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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질문] 게임 개발할때 SQL를 무조건 쓰나요? (8) 2016/05/31 PM 06:10
SQL에 대한 지식은..

DB를 처리하기 위해 쿼리를 사용하는게 SQL이고, 이를 활용해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MySQL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웹프로젝트 경험도 있긴 한데 비전공자라 얕게 판 느낌이지만..

그래도 SQL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 덕택에 SQL기반은 이렇게 쓰이는구나 하고 알겠는데,

혹시 DB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다른 기법이 있는지, 혹은 SQL로 관리하지 않고 코딩으로 죄다 쳐넣는 방식이 효율적일때도 있는지 궁금하네요.

프로그램을 만들때는 항상 쓰여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문득 더 나은, 혹은 용도에 따라 다른 DB관리 기법을 쓰기도 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혹시 간단하게 검색키워드라도 'NoSQL 찾아보세요' 정도로만 말씀해주시면 제가 찾아보겠습니다.

물론 친절하게 댓글로 설명해주시면 더 감사하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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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시♪』    친구신청

음.. 저도 실무 레벨(서버 파트)은 아니라서 명확한 도움은 어렵겠지만.

항상 쓰인다기 보다는요, 서버에 관리될 데이터가 있는경우 사용하게 되죠. 조금 개념을 다르게 잡고 계신듯 하네요.

데이터 베이스 구조 양식과 프로시져등을 활용한 서버 통신, 데이터 저장 방식에 대한 기술은 개념이 조금 다르다... 아니 다르다기 보단 전자가 좀 더 큰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싱글기반의 게임도 간단한 데이터베이스로 저장 데이터 등을 처리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SQL 쿼리는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을 생성, 삭제, 수정(또는 새로운 데이터 입력) 및 검색을 하기 위한 별도의 언어라고 보시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뭐 더 전문가님들이 오셔서 정말 도움되는 글 주시겠죠. ㅠㅠ 뭔가 다르게 생각하시는 것 같으셔서 도움말 드리고 싶은데 기술적 지식이 얕으니 뭐부터 어떻게 이야기 드려야될지도 모르겠네요 ㅠㅠ

가구쟁이줌    친구신청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버연동부분에서의 SQL활용보다 로컬 DB관리..그러니까 서버와 연동될 필요가 없더라도 단지 프로그램 내부 데이터 관리를 위해 쓰이는가가 궁금했었습니다.
SQL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으면 어플리케이션 기획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는가라는게 더 본질적인 질문인 것 같기도 하네요

mansu    친구신청

저도 깊은 레벨까진 아니지만 말씀드리자면
필요와 편의에 따라 다르다고 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 단순한 게임이면 클래스, 구조체, 배열, 파일 등으로 간편하게 데이터를 저장해도 충분할겁니다.
그런데 가령 온라인RPG처럼 다량에 복잡한 데이터를 다뤄야하고 웹페이지에서도 보여져야 한다면 SQL을 사용하는 방향이 좋겠죠.

복잡한 게임에서도 구조체, 배열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단지 그러면 직접 구현하거나 신경써야될게 많아지죠.

그렇다고 무조건 SQL 쓰는 것도 아닐겁니다.
게임개발의 특성상 속도가 중요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SQL 말고 직접 구현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겠고요.
(정답이란게 없어요. 결국 상황에 따라 최선을 고를뿐. 그런 안목을 키우는게 중요한 거겠죠.)

가구쟁이줌    친구신청

답변 감사합니다. 마치 LUA 스크립트를 함께 쓰느냐 마느냐 같은 느낌이네요. 상황에 따라서

당근천국    친구신청

흠...
요즘은 그냥 데이터 테이블 형태라면 다쓴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통일성도 있고 편의성도 좋기 때문이죠.
로컬 sql도 많습니다.(sqlite, ms access등등)

가구쟁이줌    친구신청

답변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엑세스를 활용해 개인적으로 데이터관리를 해보려고 했는데 오피스 프로페셔널부터 사용 가능이라 엄청 아쉬웠던 기억이 나네요..

카르아나    친구신청

회사마다 다릅니다만
DBA가 힘이 강하다면 개발자가 직접 쿼리를 보내는 것을 꺼려할테니 직접 쿼리보다는 스토어드 프로시져를 쓰며 개발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으며, 개발자가 모든 부분을 컨틀롤 한다면 ORm을 사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구쟁이줌    친구신청

답변 감사합니다. 스토어드 프로시져랑 ORM을 찾아봤습니다.
Stored Precedure는 재사용성이 안좋은 대신 빠른 속도가 장점인것 같고,
ORM은 따로 프레임웍을 배워야 하지만 구조 분석에 훨씬 용이하다는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제대로 이해했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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