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쿠시츠누와케노미코(櫛角別王)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제 12대 케이코 텐노(景行天皇)의 황자(皇子).
키비노오미(吉備臣)의 선조로 와카타케키비츠히코(若建吉備津日子)라는 인물이 있다. 또, 제 7대 코레이 텐노(孝霊天皇)의 황자 중에도 와카히코타케키비츠히코노미코토(若日子建吉備津日子命)라는 인물이 있다. 하지만, 연대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이는 동명이인일 것이다.
그런데, 케이코 텐노는 이 사람의 딸인 하리마노이나비노오오이라츠메(針間伊那毘能大郎女)와 결혼하였다. 『日本書紀(니혼쇼키)』에는 하리마노이나히노오오이라츠메(播磨稲日大郎女)... 혹은 이나히노와카이라츠메(稲日稚郎女)라 나와있으며, 그녀는 황후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古事記(코지키)』에는 두 사람 사이에서 쿠시츠누와케노미코(櫛角別王), 오오우스노미코토(大碓命), 오우스노미코토(小碓命: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 야마토네코노미코토(倭根子命), 카미쿠시노미코(神櫛王)가 태어났다고 한다. 『니혼쇼키』에는, 「황후께서는 두 아드님을 낳으셨는데, 첫째를 오오우스노미코(大碓皇子)라 하며, 둘째를 오우스노미코토(小碓尊)라 한다. 일서(一書)에 이르기를, 황후께서는 셋째 아드님을 낳으셨으며, 셋째 아드님을 와카야마토네코노미코(稚倭根子皇子)라 했다고 한다」고 나와있으며, 이어서 「오오우스노미코와 오우스노미코토는 한날 같은 태내에서 쌍둥이로 태어나셨다」고 나와있다.
쿠시츠누와케노미코는 키키(記紀) 모두 상세한 기록은 없으나, 마무타노시모무라지(茨田下連)의 선조가 된 인물이다.
◎ 쿠시나다히메노미코토(櫛名田比売命 = 奇稲田媛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밭의 신을 모시는 미코(巫女: 무녀)로서의 성격과, 벼밭의 신으로서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이즈모노쿠니(出雲国) 히노카와(簸川 = 肥川) 상류에 사는 아시나즈치(足名椎 = 脚摩乳)와 테나즈치(手名椎 = 手摩乳) 부부의 여덟번째 딸로, 『日本書紀(니혼쇼키)』에서는 쿠시나다히메노미코토(奇稲田媛命)라고 기록하고 있다. 奇는 미칭으로, 稲田라 나와있으니 아름다운 밭(美田), 풍요를 의미하는 이름을 가진 신이다.
야마타노오로치(八俣大蛇)의 인신공양을 위한 제물이 되기 직전에, 이즈모노쿠니 히노카와 상류에서, 타카마가하라(高天原)에서 추방당해 이즈모로 내려온 스사노오노카미(須佐之男神 = 素戔嗚尊)에게 구명되었다.
스사노오노카미는 오로치를 퇴치하였으며, 나중에 쿠시나다히메노미코토를 아내로 맞이해 스가(須賀) 땅에 궁을 지었다. 야마타노오로치를 물의 정령(精霊)이라 친다면, 쿠시나다히메... 즉, 처녀가 물의 정령에게 봉사하는 농경의례를 느끼게끔 한다(사오토메와 같은 의미). 덧붙여, 육세손 중에 이즈모 타이샤(出雲大社)의 중심을 이룬 오오쿠니누시노미코토(大国主命)가 있다.
[쿠시나다히메노미코토를 모시는 진쟈(神社)]
사이타마 현(埼玉県) 오오미야 시(大宮市) 타카하나 쵸(高鼻町)에 있는 히카와 진쟈(氷川神社): 칸다이(官大)
◎ 쿠시미카타노미코토(櫛御方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제 10대 스진 텐노(崇神天皇)의 치세 때, 역병이 유행했을 때에 텐노가 모셨던 신들 중 한 주(柱).
오오모노누시노카미(大物主神)의 어자(御子).
『古事記(코지키)』에 따르면, 오오모노누시노카미가 스에츠미미노미코토(陶都耳命)의 딸인 이쿠타마요리비메(活玉依毘売)와 결혼하여 낳은 어자이다.
제 10대 스진 텐노의 치세 때, 카와치(河内)에서 초빙되어 오오모노누시노카미를 미모로야마(御諸山: 미와야마)에서 모셨던 오오타타네코(大田田根子)의 증조부에 해당한다.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櫛는 쿠시(奇)이고, 미카타(御方)는 지명일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 쿠시미카타노미코토(櫛御方命)의 아들이 이이카타스미노미코토(飯肩巣見命)이며, 이이카타스미노미코토의 어자가 타케미카즈치노미코토(建甕槌命)이다.
타케미카즈치노미코토는, 천손강림(天孫降臨)이 있었을 때에 활약한 신으로, 카시마 진구우(鹿島神宮)와 카스가 타이샤(春日大社)의 제신(祭神)이다.
◎ 쿠시야타마노카미(櫛八玉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미나토노카미(水戸神) 두 신의 손자 신.
코토시로누시노카미(事代主神)와 타케미나카타노카미(建御名方神)의 찬성도 얻어서, 사자인 타케미카즈치노카미(建御雷神)와 후츠누시노카미(経津主神)에게 나라양도를 승락한 뒤, 오오쿠니누시노카미(大国主神)는 이즈모노쿠니(出雲国) 타기시(多芸志)에 있는 오하마(小浜: 키츠키 땅)에 궁전인 아메노미아라카(天御舎)를 지었다. 그때, 미나토노카미인 아키츠히코노카미(秋津日子神)와 아키츠히메노카미(秋津比売神)의 손자인 쿠시야타마노카미(櫛八玉神)는 카시와데(膳夫: 카시와베를 관장하는 사람. 상대에는 음식을 나뭇잎에 담아 먹었는데, 그 잎들의 대부분은 잣나무 잎이었다. 그래서 식사를 관장하는 이를 카시와데라 불렀다)가 되어 가마우지(鵜)로 변하여 해저로 내려가 흙을 가져와 아메노야소히라카(天八十平瓮)를 만들었고, 해초 자루를 히키리우스(燧臼: 불을 일으키기 위한 절구처럼 생긴 나무)로 만들었고, 거적 자루를 히키리키네(燧杵)로 삼아 불을 피워 해산물을 익혀 식사로 바쳤다... 고 나와있다. 이는 이즈모 타이샤(出雲大社)의 기원을 이야기해주는 신화이다.
[쿠시야타마노카미를 모시는 진쟈(神社)]
시마네 현(島根県) 히카와 군(簸川郡) 타이샤 쵸(大社町)에 있는 미나토하라미나토샤(湊原湊社: 이즈모 타이샤의 셋샤)
시마네 현 이즈모 시(出雲市) 타케시(武志)에 있는 카시마 진쟈(鹿島神社: 메이지 44년에 합사된 옛 카시와데 진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