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정보 게시판에 정리하여 올렸던 정보를 개인 마이피 기록용으로 저장합니다
스위치 후속 휴대기가 나오면 제조사까지 같이 기록하려고하네요..
순서는 출시순
<1 세대>
- 인류 최초의 휴대용콘솔 게임기 -
콜레코 일렉트로닉 쿼터벡
CPU - 내장 chip (미확인)
* 점수 패널 계산 방식
마이크로비전
CPU - 인텔 8021/TI IMS1100 100 KHz
메모리 - 16 byte RAM
디스플레이 - 16 x 16
* 힘들지만 원시적인 형태의 게임 카트리지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게임 & 와치
CPU - 샤프SM5xx 제품군
디스플레이 - 세그먼트 LCD (주로 계산기에 사용)
* 제품별 내장게임
게임 포켓 컴퓨터
CPU - NEC D78C06
디스플레이 - 75 x 64
* 제품별 내장게임
<2 세대>
- 본격적으로 게임 카트리지 교환이 가능해짐 -
GB 포켓
게임보이 (GB)
CPU - 샤프 LR35902 4.194 MHz
사운드칩 - 샤프 LR35902 통합
메모리 - 메인 : 8 KB, 비디오 : 8 KB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44 STN 도트매트릭스 LCD (흑백) / 흑백 LCD개선형 (게임보이 포켓)
* 2 세대 시장 최대 선점
* 게임보이 포켓은 시기상으로는 3세대시기이나 포지션과 기기의 기능상 게임보이의 후기 개선기로 같이 묶었습니다
아타리 링스
CPU - 마이키 4 MHz (MOS 6502 기반)
GPU - 수지 그래픽 엔진
메모리 - 64 KB 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160 X102 4096색
PC엔진 GT / 터보 익스프레스
CPU - 허드슨-앱손 Hu6280 7.16 MHz
메모리 - 메인 : 8 KB, 비디오 64 KB
디스플레이 - 2.6인치 400 x 270
게임기어
CPU - 자일로그 Z80A 3.58 MHz
GPU - 세가 315-5246
사운드 -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SN76489
메모리 - 메인 : 8 KB DRAM, 비디오 : 16KB DRAM
디스플레이 - 3.2인치 160 x 144 STN LCD
* 2 ~ 3 세대 사이의 특수 케이스
버추얼보이
CPU - NEC V810 커스텀 32-bit 20 MHz
메모리 - 메인 : 64 KB WRAM, 비디오 128 KB VRAM
디스플레이 - 384 x 224 4픽셀 열당 4계조 표현 (검정+빨강 3색)
* 닌텐도에서 내놓은 실험적인 작품으로 최초로 VR개념이 도입된 기기이나 안통과 두통을 극심하게 일으키며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휴대용으로 분류
<3 세대>
- 컬러 액정 디스플레이의 본격적 시작 -
세가 노매드 (세가 메가드라이브/제네시스 완전 호환)
CPU - 모토롤라 68000 7.67 MHz + 자일로그 Z80 4 MHz
GPU - 야마하 YM7101 VDP
사운드칩 - 야마하 YM2612
메모리 - 메인 : 64 KB PSRAM, 비디오 : 64 KB DRAM, 오디오 : 8 KB SRAM
디스플레이 - 3.25인치 320 x 224 STN LCD
게임보이 컬러 (GBC)
CPU - 샤프 LR35902 4.19 to 8.34 MHz
메모리 - 메인 : 32 KB SRAM, 비디오 : 16 KB SRAM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44 TFT-LCD
* 3 세대 시장 최대 선점
원더스완 / 원더스완 컬러
CPU - NEC V30MZ 3.072 MHz 16비트 (인텔 8086 기반)
메모리 - 16 KB (원더스완) / 64 KB (원더스완 컬러)
디스플레이 - 2.49 인치 (흑백) / 2.8인치 (컬러) 224 x 144 STN LCD
네오지오 포켓 / 네오지오 포켓 컬러
CPU - 도시바 TLCS-900 16비트 6.144 MHz
GPU - K1 그래픽엔진 (흑백) K2 그래픽엔진 (컬러)
사운드칩 - 자일로그 Z80 8비트 3.072 MHz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52 TN LCD (흑백) / TFT LCD (컬러)
<4 세대>
- 닌텐도의 시장 독점 시기 -
게임보이 어드밴스 (GBA) 제품군
CPU - ARM7TDMI 32비트 16.78 MHz
사운드칩 - 샤프 LR35902 4.19 to 8.34 MHz (GB 하위호환용 칩을 사운드칩으로 활용)
메모리 - 메인 : 32 KB DRAM, 비디오 86 KB DRAM + 외장 256 KB DRAM
디스플레이 - 2.9 인치 240 x 160 15비트 TFT-LCD (GBA SP버전 프론트, 백라이트 기능) [GBA / GBA SP]
2 인치 240 x 160 15비트 TFT-LCD (백라이트 기능) [GBA 미크로]
* 4 세대 시장 최대 선점
GP32
CPU - 삼성 S3C2400X01 (ARM920T 코어, 32비트 RISC)
메모리 - 8 MB S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320 x 240
* 국산 제품
N-Gage QD
N-Gage
CPU - ARM920T 104 MHz
디스플레이 - 2.1 인치 176 x 208 TFT-LCD
* 모바일폰 통신 기능
<5 세대>
- 휴대용 콘솔로서의 3D폴리곤 게이밍 시작 -
NDS 제품군
CPU - ARM946E-S 67 MHz + ARM7TDMI 33 MHz (GBA하위호환용 및 보조 GPU, 사운드칩 역할) [NDS / NDSL]
ARM946E-S 133 MHz + ARM7TDMI 33 MHz (보조 GPU, 사운드칩 역할) [NDSi / NDSi XL]
메모리 - 메인 : 4 MB SRAM, 비디오 : 656 KB VRAM [NDS / NDSL]
