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글연습겸 쓰는 글...
‘정치’(政治)에서 ‘정’(政)은 바르다의 ‘正’(정)과 일을 하다 또는 회초리로 치다의 의미인 ?(등글월문 = ?)이 합쳐서 이루어진 말이다. 즉, 바르게 하기 위해 일을 하거나 회초리로 치는 것을 뜻한다. 정(政)은 특히 자신의 부조화로운 면을 다스려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치(治)는 물(?= 水)과 건축물(台 태)이 합하여 이루어진 말이다. 이것은 물(水)의 넘침에 의한 피해를 잘 수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치(治)는 특히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부조화로운 면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정치(政治)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부조화로운 것, 네거티브한 것을 바로잡아 극복하는 일이다. 이러한 의미에는 다른 사람을 지배한다는 의미가 들어있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의미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정치(政治)는 다른 말로는 수기치인(修己治人) 즉 자신을 닦은 후 남을 돕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가(政治家)는 먼저 자신의 부조화로운 것, 네거티브한 것, 즉, 천지자연의 이치에 조화하지 못하는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스려 극복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어려움, 곤란함, 부조화로운 면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즉, 군자 또는 성인을 의미한다.
제가 생각하는 선진국민으로서의 조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치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올바른 정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채 단지 '사회기사나 뉴스를 보는 것으로 자신은 정치에 관심이 있다.' 라고 하는 것은 걸음마를 떼지도 못 한 채 뛰려는 생각과 같지 않을까요?
너무 어렵게 접근한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사회(Society)란 구성원의 안전과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발전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작게는 가족에서 크게는 국가와 인류 전체를 포함한 거대한 사회체계를 발전시켜온 것이죠. 인간 개개인의 개성이 다 다르듯이 크게 사회구성원으로서 안전을 우선적으로 대하는 보수진영과 희생을바탕으로 이익을 극대화한 진보진영(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단지 예를 든 것 뿐임을 생각해주세요.)등... 인간 개개인의 타고난 성향과 이제껏 배운 것을 토대로 형성된 인간 개인의 가치척도는 지구에 존재하는 인간의 수 만큼이나 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인은 위에 서술한 포괄적인 개념을 펼치는 사람이겠지만 사실 정치인들이란 개인의 이익, 정당의 이익 혹은 국가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로써 그려지죠. 이 이익 을 대변하는 정치인들의 활동으로 국가가 굴러가고 있습니다. 이런 큰 권한을 휘두르는 정치인을 뽑는 것은 바로 국민인 여러분입니다. 바로 자신의 성향과 이익에 맞는 인물을 뽑아 국민 스스로 이익을 얻으려는 것이 국민개인의 올바른 정치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에 정치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 이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는 올바른 사람을 뽑는 것...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그렇게 깨끗하지 않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수가 불행해지는 결과를 초래해도 상관없다라는 사람들이 꾀 됩니다.(제 주위에도 몇분 계십니다... 그 분들은 아니라고 하시지만... 자신의 이익 외에는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꾀 많죠... 나중에 눈치채도 거기까지 생각해 본 적 없었다. 는 분들도 계시고... 나중에 그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후회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뭐 지금은 온 국민이 후회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사실 국민들 대다수는 정치에 관심이 거의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제가 바라는 이상도 국민이 정치에 크게 관심이 없이 잘 굴러가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만... 위에 말한 성인이 펼치는 정치가 나올 수 없기 떄문에 꿈과 같은 이야기라 생각됩니다.(사실 몇년전에 잠시 그랬던 적이 있던거 같기도 합니다. 문젯거리가 조금 있었지만 그래도 크게 힘들지는 않았던 시절이...) 정치에 관심이 없는 국민들을 있는 자들이 돈으로 선동해 정치가로 입문하는 현실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뽑히지 말아야 할 사람을 뽑히지 않게 하기 위해 그 사람의 죄를 고발하면 고발한 사람이 잡혀가는 현실이기도 하구요. 써놓고 보니 참으로 암담한 현실이 아닐 수 없군요....
요약.
지금 현실은 거의 모든 정보가 통제당해 좋은 정치인을 뽑기 힘들지만... 그래도 잘 선별해서 좋은 정치인을 좀 뽑아서 잘 살아보세.
민주주의는 선거로만은 절대 이뤄질 수 없는데
이런 소리하면 "빨갱이새끼! 죽창 들을려고?" 이럼 크흑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