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이쿠츠히코네노미코토(活津日子根命 = 活津彦根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아메노야스가와라(天安河原)에서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와 스사노오노미코토(須佐之男命)가 우케이(誓約)를 했을 때,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의 왼팔에 걸친 구슬을 씹어서 뱉을 때의 숨결(狭霧) 속에서 태어난 신. 이른바 다섯 아들 신들 중 하나.
스사노오노미코토는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의 야사카노마가타마(八尺勾珠)를 받아 아마노마나이(天真名井)라는 성수(聖水)로 씻어 이빨로 씹은 뒤 뱉어냈다. 그 숨결(狭霧)에서 다섯 주(柱)의 남자 신이 태어났다.
마사카아카츠카츠하야히아메노오시호미미노미코토(正勝吾勝勝速日天之忍穂耳命: 아메노오시호미미노미코토), 아메노호히노미코토(天之菩卑能命 = 天穂日命), 아마츠히코네노미코토(天津日子根命), 이쿠츠히코네노미코토(活津日子根命), 쿠마누쿠스비노미코토(熊野久須毘命)이다.
이쿠츠히코네노미코토는 왼손에 걸친 구슬로부터 화생(化生)했다. 活는 활발하게 번영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먼저 태어난 아마츠히코네에 이어 이름이 붙여진 신이다.
◎ 이코바야와케노미코토(伊許婆夜和気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제 11대 스이닌 텐노(垂仁天皇)의 황자(皇子).
스이닌 텐노는 누바타노이리비메노미코토(沼羽田之入毘売命)의 동생인 아자미노이리비메노미코토(阿邪美能伊理毘売命: 『니혼쇼키』에는 薊瓊入姫라 표기되어 있으며, 오토히메노미코토와 동일 인물이라 여겨진다)와도 결혼했다. 그리고 이코바야와케노미코토(伊許婆夜和気命: 『니혼쇼키』에는 이케하야와케노미코토라 나와있다)와 아자미츠히메노미코토(阿邪美都比売命: 『니혼쇼키』에는 와카아사츠히메노미코토라 나온다)를 얻었다.
이코바야와케노미코토는 사호노아나호베노와케(沙本穴太部之別)의 선조가 되었으며, 아자미츠히메노미코토는 이나세히코노미코(稲瀬毘古命)와 결혼했다고 한다.
◎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이자나기노미코토(伊弉諾尊)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카미요 7대(神世七代)로 꼽히는 신들 중 한 주(柱).
키키신화(記紀神話)에서, 이자나미노카미(伊邪那美神)와 함께 나라 낳기를 행한 신. 세계화성(世界化成)의 마지막에 태어난 신으로, 아내인 이자나미노카미와 서로 교합하여 만물을 낳는 신으로서 출현한다.
아내가 죽은 뒤, 요미노쿠니(黄泉国)를 방문했지만, 죽음이라는 오염을 두려워해 탈출한다. 스물세 주의 신을 화생(化生)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 츠키요미노미코토(月読尊), 스사노오노미코토(素戔嗚尊)를 낳고서 타카마가하라(高天原), 밤의 오스쿠니(食国), 바다의 분치(分治)를 위임한다. 나중에 오우미(近江) 타가(多賀)에서 진좌(鎮座)하게 된다.
카미요 7대들 중 마지막 신이며, 이자나미와 함께 일본 최초의 부부신이라고도 일컬어지며, 「이자나미노미코토가 아내의 시작이라(伊邪那美の尊女房のはじめなり)」라는 코센류(古川柳)가 있을 정도이다. 『日本書紀(니혼쇼키)』 일서(一書)에는 부부교합 행위를 할줄을 몰라서 할미새가 꼬리를 흔드는 특징을 통해 배웠다고 해서, 할미새를 일명 「오시에도리(教え鳥)」라고 한다. 「할미새는 한번 가르치면 기가 막히게 익힌다(鶺鴒は一度教えて呆れ果て)」 「이렇게 하면 잘 된다고 가르치는 새(こうするとよくなりますと教え鳥)」 같은 코센류도 있다. 『니혼쇼키』에서는, 와 로 표기되어 있으며, 일본의 국토를 시작으로 만물의 주재신(主宰神)인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나 여러 신들을 신혼(神婚)에 의해 이룬 신이다.
이름인 이자나(イザナ)는 꾀어내다, 권하다(誘う)라는 의미로, 거기에 기(ギ: 남성), 미(ミ: 여성)을 더해 성별을 구별한 것이다. 이름대로, 아메노미하시라(天之御柱) 주변을 좌우에서 돌면서 서로를 유혹하며 맺어지는 이야기가 키키에 기록되어 있다.