메인 : 16 MB PSRAM, 비디오 : 656 KB VRAM [NDSi / NDSL XL]
디스플레이 - 3 인치 256 x192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
3.12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L]
3.25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i]
4.2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i XL]
* 5 세대 시장 최대 선점
PSP
CPU - 커스텀 MIPS3 R4000 222 MHz + 소니 커스텀 렌더링 및 surface 엔진 (3.2 Gflops)
메모리 - 메인 : 32 MB 333 MHz DDR SDRAM, 비디오 : 2 MB DRAM [PSP-1000]
메인 : 64 MB 333 MHz DDR SDRAM, 비디오 : 2 MB DRAM [PSP-2000 / PSP-3000 / PSP-Go]
디스플레이 - 4.3 인치 480 x 272 트루컬러 TFT-LCD
3.8 인치 480 x 272 트루컬러 TFT-LCD [PSP-Go]
GP2X
CPU - 매직아이 MMSP2 200 MHz (ARM920T & ARM940T)
메모리 - 64 MB S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320 x 240 18-bit TFT-LCD
* 국산제품
<6 세대>
- 5세대 컨셉의 연장선 -
3DS 제품군
CPU - ARM11MP코어 MP2 268 MHz + VFPv2 코프로세서 2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3DS / 3DS XL]
ARM11MP코어 MP4 804 MHz + VFPv2 코프로세서 4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New 3DS / New 3DS XL]
GPU - PICA200 3D그래픽스 268 MHz GPU
사운드칩 - CEVA Teaklite 134 MHz DSP
메모리 - 메인 : 128 MB FC RAM, 비디오 : 6 MB VRAM [3DS / 3DS XL]
메인 : 256 MB FC RAM, 비디오 : 10 MB VRAM [New 3DS / new 3DS XL]
디스플레이 - 3.53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02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3DS]
3.83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33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New 3DS]
4.88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4.18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3DS XL / New 3DS XL]
* 6 세대 시장 최대 선점
New 2DS XL
2DS 제품군 (3DS에서 무안경 3D기술 적용만 제외한 염가형 바리에이션)
CPU - ARM11MP코어 MP2 268 MHz + VFPv2 코프로세서 2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2DS]
ARM11MP코어 MP4 804 MHz + VFPv2 코프로세서 4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New 2DS XL]
GPU - PICA200 3D그래픽스 268 MHz GPU
사운드칩 - CEVA Teaklite 134 MHz DSP
메모리 - 메인 : 128 MB FC RAM, 비디오 : 6 MB VRAM [2DS]
메인 : 256 MB FC RAM, 비디오 : 10 MB VRAM [New 2DS XL]
디스플레이 - 3.53 인치 400 x 240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02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2DS]
4.88 인치 400 x 240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4.18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New 2DS XL]
PS비타
CPU - ARM 쿼드코어 Cortex-A9 MP코어 MP4 333 MHz
GPU - 이매지네이션 PowerVR SGX543+ MP4 111 MHz
메모리 - 메인 : 512 MB LPDDR2 SDRAM, 비디오 : 128 MB Wide I/O DRAM (12.8 GB/s)
디스플레이 - 5 인치 960 x 544 24-bit 삼성 S AMLOED plus 정전식 터치 [PSVITA-1000]
5 인치 960 x 544 24-bit IPS TFT-LCD 정전식 터치 [PSVITA-2000]
<7 세대>
- 닌텐도의 시장 재독점 및 하이브리드형 출시 -
스위치 Lite
닌텐도 스위치
CPU + GPU - 엔비디아 테그라 X1+ T210B01
(ARM Coretex-A57 MP4 1.9 GHz + ARM Coretex-A53 MP41.3 GHz , 엔비디아 맥스웰 GM20B MP256 ~ 1 GHz)
메모리 - 4 GB 통합용 LPDDR4X SDRAM
디스플레이 - 6.2 인치 1280 x 720 JDI IPS TFT-LCD [스위치]
5.5 인치 1280 x 720 JDI IPS TFT-LCD [스위치 Lite]
그런데 2세대는 게임보이만 흑백이고 나머지는 다 컬러 액정인데.. 2세대 부터 컬러액정의 시작이라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