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로비트
접속 : 2924   Lv. 71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438 명
  • 전체 : 3693541 명
  • Mypi Ver. 0.3.1 β
[무장열람] 삼국지 인물 열전 '수고(?固) (3) 2015/05/04 PM 10:11

생몰년도 ? ~ 199년. 자는 백토(白?).

계주 사람으로 후한 말 흑산적의 두목 중 하나이다. 192년에 우독, 백요 등과 기주 위군, 동군을 공격하여 동군 태수 왕굉을 격파하였지만 내황에서 조조의 원군 때문에 격파당했고 백요도 조조에게 복양에서 격파되었다.

이후 행적은 불분명하나 199년 시점에서는 장양에게 의지하고 있었으며 조조가 하비에서 여포를 포위하자 장양은 수고,양추와 함께 여포를 구원하러 갔다. 그러나 부장 양추가 장양을 죽이고 조조에게 호응하자 수고는 양추를 죽인 뒤 장양의 잔당을 병합하고 원소에게 투항했으며 하내군 야왕현에 있는 사견에 주둔한다.

수고는 거기서 원소에게 구원을 청하려고 했지만 조조군의 장수인 악진, 우금, 서황, 사환 등의 공격을 받아 격파되고 참수되었다. 수고의 무리에 무당 하나가 있었는데 '장군의 자는 백토(토끼)이고 이곳은 사견(개)인데 토끼가 개를 만나면 죽을 수 밖에 없으니 좋지 않은 곳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수고는 이를 무시했는데 과연 얼마 후에 조조군에게 죽었다.

배송지 주에서는 '?,申隨反'이라 하여 '수'로 읽는 것이 옳다고 하고 있고, 현대 중국어에서는 성씨로 Sui라고 발음하므로 수고라고 불러야 하는 의견도 있으나, 애당초 ?를 읽는 한국어 발음 중 '수'가 실려있는 자전은 거의 없다. 그냥 집에서 사용하는 얇은 옥편이나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한자사전에서는 '휴', '예', '계', '쉬', '이' 정도만 있을 뿐, '수' 발음은 찾을 수 없을 정도이나 네이버나 다음의 중국어 사전에는 성으로 쓰일 경우에는 'Su?'라고 발음한다 나와있고 결정적으로 한국 내에서 가장 방대한 분량을 담고 있는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편 한한대자전 쪽에서 겨우 '수' 발음이 인명의 성씨로 사용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일단 정확한 이름은 수고가 맞다고 할 수 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흑산적으로 나오지 않고 장양의 수하로 나왔다가 여포를 구원하러 가던 장양이 양추에게 죽자 양추를 죽이고 잔당을 이끌고 주둔했다가 사환에게 격파당하는 것은 같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고 여포를 포위하던 조조가 사자에게 듣는 형식으로 간접적으로 언급된다.

듣보잡 인물이지만 코에이사의 삼국지 게임을 즐겨하는 자라면 휴고를 모를 수가 없다. 게임 때문에 유명하기 때문에 수고는 모른다. 휴고만 안다.물론 능력치가 좋아서 다들 기억하는 건 아니고,

신고

 

KooLucK.    친구신청

안 쓰이거나 방언 발음이 표준어 보다 더 많이 쓰여서 도태된 경우죠
우리나라 한자 독음 중에 저런거 부지기수입니다.

럭키스피어    친구신청

한국 독음은 휴고 아니였나;;

모르겠다...

天永    친구신청

아재 입에 파리 들어가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