두 신은 아마츠카미(天神)의 명령을 받들어 아마노우키하시(天浮橋)에 서서 아메노누보코(天沼矛: 구슬로 장식한 창)를 바다로 늘어뜨려 휘휘 젖고서 걷어 올리자 떨어진 바닷물방울에서 오노코로시마(於能碁島)가 생겼다. 그곳으로 강림한 두 신은 야히로도노(八尋殿)를 지어 부부의 맹세를 맺었다.
이자나미노카미가 처음에 「멋진 남자여」라고 말하면서 맺어졌고, 그렇게 해서 태어난 것이 신체가 부자유스러운 히루코노카미(蛭子神)로, 이 신은 배에 태워 바다로 떠내려보냈다. 곤란해진 두 신이 아마츠카미에게 방법을 묻자, 「여자가 먼저 말을 꺼내어 그러한 것이다」라고 가르침을 받아, 이번에는 이자나기가 먼저 「멋진 여자여」라고 말하고 맺어져, 국토를 시작으로 수신(水神), 토신(土神), 곡물신(穀物神) 등의 여러 신을 낳았다. 그런데 불의 신을 낳았을 때, 이자나미는 그 불에 타버려 목숨을 잃고 요미노쿠니(죽음의 나라)로 가버렸다. 남편인 이자나기는 그녀의 뒤를 따라 요미노쿠니로 갔지만, 너무나도 변해버린 이자나미의 모습을 보고 너무나도 두려웠던 나머지 돌아와버렸다. 그리고 더러움을 씻기 위해 히무카(日向) 타치바나노오도(橘小門)에 있는 아하기하라(阿波岐原)에서 미소기(禊)를 행하여 와타츠미(海神) 등을 낳았으며, 마지막에 황실의 선조라 여겨지는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 츠키요미노카미, 스사노오노미코토를 낳았다.
『니혼쇼키』에는, 이 이후에 이자나기노카미는 신공(神功)을 끝내고 카쿠리노미야(幽宮)를 아와지노쿠니(淡路国)에 세워 은거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기술에 따른 것인지, 아와지시마(淡路島)에는 이자나기 진쟈(伊弉諾神社: 옛 궁폐 타이샤)가 건립되어 있다. 또, 이 신이 터를 잡은 곳이 오우미노쿠니(近江国) 타가 진쟈(多賀神社)라는 설도 있으며, 이자나미에 대해서도, 신릉(神陵)이 있는 땅을 키이노쿠니(紀伊国) 쿠마노(熊野) 아리마 무라(有馬村)에 있다고 보는 설, 『古事記(코지키)』의 이즈모(出雲)와 호키(伯耆) 국경에 있는 히바노야마(比婆山)에 매장되었다고 보는 설 등이 있으며, 이 두 신에 대한 숭경(崇敬) 확포(拡布)가 알려져 있다. 특히 이자나미노카미는 지모신(地母神)적인 신앙의 대상이기도 하며, 또, 이자나기가 미소기를 할 때에 눈을 씻자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왼쪽 눈)와 츠키요미노카미(오른쪽 눈)라는 해와 달의 신이 태어났다고 하는 것은, 세계에 공통되는 신앙과 관계가 있다.
그런데 민요(民謡) 중에는 「이세에 일곱번, 쿠마노에 세번, 타가(혹은 아타고)님에게는 달 참배」라던가 「타가는 이세의 부모님...」 등의 노래가 있다. 이렇듯,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의 부모라 여겨지고 있으면서도 황조신(皇祖神)으로는 물론이고... 비교적 냉대받는다는 점은 주목해야할 것이다.
[이자나기, 이자나미 두 신을 모시는 진쟈(神社)]
시가 현(滋賀県) 이누가미 군(犬上郡) 타가 쵸(多賀町)에 있는 타가 진쟈(多賀神社): 칸다이(官大)
[이자나기를 모시는 진쟈]
효고 현(兵庫県) 츠나 군(津名郡) 이치노미야 쵸(一宮町) 타가(多賀)에 있는 이자나기 진쟈(伊弉諾神社): 칸다이
◎ 이자나미노카미(伊邪那美神)/이자나미노미코토(伊弉冉尊)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키키신화(記紀神話)에서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와 함께 나라 낳기를 행한 여신. 요모츠오오미카미(黄泉大神)라고도 한다. 세계화성(世界化成) 마지막 단계에 태어난 신으로, 남편인 이자나기노카미와 교합하여 만물을 낳은 신으로서 출현한다.
신들을 낳는 도중에 불의 신 히노카구츠치노카미(火之迦具土神 = 軻遇突智神)를 낳다가 음부가 불에 타 화상을 입고서 죽은 뒤 요미노쿠니(黄泉国)로 갔다. 죽은 뒤, 이즈모(出雲)와 호키(伯耆) 경계에 있는 히바야마(比婆山)에 매장되었다고 전해진다.
요미노쿠니에서 인간의 죽음을 관장하는 요모츠오오미카미로서, 또 「치시키노오오미카미(道敷大神)」로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