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오오츠치노카미(大土神)/츠치노미오야노카미(土之御祖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흙의 신>
- 오오토시가미(大年神)의 어자(御子)로, 모친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天知迦流美豆比売)이다.
밭을 수호하는 신이라 여겨지며, 또 다른 이름을 츠치노미오야노카미(土之御祖神)라 한다.
『古事記(코지키)』에 따르면, 오오토시가미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가 혼인하여 열명의 어자가 태어났다. 오오츠치노카미(大土神)는 그들 중 한 주(柱)이다.
◎ 오오츠츠키타리네노미코(大筒木垂根王)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히코유무스미노미코토(比古由牟須美命)의 어자(御子).
『古事記(코지키)』에 따르면, 제 10대 스진 텐노(崇神天皇)의 이복형인 히코유무스미노미코토에게는 오오츠츠키타리네노미코(大筒木垂根王)와 사누키타리네노미코(讃岐垂根王)라는 두 어자가 있었다고 나와있다.
또, 이 두 사람에게는 다섯명의 아들, 딸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부친인 히코유무스미노미코토의 비(妃)의 이름은 알 수 없다.
◎ 오오토시가미(大年神)
[오오토시가미와 모노노베 씨의 시조인 니기하야히는 동일한 신이라는 설이 있는데,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등장하는 하쿠는 이 두 신을 모델로 만들어진 캐릭터이다. 참고로 하쿠의 풀네임은 "니기하야미코하쿠누시"이다]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스사노오노카미(須佐之男神)와 카미오오이치히메노미코토(神大市比売命) 사이에서 태어난 어자(御子)이다. 곡물의 수호신... 즉, 벼농사의 결실과 관련된 신이라 여겨진다
이름의 글자 뜻을 통해 보자면, 토시(年)는 노리토(祝詞)의 토시고이(祈年)나 오키츠미토시(奥津御年)로, 풍년인 해를 토시요시(年よし)나 토시하유(年栄ゆ) 등이라 한 것을 감안하면 곡물이라는 뜻이자 벼농사를 의미한다고 한다.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古事記伝(코지키덴)』에서, 타요시(田寄)라는 뜻이라 해석하고 있다. 우카노미타마노카미(宇迦之御魂神), 그리고 오오토시가미(大年神)의 어자인 미토시가미(御年神)와 함께, 곡물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특히나 서일본에서는 오오토시 진쟈(大歳神社), 오오토시사마(大歳様)로서 사당에서 모셔지고 있는 경우가 자주 발견된다.
민간의 연중 행사 중에 정월에 집집 마다 찾아오는 토시가미(歳神)와 유사하다. 어쩌면 같은 신에 가까운 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오토시가미를 모시는 진쟈(神社)]
시즈오카 시(静岡市) 미야가사키 쵸(宮ヶ崎町)에 있는 오오토시미오야 진쟈(大歳御祖神社): 코쿠쇼(国小)
기후 현(岐阜県) 오오노 군(大野郡) 미야무라(宮村)에 있는 히다이치노미야 미나시 진쟈(飛騨一ノ宮水無神社): 코쿠쇼
◎ 오오토노지노카미(意富斗能地神 = 大戸之道尊)/오오토마히코노미코토(大戸摩彦尊)/오오토미지노미코토(大富道尊)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카미요 7대(神世七代)로 꼽히는 신들 중 한 주(柱).
카미요 7대 중 다섯번째 남자 신으로, 오오토노베노카미(大斗乃弁神)와 한쌍으로 태어난 신이다.
오오토노지노카미(意富斗能地神)는 『日本書紀(니혼쇼키)』에서는 大戸之道尊・大戸摩彦尊・大富道尊로, 오오토노베노카미는 大戸之部尊・大苫辺尊・大戸摩姫尊・大富辺尊라 표기되어 있다.
地는 남성, 弁는 여성에 대한 미칭(美称)인 접미어이다. 弁은 일본 신화 안에 자주 발견되는 「토베(刀弁)」 「토메(度売)」와 마찬가지로, 売와 같은 뜻이리라 생각된다.
이 두 신은, 대지가 완전하게 응고되어 국소(国所)가 생성될 때를 신격화(神格化)한 것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또, 斗와 戸는 미토(ミト)의 마구와이(マグワイ: 교합을 의미하는 옛말)의 토(ト)이기에, 남성과 여성의 기관(器官)을 상징한다고 보는 설도 있다.
[오오토노지노카미를 모시는 진쟈(神社)]
시마네 현(島根県) 히카와 군(簸川郡) 사다 쵸(佐田町)에 있는 하스하 진쟈(波須波神社): 고샤(郷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