 64 bytes RAM, 오디오/비디오 128 bytes RAM
콜레코 인텔리비전
CPU - 제네럴 인스트루먼트 CP1610 894 KHz
메모리 - 메인 : 524 bytes RAM, 비디오 : 932 bytes RAM
* 2 ~ 3 세대 사이의 특수 케이스
코모도어 64
CPU - MOS 테크놀러지 6510/8500 1.02 MHz
GPU - VIC 2 스프라이트 인터럽터
메모리 - 64 KB RAM + 20 KB ROM
* 본래는 PC이나 미국에서는 MSX와 마찬가지로 TV를 출력장치로 사용하는 상당히 인기있던 콘솔 게임기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추가하였습니다.
MSX
CPU - 자일로그 Z80A 3.58 MHz
GPU - 텍사스 인스트루먼스 TMS9918 [MSX]
야마하 V9938 [MSX2]
사운드칩 - 제네럴 인스트루먼트 AY-3-8910 [MSX]
야마하 YM2149 [MSX2]
메모리 - 메인 : 16 KB~ 128 KB, 비디오 : 128 KB [MSX]
메인 : 64 KB ~ 512 KB, 비디오 128 KB ~ 196 KB [MSX2]
* 본래는 PC이나 세계적으로 게임용으로서 익히 알려진 플랫폼이였고 국내에서는 이 MSX의 게임기능만 커스텀하여 발매한 '대우 재믹스'로 기억하는 유저들이 많아, 따로 가정용 콘솔 리스트로 분류하였습니다. .
<3 세대>
- 아타리 쇼크로 이후 세계 게임시장의 영향력 주도권이 일본으로 넘어오기 시작 -
세가 SG-1000
CPU - NEC 780C 3.58 MHz
GPU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MS9918
사운드칩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SN76489
메모리 - 메인 : 1 KB RAM, 비디오 2 KB RAM
패미컴 / NES
CPU - 리코 2A03/2A07 1.79 MHz
GPU - 리코 PPU
사운드칩 - 리코 2A03
메모리 - 메인 : 2 KB RAM, 비디오 : 2 KB RAM + 256 bytes 스프라이트용 RAM, 28 bytes 팔레트용 RAM
* 3 세대 시장 최대 선점
세가 마크3 / 세가 마스터 시스템 (세가 SG-1000의 성능 강화형 버전업 기기)
CPU - 자일로그 Z80A 4 MHz
GPU - 야마하 YM2602 VDP
사운드칩 - 야마하 YM2413 (일본) / 야마하 VDP PSG(해외)
메모리 - 메인 : 8 KB XRAM, 비디오 16 KB XRAM + 256 bytes 스프라이트 RAM, 32 byte 팔레트 RAM
아타리 7800
CPU - 커스텀 6502C 1.19MHz or 1.79MHz (MOS 테크놀러지 6502 기반)
GPU - 아타리 MARIA
사운드칩 - 아타리 TIA
메모리 - 메인 : 4 KB RAM메인 RAM , 200 bytes 라인 버퍼
<4 세대>
- 마지막 2D 도트 스프라이트 세대 -
PC엔진 제품군
CPU - 허드슨-앱손 HuC6280A 1.79 MHz 베이스 (* 7.16 MHz 까지 가능)
GPU - 허드슨-앱손 HuC6260 비디오 컬러 엔코더, HuC6270A 비디오 컨트롤러
(* 슈퍼그래픽스는 HuC6270A가 두개장착에 HuC6202추가)
사운드칩 - 허드슨-앱손 HuC6280A PSG
메모리 - 메인 : 8 KB RAM, 비디오 : 64 KB RAM
(* CD버전의 경우 메인 : 64 KB DRAM, 오디오 : 64 KB DRAM, 슈퍼그래픽스의 경우 128 KB 비디오 RAM)
* PC엔진듀오는 CD일체형의 후기형 모델
메가CD / 세가CD + 32X
세가 메가드라이브 / 제네시스
CPU - 모토롤라 68000 7.67 MHz
GPU - 야마하 YM7101 VDP (* 메가CD는 Sega ASIC, 32x는 Sega 32x 전용 특수VDP)
