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계 경쟁도 점점 심해지고
요샌 워낙 기본 이상은 뽑아줘서 허들도 엄청 올라갔음
예산 오르고 퀄리티 허들도 오르고 요구조건도 늘고 제작기간도 늘고 사람은 갈려나가는데 업계 특성상 사람 때려붓는다고 해결도 안됨
점점 AAA급 게임은 제작하기 힘든 환경이 되어감
게임 하나 제작비가 이젠 몇백억 단위인데
망하면 회사가 자빠지는 경우도 있음 -_-;
큰규모의 게임은 부담은 큰데 그렇다고 또 왕창 버는것도 아니고 한철 장사임
근데 모바일 게임은 AAA대비 퀄리티가 후져도 돈 쪽쪽 빨아먹음
사실 제작 난이도나 퀄리티를 보면 모바일쪽이 훨씬 떨어지는데 시장이 점점 모바일쪽으로 틀어지니까 이제 게임 업계도 강제로 변화를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가는거 같음
회사 입장에선 큰 돈, 시간, 인력 퍼부어서 대형 게임 만들었다가 폭망하면 뒷감당이 힘드니까 방침을 바꿔서 크게 핵펀치 한방 노리는것보다 모바일로 잽 여러번 날려서 로또펀치 하나 터지는게 훨씬 안전빵이고 이득임
앞으로 점점 AAA급 게임 시장은 줄어드는게 아닐까 걱정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