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난이도가 너무 쉬움
일반모드인데도 폰게임 초기 튜토리얼 수준 난이도임
예전의 공격하면 살아남을수있을까? 뭘로 때려야 이번턴안에 확실히 조져서 근처 애들을 지킬수있을까?
이런맛이 전혀 없음-_-;
난이도가 심각하게 떨어져서 긴장감도 하나도 없고 그냥 쌈장면 감상하는 수준임
2회차할 의욕도 안남
근데 끝판 마지막 3턴은 확실히 좀 어렵긴했음
죽은애들 거의 없이 진행했는데 여기서 사망자 대여섯정도 나왔으니 ㅠ
그래도 다른 애들이 다 뚜까팸
EN 보조 아이템이나 시스템이 생겨서
리얼계열 애들은 후반갈수록 쩌리가 되는 느낌이 강함
대신 슈퍼로봇 애들은 후반갈수록 깡패가 되감
특히 에바 겟타 마징가는 전부 머리끄뎅이잡고 뚜까패고 다님
EN소모 걱정도 없이 펑펑 써제낌
사기기체를 꼽자면
풀메탈패닉 소스케
데미지는 슈퍼로봇급인데 리얼계 최상위 티어로 안맞음 잡졸 청소에 보스딜까지 쏠쏠함
에바
13호기인가 둘이서 타는게 생기는데 그거 버리고
초호기 다시 태우고 기력 관련 스킬 박아주면
첫턴에 정신기쓰고 킬하면 2턴때 변신가능한데
데미지가 최상위티어에 맷집도 사기
진짜 엄마없는놈이 되버림
마징가 제로
이번작 최강 깡패
제로변신하는 순간 몸빵 딜 다 됨
마징엠퍼러
데미지가 개쎈데 좀 느려서 이동력 관련 달아주면 쎔
제로에 가려져서 그렇지 이놈도 개쎔
겟타
3인분 정신기로 기본은 깔고감
막판 합체기가 생기는데 쓰기가 까다로움 ㅠ
그래도 철벽걸고 던져놓으면 다 뚜까팸
마이트가인
후반까지 같이 성장함
얘도 던져놓으면 도륙검 꺼내서 전부 뚝배기 잘라버리고 다님
사거리가 긴 무기까지 있어서 멀리있는놈도 뚝배기깸
참전작도 굉장히 줄은데다가 연출이 마징가 겟타 외엔 날림으로 대충 처리한 느낌이 강함
다음작은 나루토나 길티기어 같은 느낌으로 그래픽을 뽑아야한다고 봄
에바는 진짜 욕나올 정도
인터페이스도 요즘 잘 만든거 많은데 링 식으로 하던가
최근 추세가 입력을 최대한 적게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을 하는데
쌍팔년도 클래식의 그 맛 그대로 여러번 쓸모없는 입력을 계속 해야함
거기다 진동 빼버리고 체력바는 그냥 통째로 까버리는 후퇴해버린 연출까지 화딱지남
사실 한글판이라는 거외에는 크게 어필할 만한 장점을 모르겠음
그냥 무난한선에서 그치는 수준의 게임이 되버림
예전은 그래도 나오면 평가도 좋고 판매량도 좋았는데 이젠 의무감에 하는 시리즈가 되버려서 판매량은 갈수록 떨어지고
궁여지책으로 해외진출까지한거 같은데
근본적으로 게임 자체 시스템의 혁신과 발전이 필요한 타이밍이라고 봄
게임 내내 나오는 유치하고 뻔한데다 오그라드는 연출과 대사는 원작들의 특성을 따라간거니 그렇다쳐도
해외진출까지 한 마당에 게임 자체의 혁신이 필요한건 부정할수 없는 사실임
니들도 월클 게임 한번 만들어보고 싶지않냐?
결론
최초 한글화 작품이니 재미는 봤겠지만 이 추세대로 가면 후속편도 판매량 떨어지기 시작할거임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근데 요새 폼 다 떨어진 일본 애들이잖아? 안될거야 아마...
물론 리즈시절이 워낙 화려해서, 많이 못미치긴 하지만.. 00년대 이후로 요즘이 가장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오는것 같네요.
게임을 직접 해보진 않아서, 시스템적으론 잘 모르겠지만, 비쥬얼적인 부분은 공감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