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로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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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로토스코핑.gif (13) 2015/10/29 PM 01:59





로토스코핑 기법. 영상의 움직임을 그대로 그림으로 표현해 애니메이션화 하는 기법...

일반 애니메이션은 동작과 동작의 키애니메이션(원화)을 이어 애니메이팅(동화)를 구현하는데 이 방식은 타이밍과 타이밍 그리고 딱 필요한 움직임만을 그려내는 방식이지만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요즘 같이 정형화된 방식이 구축되지 않아 이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만들어졌다. 1937년에 나온 디즈니의 백설공주 애니메이션을 보면 지금보다 뛰어난 부드러운 움직임에 감탄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로토스코핑 기법이다. 이 방식이 요즘은 인디 애니외에는 잘 안쓰이는 이유는 제작 단가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가기 때문이다... 보통 1초에 8장 많게는 12장 쓰는 일반 애니메이션에 비해(공각기동대가 16장을 써서 당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로토스코핑은 24장을 쓴다... 필름이 1초에 24장을 보여주기 떄문...




써놓고 보니 유머보다는 정보쪽으로 올려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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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리젠 마이스터    친구신청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영화에서 보면 오히려 로토스코핑 기법을 사용한 작품이 비용이 덜 들어갑니다.
애니에서도 동화나 원화의 필요 없이 그냥 촬영하고 그대로 옮겨 그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제작 시간도 절감되구요
인디 애니에서 쓰는 이유가 그거죠

큐로비트    친구신청

지금 시대에는 그렇죠... 복사 붙여넣기가 되니까요... 그래서 상업애니에도 몇몇 이 기법을 쓰는 작품이 조심스럽게 나오는데... 요즘 같이 디지털이 없던 시대에는 1시간 30분 분량을 전부다 그려내야 했으니 제작비가 더 많이 들어갔습니다. 아날로그로 복사 붙여넣기를 해도 장수가 많았구요... 요즘은 타이밍을 컴퓨터로 계산할 수도 있기 때문에 8장에 로토스코핑으로 처리하거나 해서 제작단가가 많이 떨어졌죠... 더군더나 상업애니는 퀼리티를 신경써야 하기때문에 제작시간 단축으로 로토스코핑을 쓰기엔 작품 전체적으로 안좋아요... 단지 작화가 불안정해도 되는 빠른 액션에서 주로 많이 쓰입니다.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구사할수 있으니까요.

글리젠 마이스터    친구신청

그렇죠 그러니까 정확하게 글을 쓰시려면
아날로그 시대의 로토스코핑 기법은 높은 제작비가 요구 되었지만
디지털 시대의 로토스코핑은 낮은 제작비로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라고 하시는게 더 올바르겠죠

큐로비트    친구신청

제가 듣기론 퀼리티를 유지하며 로토스코핑을 하기엔 아직 제작비의 한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 부분을 빼버렸죠... 정보로 올리기 이전엔 그냥 단순 유머로 올리려고 해서요... 아니... 먼저 유머로 올리고 나중에 시간내서 심도있게 글을 한번 써봐야 하겠네요...

글리젠 마이스터    친구신청

꼭 고퀄리티여야만 애니메이션인건 아니죠
올리신 짤 처럼 만들어도 충분한 애니메이션 입니다.
적당히 짤라서 12프레임화 시키면 되는 것이죠

큐로비트    친구신청

일단 로토스코핑이 아직 시기상조인 이유를 간단하게 축약해보죠..

일반 애니는 오랜 세월 축적해온 정형화된 테크닉 원화 동화 방식으로 분업화가 되어 수많은 인원으로 빠르게 제작이 가능하다.
로토스코핑은 단순 제작으로 분업화를 하면 일반애니보다 빠른 시간안에 제작이 가능하지만... 작품의 퀼리티 캐릭터 작화의 보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퀼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선 작화가 비슷한 숙련애니메이터 한두명이 그려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예: 퀼리티 유지 보다 빠른 제작을 위해 작화를 포기한 예로 애니메이션 "악의 꽃" 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아직 시간 절감 비용절감은 시기상조라 생각하고... 개인이 만들어 출품하는 인디애니에서 주로 쓰이는 이유가 되겠죠...

애니 제작단계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작화감수(캐릭터 디자이너가 원화를 수정하는 단계)가 퀼리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로토스코핑은 작화감수가 쉽지 않습니다...

글리젠 마이스터    친구신청

로토스코핑 기법이 쓰인 영화 입니다.
http://tvpot.daum.net/v/tch1NU7OgD0%24
일반 영화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 들어갔죠
로토스코핑을 사용해서 불 필요한 요소들은 쉽게 수정할 수 있고
재촬영을 할 필요도 없었으니까요
만들기 나름입니다.

추가로 이번분기 방영작인 모든것이 F가 된다의 오프닝도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만들어 진것입니다.

큐로비트    친구신청

그래도 감각적인 영상미를 추구하기 위해 로토스코핑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부분부분 사용하는 것은 제작비 측면에서 많은 이득이라고 봅니다. 단지 애니메이션 전체를 로토스코핑으로 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 말씀드리는거죠... 제일 좋은 방식은 필요한 곳에 필요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글리젠 마이스터    친구신청

뭐 로토스코핑 기법 자체가 낡은 기법이기도 하고
요즘엔 잘 쓰이지도 않죠
시기상조라기 보다는 오히려 시대에 뒤쳐졌다 라는 표현이 적절할것 같습니다.
아무튼 대화 즐거웠습니다.

큐로비트    친구신청

넵 유익한 대화였습니다^^

RadiationTuna    친구신청

그리고 저걸 여과없이 성우들 데리고 했다가 망했던 슬픈 애니가 있어...

RainyNight    친구신청

ㅋㅋㅋㅋㅋ참숰ㅋㅋㅋㅋ

IncomeCountry    친구신청

'스캐너 다클리' 이후 기억에 남을 정도의 로토스코핑 명작은 별로 못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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