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오키츠카이베라노카미(奥津甲斐弁羅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신>
- 요미노쿠니(黄泉国: 죽음의 나라)에서 돌아온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가 미소기하라에(禊祓: 씻김굿)를 했을 때에, 던진 물건에서 화생(化生)한 신들 중 한 주(柱).
이자나기가 타치바나노오도(橘小門)에서 미소기하라에를 했을 때, 왼쪽 테마키(手纏: 팔목 장식)에서 이뤄진 신.
불의 신을 낳다가 죽은 아내 이자나미노카미(伊邪那美神)를 쫓아 요미노쿠니로 간 세노키미(背君: 남편을 뜻함) 이자나기는, 그녀의 사체를 보고 놀라 도망쳐버렸다. 그리고, 「더러운 나라(죽음의 나라)를 다녀왔으니 몸을 깨끗히 하기 위해 미소기를 하자」라며, 츠쿠시(筑紫) 히무카(日向)(츠쿠시는 큐슈의 총칭. 히무카는 해를 마주한다는 의미)의 타치바나노오도에 있는 아하기하라(阿波岐原)에서 미소기하라에를 치렀다. 미소기를 위해 몸에 걸치고있는 것을 벗어던지니, 거기에서 열두 주의 신들이 화생했다.
그중 아홉번째로 화생한 신이오키츠카이베라노카미(奥津甲斐弁羅神)이다. 이름 중에 카이(甲斐)는 산 골짜기(峡)와 동의어로 해변과 바다 사이를 뜻하며, 弁는 가(辺)를 뜻한다.
미소기하라에를 위해 벗어던진... 몸에 걸치고있는 것에서 화생한 열두 주의 신들 중, 여섯 신은 육로(陸路)를 나타내는 신이며, 나머지 여섯 신은 수로(水路: 해로)를 나타내는 신이다.
◎ 오키츠시마히메노미코토(奥津島比売命)/타기리히메노미코토(多紀理毘売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무나카타 삼신(宗像三神) 중 한 주(柱).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와 동생인 스사노오노미코토(須佐之男命)가 아메노야스노카와라(天安河原)에서 우케이(誓約)를 했을 때,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는 스사노오노미코토가 차고있던 토츠카노츠루기(十握剣)를 세동강내어, 아메노마나이(天真名井)의 성수(聖水)로 씻어 씹은 뒤에 뱉었다. 그 숨결에서 태어난 여신이 오키츠시마히메노미코토(奥津島比売命)로, 다른 이름을 타기리히메노미코토(多紀理毘売命) 혹은, 타고리히메노미코토(田心比売命)라 한다. 타기리(多紀理)는 타기츠(多岐津)와 동의어로, 야스노카와의 물살이 빠른 모습을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오키츠시마(奥津島)는 『古事記(코지키)』에 「이 신은 무나카타(胸形)의 오키츠미야(奥津宮)에 머무르신다」고 나와있기 때문에, 모셨던 곳의 이름을 따서 이런 이름을 지었을 것이다.
[무나카타 삼신을 모시는 진쟈(神社)]
후쿠오카 현(福岡県) 무나카타 군(宗像郡) 겐카이 마치(玄海町) 타시마(田島)에 있는 무나카타 타이샤(宗像大社): 칸다이(官大)
사가 현(佐賀県) 히가시마츠우라 군(東松浦郡) 요부코 쵸(呼子町) 카베시마(加部島)에 있는 타지마 진쟈(田島神社): 코쿠츄(国中)
◎ 오키츠나기사히코노카미(奥津那芸佐毘古神)
- 요미노쿠니(黄泉国: 죽음의 나라)에서 돌아온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가 미소기하라에(禊祓: 씻김굿)를 했을 때에, 던진 물건에서 화생(化生)한 신들 중 한 주(柱).
이자나기가 타치바나노오도(橘小門)에서 미소기하라에를 했을 때, 왼쪽 테마키(手纏: 팔목 장식)에서 이뤄진 신.
불의 신을 낳다가 죽은 아내 이자나미노카미(伊邪那美神)를 쫓아 요미노쿠니로 간 세노키미(背君: 남편을 뜻함) 이자나기는, 그녀의 사체를 보고 놀라 도망쳐버렸다. 그리고, 「더러운 나라(죽음의 나라)를 다녀왔으니 몸을 깨끗히 하기 위해 미소기를 하자」라며, 츠쿠시(筑紫) 히무카(日向)(츠쿠시는 큐슈의 총칭. 히무카는 해를 마주한다는 의미)의 타치바나노오도에 있는 아하기하라(阿波岐原)에서 미소기하라에를 치렀다. 미소기를 위해 몸에 걸치고있는 것을 벗어던지니, 거기에서 열두 주의 신들이 화생했다.
그중 여덟번째에 태어난 신이 오키츠나기사히코노카미(奥津那芸佐毘古神)이다. 이름 중, 那芸佐의 나기사(ナギサ)는 해변(渚)을 가르키며, 해변으로 밀려드는 파도를 나타내는 신이다. 히코(ヒコ)는 比古 = 彦로 남성에 대한 호칭.
미소기하라에를 위해 벗어던진... 몸에 걸치고있는 것에서 화생한 열두 주의 신들 중, 여섯 신은 육로(陸路)를 나타내는 신이며, 나머지 여섯 신은 수로(水路: 해로)를 나타내는 신이다.
◎ 오키츠히코노카미(奥津日子神 = 奥津彦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부뚜막의 수호신>
- 오오토시노카미(大年神)의 어자(御子)로, 모친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天知迦流美豆比売). 부뚜막의 수호신이라 여겨진다. 이름은, 부뚜막은 집의 가장 구석(奥)에 위치하는 데에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古事記(코지키)』에 따르면, 오오토시노카미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가 혼인하여 열 주(柱)의 어자가 태어났다. 오키츠히코노카미(奥津日子神)와 오키츠히메노미코토(奥津比売命: 오오베히메노카미), 오오야마쿠이노카미(大山咋神: 야마스에노오오누시노카미, 나리카부라노카미), 니와츠히노카미(庭津日神), 아스하노카미(阿須波神), 하히키노카미(波比岐神), 카야마토오미노카미(香山戸臣神), 하야마토노카미(羽山戸神), 니와타카츠히노카미(庭高津日神), 오오츠치노카미(大土神: 츠치노미오야노카미)이다.
오키츠히코노카미와 오키츠히메(다른 이름을 오오베히메노카미), 이 두 신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숭배받는 부뚜막의 신이다. 오키츠(奥津)는 부뚜막 아래의 여신불(余燼)를 오키(おき) 혹은 오키비(おき火: 잉걸불)이라 한 데에서 생겨난 것이라 사료된다. 오오베(大戸)의 헤(戸)는, 부뚜막을 헷츠이(ヘッツイ)라고도 하는데, 그때의 헤(へ)일 것이다. 부뚜막 신을 모시는 풍습은 서민들 사이에서 뿌리 깊으며, 또, 불신(仏神)인 삼보황신(三宝荒神)으로 바꿔 모시는 지방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