사운드칩 - 야마하 YM2612 [메가드라이브 / 제네시스]
리코 RF5C164 [메가CD / 세가CD]
메모리 - 메인 : 64 KB PSRAM, 비디오 : 64 KB DRAM, 오디오 : 8 KB SRAM
슈퍼 패미컴 / SNES
CPU - 커스텀 리코 5A22 3.58 MHz (SA-1 특수칩 사용시 커스텀 65C816 10.74MHz)
GPU - 리코 PPU1, PPU2 (특수칩 DSP, Super FX, CapcomCx4)
사운드칩 - 닌텐도 S-SMP * S-DSP (소니 8-bit SPC700, 16-bit DSP)
메모리 - 메인 : 128 KB DRAM, 비디오 : 64 KB SRAM, 오디오 : 64 KB PSRAM
* 4 세대 시장 최대 선점
네오지오
CPU - 모토롤라 68000 12 MHz + 자일로그 Z80 4 MHz
GPU - SNK LSPC2-A2, SNK PRO-B0
사운드칩 - 야마하 YM2610
메모리 - 메인 : 64 KB SRAM, 비디오 : 74 KB SRAM + 4KB 스프라이트용 SRAM + 16 KB 팔레트용 RAM, 오디오 : 2 KB SRAM
<5 세대>
- 대용량 광학매체의 사용과 가정용 3D폴리곤 게이밍 시대의 개막 -
3DO
CPU - ARM60 32-bit RISC 12.5 MHZ
GPU - CLI + MADAM 25 MHz
사운드칩 - 20-bit DSP CLIO칩
메모리 - 메인 : 2 MB DRAM, 비디오 : 1 MB RAM
아타리 재규어
CPU - 톰 32-bit RISC 26.6 MHz, 제리 32-bit RISC 26.6 MHz
GPU - 톰 GPU + 제리 DSP
사운드칩 - 제리 DSP
메모리 - 2 MB FPM DRAM
세가 새턴
CPU - 히타치 SH-2 32-bit 28.6 MHz x 2개
GPU - 히타치 HD64440 28.6 MHz + 야마하 FH3006 28.6 MHz
사운드칩 - 야마하 YMF292
메모리 - 메인 : 2 MB RAM, 비디오 : 1.5 MB RAM, 오디오 : 512 KB RAM)
* 1 MB or 4 MB의 확장 RAM팩 사용 가능
플레이스테이션 (PS)
CPU - LSI LR333x0 33.86 MHz (MIPS R3051 기반)
GPU - 소니 커스텀 32-bit GPU 53.2 MHz (벡터 연산용 66MIPS 유닛)
사운드칩 - 소니 커스텀 16비트 SPU
메모리 - 메인 : 2 MB DRAM, 비디오 : 1 MB RAM, 오디오 : 512 KB RAM
* 5 세대 시장 최대 선점
PC-FX
CPU - NEC V810 32-bit RISC 21.5 to 25 MHz
GPU - 허드슨-앱코 HuC6270 x 2개 (비디오 컨트롤러) + HuC6261 (비디오 엔코더)
메모리 - 메인 : 2 MB RAM, 공용 : 1 MB RAM, 비디오 : 256 KB RAM
닌텐도 64
CPU - NEC VR4300 64-bit 93.75 MHz
GPU - RCP 리얼리티 코프로세서 64-bit 62.5 MHz (MIPS R4000기반)
사운드칩 - DSP 리얼리티 시그널프로세서
메모리 - 4.5 MB 250 MHz RDRAM
애플 피핀
CPU - IBM 파워PC 603 RISC 66 MHz
GPU - Taos
메모리 - 6 MB 통합용 RAM, 128 KB NVRAM
* 반다이와의 합작, MAC OS 기반 사용
<6 세대>
- 마지막 CRT브라운관 게이밍 세대 -
세가 드림캐스트
CPU - 히타치 SH-4 SH7750 200 MHz
GPU - NEC 비디오로직 PowerVR2 CLX2 100 Mhz
사운드칩 - 야마하 AICA Processor 67 MHz
메모리 - 메인 : 16 MB SDRAM (100 MHz), 비디오 : 8 MB SDRAM (100 MHz), 사운드 : 2 MB SDRAM (67 MHz)
