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인간☆ MYPI

☆잉여인간☆
접속 : 3613   Lv. 40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568 명
  • 전체 : 2430638 명
  • Mypi Ver. 0.3.1 β
[번역] [요청 번역]『일본의 신 해석 사전』#059 (0) 2016/12/13 PM 01:28

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오오토히와케노카미(大戸日別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대문(門戸)의 신>

- 이른바 가택(家宅)을 나타내는 여섯 신들 중 한 주(柱)로, 가택의 수호신이다.

 건물의 주된 기초재료나 주요부분을 나타내는 여섯 신을 이자나기(伊邪那岐)와 이자나미(伊邪那美) 부부가 낳은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신의 성별은 알 수 없지만, 이름의 의미는 대문(大戸)이나 출입구를 가르킨다.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의 『古事記伝(코지키덴)』에서는, 오오나오비노카미(大直日神)와 혼동되는 신이라 설명하고 있는데, 『神名考(진묘코)』에는, 戸라는 글자에 주목하여 문신(門神) 중 하나라 여기고 있다. 

 

 

 

◎ 오오토마토이메노카미(大戸惑女神)/오오토마토이코노카미(大戸惑子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신>

- 오오야마즈미(大山津見: 산신)와 카야누히메(鹿屋野比売: 들판의 신) 사이에서 태어난 여덟 신들 중 한쌍으로, 계곡 및 산의 경사면을 수호하는 신이라 여겨진다. 서로 한쌍으로 태어난 신.

 오오야마즈미와 카야누히메 부부로부터 마지막에 태어난 것이 오오토마토이코노카미(大戸惑子神)와 오오토마토이메노카미(大戸惑女神)이다. 이 두 신만큼은 히코(彦), 히메(姫)라는 식으로 남녀 구분을 할 수 있는 이름이 붙어있지 않은데, 다른 여섯 신의 天之와 国之라는 말도 남녀를 나타낸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戸惑의 토마토(トマト)는 타오마리도(マヲマリド)의 막힘이며, 산이 휘어지면서 떨어지는 곳을 가르키는 말로, 이 신은 산의 휘어진 곳... 즉, 경사면에 계시는 신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또, 일설에 따르면, 계곡으로 흘러내리는 물이 고여 만들어진 용수(用水)라 하거나, 또, 바다로 옮기는 것을 관장하는 신이라고도 여겨진다.

 

 

 

◎ 오오토모노타케히(大伴武日)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제 11대 스이닌 텐노(垂仁天皇)의 어자(御子) 중에, 타케누나카와와케(武渟川別)와 함께 고마에츠키미(五大夫)로 꼽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 진기 제사(神祇祭祀)에 관한 조칙을 받아서 야마토히메노미코토(倭姫命)의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 봉재(奉斎)를 도왔다고 한다.

 또, 키비타케히코(吉備武彦) 등과 함께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 오우스노미코토)의 에미시의 난(蝦夷の乱) 진압을 위한 동정군(東征軍)에 참가하기도 했다. 

 토고쿠(東国)를 평정하고 귀환하는 도중에, 카이(甲斐) 사카오리노미야(酒折宮)에서 유기베(靫部)를 하사받았다. 거기다, 이때 사누키(讃岐)를 영지로 하사받았다는 설화도 남겨져 있다. 

 

 

 

◎ 오오나오비노카미(大直毘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요미노쿠니(黄泉国)에서 돌아온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가 미소기하라에(禊祓: 씻김굿)를 할 때에 화생(化生)한 신들 중 한 주(柱).

 더러움이나 재앙을 제거하는 신이라 여겨진다. 

 이자나기노카미가 죽음의 나라(요미노쿠니)에서 돌아와 미소기하라에를 했을 때, 그 과오(禍: 邪気)를 바로잡으며 화생한 것이 카미나오비노카미(神直毘神), 오오나오비노카미(大直毘神), 이즈노메노카미(伊豆能売神)였다. 

 이들 중, 카미나오비노카미와 오오나오비노카미 두 신은, 죄와 더러움, 과오를 바로잡는 것을 관장하는 신이다.

 이름의 大는 미칭(美称)이고, 直는 뒤틀린 것을 바로잡는다는 뜻, 毘는 쿠시비(クシビ)의 비(ビ)로 이는 영력(霊力)을 나타내고 있어, 「뒤틀린 것을 바로잡는 위대한 영력」이라는 뜻이다. 直는 행복이나 정직, 청정(清浄) 등... 좋은 것을 나타내는 말로, 「曲」와는 대칭되는 말이다.




◎ 오오나가타노미코(大名方王)/오오나카히메노미코토(大中比売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신>

- 오오에노미코(大江王)의 어자(御子).

 제 12대 케이코 텐노(景行天皇)는 카구로히메노미코토(迦具漏比売命)와 결혼하여 오오에노미코를 얻었다.

 그리고 이 오오에노미코는 이복동생인 시로가네노미코(銀王)와 결혼하여 오오나가타노미코(大名方王)와 오오나카히메노미코토(大中比売命)를 얻었다고 『古事記(코지키)』에 나와있다.

 하지만, 『日本書紀(니혼쇼키)』에서는 오오나카히메(大中姫)는 숙부인 히코히토오오에(彦人大兄 = 日子人之大兄王)의 딸로 등장하고 있다.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