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아즈미노오오하마(阿曇大浜)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키키신화(記紀神話)에 등장하는 인물로, 아즈미노무라지(阿曇連)의 선조라 전해진다.
제 15대 오우진 텐노(応神天皇) 치세 때에, 텐노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각지의 아마족(海人族: 어민)을 평정하였고, 그들을 관장하는 자가 되어 지배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아즈미(阿曇) 씨가 아마베(海部)인 토모노미얏코(伴造)가 된 유래를 설명한 것이라 여겨지고 있다.
◎ 아타히메(吾田媛)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코겐 텐노(孝元天皇)의 황자인 타케하니야스비코노미코토(建波邇夜須毘古命)의 아내.
제 10대 스진 텐노(崇神天皇) 치세 때에, 시도쇼군(四道将軍) 중 한명인 오오비코노미코토(大毘古命)가 들은 동녀(童女)의 노래를, 야마토토모모소히메노미코토(夜麻登登母母曾毘売命)가 타케하니야스비코노미코토의 모반을 예견한 노래라 해석했으며, 거기다 카구야마(香具山)의 흙으로 저주를 걸었다고 지적했다.
아타히메(吾田媛)는 남편의 명령과 함께 거병하여 야마토(大和) 카츠라기노카미 군(葛上郡) 오오사카(大坂)를 통해 침입하려했다가 이사세리히코노미코토(五十狭芹彦命)에게 살해당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 아지시키타카히코네노카미(阿遅鉏高日子根神) / 카모노오오카미(迦毛大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오오쿠니누시노카미(大国主神)의 어자(御子)로, 모친은 타기리비메노미코토(多紀理毘売命)이다.
『古事記(코지키)』의 오오쿠니누시노카미의 후손에 관한 편에, 오오쿠니누시노카미가 무나카타 삼신(胸形三神=宗像三神)들 중 오키츠노미야(奥津宮)에 머무르시는 타기리비메노미코토와 맺어져 낳은 어자가 아지시키타카히코네노카미(阿遅鉏高日子根神)와, 그의 누이동생이자 아내인 타카히메노미코토(高比売命)라 기록되어 있다.
『古事記伝(코지키덴)』에서는, 이름의 아지(阿遅)는 우마시(可美)와 동의어이며, 스키(鉏)는 시키(磯城)로, 이시다타미(石畳: 석조 바닥)라는 뜻이라 한다.
또, 『코지키』에서는 아지시키타카히코네노카미의 다른 이름을 카모노오오카미(迦毛大神)라 말하고 있다.
카모(迦毛)는 賀茂와 鴨이며, 『姓氏録(쇼지로쿠)』에 「카모노아손(賀茂朝臣), 오오카미아손(大神朝臣)의 선조이자 오오쿠니누시노카미의 후손」이라 나와있기 때문에, 카모와케이카즈치 진쟈(賀茂別雷神社: 카미가모샤), 카미미오야 진쟈(賀茂御祖神社: 시모가모샤) 등... 카모(賀茂, 鴨)라는 이름이 붙는 진쟈의 태반은 이 신으로 삼고있는 카모 씨 계통의 진쟈라 해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카미가모(上賀茂)와 시모가모진쟈(下鴨神社)의 제신(祭神)은 다르며, 와케이카즈치노카미(別雷神: 카미가모), 타마요리히메노미코토(玉依媛命), 카모타케츠노미노미코토(賀茂建角身命)(둘 다 시모가모)로 되어 있다.
이 신은 아메와카히코(天稚彦)와 친교가 있었기 때문에, 아메와카히코가 죽었을 때에 장례식을 치르고 있자, 그 용모가 아메와카히코와 너무나도 닮았기 때문에 아메와카히코의 친족들은 죽은이라 착각했고, 여기에 크게 격노하여 패검을 뽑아 상가집을 모조리 부수고 날려버렸다고 일컬어진다.
[아지시키타카히코네노카미를 모시는 진쟈(神社)]
후쿠시마 현(福島県) 히가시시라카와 군(東白川郡) 타나구라 마치(棚倉町) 타나구라(棚倉)에 있는 츠츠코와케 진쟈(都都古別神社): 코쿠츄(国中)
후쿠시마 현 히가시시라카와 군 타나구라 마치 야츠키(八槻)에 있는 츠츠코와케 진쟈: 코쿠츄
◎ 아즈키지마(小豆島) / 오오누테히메(大野手比売)
<키키신화 속에 등장하는 섬(島)>
- 나라낳기 신화 속에서 등장하는 여섯 섬들 중 하나.
이자나기(伊邪那岐), 이자나미(伊邪那美) 두 부부신은, 나라를 낳을 때 오오야시마(大八洲) 다음으로 여섯 섬을 낳았다고 하는 신화에 등장한다.
처음으로 낳은 것은 키비노코지마(吉備児島)였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낳은 것이 아즈키지마(小豆島)이다. 다른 이름은 오오누테히메(大野手比売)라고 나와있다. 아즈키지마는 사누키노쿠니(讃岐国: 카가와 현)에 있는 쇼도시마(小豆島)를 가르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