플레이스테이션 2 (PS2)
CPU - 이모션 엔진 299 MHz (MIPS3 R5900기반)
GPU - 그래픽 신디사이저 147.45 MHz
사운드칩 - 소니 SPU2
메모리 - 메인 : 32 MB DRAM (3.2GB/s), 비디오 : 4 MB eDRAM (총 48GB/s), 오디오 : 2 MB eDRAM
* 6 세대 시장 최대 선점
게임큐브
CPU - IBM 파워PC 겍코 485 MHz
GPU - ATi 플리퍼 162 MHz (6.2 Gflops)
사운드칩 - 매크로닉스 커스텀 16-bit DSP 81 MHz
메모리 - 메인 : 24 MB SRAM (2.6 GB/s), 비디오 : 3MB SRAM (총 22.4 GB/s), 오디오 : 16 MB DRAM (81 MB/s)
XBOX
CPU - 인텔 733 MHz (펜티엄3 코퍼마인 기반)
GPU - 엔비디아 XGPU 233 MHz (지포스3Ti 기반, 7.3 Gflops)
사운드칩 - 엔비디아 MCPX
메모리 - 64 MB 통합용 DDR SDRAM (6.4 GB/s)
스토리지 - 3.5인치 5400RPM HDD (8/10 GB)
<7 세대>
- HD이상(고화질)게이밍 시대의 진입 -
XBOX360
CPU - IBM 3코어 제논 3.2 GHz (파워PC 기반)
GPU - ATi 제노스 500 MHz (라데온 X1900에 해당하는 성능의 R520 기반, 240 Gflops)
메모리 - 512 MB 통합용 GDDR3 SDRAM (22.4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최초 20 GB ~ 500 GB)
* PS3와 7세대 HD게이밍시장 양분
플레이스테이션 3 (PS3)
CPU - 셀브로드엔진 3.2 GHz (1개의 PPE 및 7개의 보조 SPE통합, 파워 ISA 아키텍쳐 기반)
GPU - 엔비디아 RSX 리얼리티 신디사이저 500 MHz (지포스 7800GTX에 해당하는 성능의 G70 기반, 228.8 Gflops)
메모리 - 메인 : 256 MB XDR DRAM (25.6 GB/s), 비디오 256 MB GDDR3 SDRAM (20.8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최초 20 GB ~ 500 GB)
* XBOX360과 7세대 HD게이밍시장 양분
Wii
CPU - IBM 브로드웨이 729 MHz (파워PC기반, 게임큐브 겍코의 미세공정 및 고클럭 버전)
GPU - ATi 헐리우드 243 MHz (게임큐브 플리퍼의 미세공정 및 고클럭 버전, 11 Gflops)
메모리 - 메인 : 24 MB SRAM (3.9 GB/s), 비디오 : 64 MB GDDR3 SDRAM (3.2 GB/s)
스토리지 - 512 MB 낸드플래시, SD카드(최대 32 GB) 지원
* 7세대 시장 최다 판매량
<8 세대>
- 비디오 메모리 크기의 극적인 발전과 소셜네트워크 쉐어링의 시대 진입 -
WiiU
CPU - IBM 3코어 에스프레소 1.24 GHz (파워PC기반, Wii 브로드웨이의 미세공정 고클럭 3코어 버전)
GPU - AMD 라떼 550 MHz (HD4650급 성능의 RV730기반)
메모리 - 2 GB 통합 DDR3 SDRAM (12.8 GB/s)
스토리지 - 8 GB/32 GB eMMC 낸드플래시, SDHC(최대 32 GB) 지원
플레이스테이션 4 (PS4)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1.6 GHz
GPU - AMD 리버풀 18CU 800 MHz (HD7850 급 성능의 GCN2 기반, 1.84 Tflops)
메모리 - 8 GB 통합용 GDDR5 SDRAM (1375 MHz, 176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500 GB / 1 TB)
