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오키츠히메노미코토(奥津比売命)/오오베히메노카미(大戸比売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부뚜막의 수호신>
- 오오토시노카미(大年神)의 어자(御子)로, 모친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天知迦流美豆比売). 부뚜막의 수호신이라 여겨진다. 이름은, 부뚜막은 집의 가장 구석(奥)에 위치하는 데에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古事記(코지키)』에 따르면, 오오토시노카미와 아메시루카루미즈히메가 혼인하여 열 주(柱)의 어자가 태어났다. 오키츠히코노카미(奥津日子神)와 오키츠히메노미코토(奥津比売命: 오오베히메노카미), 오오야마쿠이노카미(大山咋神: 야마스에노오오누시노카미, 나리카부라노카미), 니와츠히노카미(庭津日神), 아스하노카미(阿須波神), 하히키노카미(波比岐神), 카야마토오미노카미(香山戸臣神), 하야마토노카미(羽山戸神), 니와타카츠히노카미(庭高津日神), 오오츠치노카미(大土神: 츠치노미오야노카미)이다.
오키츠히코노카미와 오키츠히메(다른 이름을 오오베히메노카미), 이 두 신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숭배받는 부뚜막의 신이다. 오키츠(奥津)는 부뚜막 아래의 여신불(余燼)를 오키(おき) 혹은 오키비(おき火: 잉걸불)이라 한 데에서 생겨난 것이라 사료된다. 오오베(大戸)의 헤(戸)는, 부뚜막을 헷츠이(ヘッツイ)라고도 하는데, 그때의 헤(へ)일 것이다. 부뚜막 신을 모시는 풍습은 서민들 사이에서 뿌리 깊으며, 또, 불신(仏神)인 삼보황신(三宝荒神)으로 바꿔 모시는 지방도 많다.
◎ 오키츠요소(奥津余曾)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오와리노무라지(尾張連)의 선조.
제 5대 코쇼 텐노(孝昭天皇)는, 오키츠요소(奥津余曾)의 누이동생인 요소타호비메노미코토(余曾多本毘売命)와 결혼하여 황후로 삼았다. 오키츠요소는, 『古事記(코지키)』에는 오와리노무라지의 선조라 나와있으며, 『日本書紀(니혼쇼키)』에는, 오와리노무라지의 선조인 瀛津世襲(오키츠요소)라 나와있다. 하지만, 오와리노무라지의 먼 선조는 니니기노미코토(瓊瓊杵尊)의 손자이자, 또, 아메노호아카리노미코토(天火明命)의 어자(御子)인 아메노카야마노미코토(天香山命)였다고도 나와있으며, 또, 『니혼쇼키』 일서(一書)에는, 호아카리노미코토라고도 쓰여져 있다.
오와리노무라지라는 것은, 나중에 하사받은 카바네(姓)를 거슬러 올라가 쓴 것이리라.
◎ 오키나가타와케노미코(息長田別王)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倭建命 = 日本武尊)의 어자(御子).
『古事記(코지키)』에만 등장하는 신인데,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는 「아루미메(一妻)」라고만 나와있는... 성명불명의 여성과도 맺어졌다고 나오며, 둘 사이에서 오키나가타와케노미코(息長田別王)가 태어났다고 나와있다.
오키나가타와케노미코의 어자가 쿠이마타나가히코노미코(杙俣長日子王)이며, 그리고 쿠이마타나가히코노미코의 어자가 이이누마쿠로히메노미코토(飯野真黒比売命), 차녀가 오키나가마와카나카히메(息長真若中比売), 삼녀가 오토히메(弟比売)이다.
하지만, 『日本書紀(니혼쇼키)』에는 이러한 신들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 오키나가노스쿠네노미코(息長宿禰王)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카니메이카즈치노미코(迦邇米雷王)와 타카키히메(高材比売) 사이에서 태어난 어자(御子)로, 진구우 황후(神功皇后)의 부친이다.
히코이마스노미코(日子坐王)와 오케츠히메노미코토(袁祁都比売命) 사이에서 태어난 장자인 야마시로노오오츠츠키마와카노미코(山代之大筒木真若王)는, 동생인 이리네노미코(伊理泥王)의 딸인 타니하노아지사하비메(丹波能阿治佐波毘売)와 결혼했다. 즉, 백부와 조카딸 사이인데 두 사람 사이에는 카니누이카즈치노미코가 태어났다.
그리고, 그런 카니누이카즈치노미코는 타니하노토오츠오미(丹波之遠津臣)의 딸인 타카키히메와 결혼하여 오키나가노스쿠네노미코(息長宿禰王)를 낳았다.
여기에 오키나가(息長)라 나와있는 것은, 이 오키나가노스쿠네노미코의 장녀이자, 다른 항목에 등장하는 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息長帯比売命)... 즉, 진구우 황후가 태어난다는 것에 대한 복선적인 이름이라고도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