* 8 세대 시장 최대 선점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PS4 Pro)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2.1 GHz
GPU - AMD 네오 36CU 911 MHz (RX470급 성능의 GCN4 기반, 4.2 Tflops)
메모리 - 8 GB 통합용 GDDR5 SDRAM (1700 MHz, 218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1 TB)
* PS4의 4K 디스플레이 대응형 업그레이드 바리에이션
XBOX ONE S
XBOX ONE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1.75 GHz
GPU - AMD 듀랑고 12CU 853 MHz (HD7770급 성능의 GCN2 기반, 1.31 Tflops) [XBOX ONE]
AMD 듀랑고 12CU 914 MHz (HD7770급 성능의 GCN2 기반, 1.4 Tflops) [XBOX ONE S]
메모리 - 8 GB 통합용 DDR3 SDRAM (1066 MHz, 68.3 GB/s) + 32 MB eSRAM (204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500 GB / 1 TB)
XBOX ONE X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2.3 GHz
GPU - AMD 스콜피오 40CU 1172 MHz (RX580급 성능의 GCN4 기반, 6 Tflops)
메모리 - 12 GB 통합용 GDDR5 SDRAM (1700 MHz, 326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1 TB)
* XBOX ONE 및 XBOX ONE S의 4K 디스플레이 대응형 업그레이드 바리에이션
* 8 ~9 세대 사이의 특수 케이스
닌텐도 스위치
CPU+GPU - 엔비디아 테그라 X1+ T210B01
(ARM Coretex-A57 MP4 1.9 GHz + ARM Coretex-A53 MP41.3 GHz , 엔비디아 맥스웰 GM20B MP256 ~1 GHz)
메모리 - 4 GB 통합용 LPDDR4X SDRAM
디스플레이 - 6.2 인치 1280 x 720 JDI IPS TFT-LCD
* 사실은 기기의 구조로 보나, 발매 시기로 보나, 포지션으로 보나 그 어떤것을 봐도 현재까지의 마지막 세대 휴대용기기로 분류해야하는것이 맞으나, 제조사에서 하이브리드를 표방하는 만큼 가정용 거치형 콘솔 리스트에도 등록시켰습니다
<9 세대>
- 스토리지 성능 패러다임의 극적인 변화 -
플레이스테이션 5 (PS5)
CPU - AMD x86-64 Zen2 8코어 16쓰레드 3.5 GHz
GPU - AMD 오베론 36CU ~2.23 GHz
(RX5700베이스 to RX5700XT이상급 예상 성능의 Navi2 기반, 8.3 Tflops to 10.23 Tflops)
메모리 - 16 GB 통합용 GDDR6 SDRAM (448 GB/s)
스토리지 - PCIe 4.0 Nvme 초고속SSD (825 GB, 5.5 GB/s)
XBOX 시리즈 X
CPU - AMD x86-64 Zen2 8코어 16쓰레드 3.6 GHz
GPU - AMD 스칼렛 52CU 1.825 GHz
(RX5700XT대비 20%상회하는 지포스 RX 2080S급 예상 성능의 Navi2 기반, 12.147 Tflops)
메모리 - 메인 : 6 GB GDDR6 SDRAM (336 GB/s), 비디오 : 10 GB GDDR6 SDRAM (560 GB/s)
스토리지 - Nvme 고속SSD (1 TB, 2.4 G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