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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요청번역] 『일본의 신 해석 사전』#098 (0) 2017/11/22 AM 01:19

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시로가네노미코(銀王)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오오에노미코(大江王)의 비(妃).

 제 12대 케이코 텐노(景行天皇)는 카구로히메노미코토(迦具漏比売命)와 결혼하여 오오에노미코를 얻었다. 

 

 그리고, 이 오오에노미코는 배다른 누이동생인 시로가네노미코(銀王)와 결혼하여 오오나가타노미코(大名方王)와 오오나카히메노미코토(大中比売命)를 얻었다고『古事記(코지키)』에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日本書紀(니혼쇼키)』에서는 오오나카히메를 숙부인 히코히토오오에노미코(彦人大兄王 = 日子人之大兄王)의 딸이라 말하고 있다. 

 

 

◎ 진구우 황후(神功皇后)/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息長帯比売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제 14대 츄아이 텐노(仲哀天皇)의 황후.

 오키나가노스쿠네노미코(息長宿禰王)는 카츠라기노타카누카히메(葛城之高額比売)와 결혼하여 1남 2녀를 얻었다. 그중 장녀가 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息長帯比売命: 진구우 황후)이다. 그리고, 차녀는 소라츠히메노미코토(虚空津比売命), 셋째가 장남인 오키나가히코노미코(息長日子王)로, 키비(吉備: 빈고노쿠니)의 시나지노키미(品遅君), 하리마(針間: 하리마노쿠니)의 아소노키미(阿宗君)의 선조가 된 인물이다.

 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는『日本書紀(니혼쇼키)』에서는 気長足姫尊(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로 표기되어 있으며,『神名式(진묘시키)』에는 오오타라시히메노미코토(大帯姫命)라 나와있다. 츄아이 텐노 집권 2년에 황후가 되었다. 

 츄아이 텐노가 쿠마소(熊襲)를 토벌하기 위해 츠쿠시(筑紫)의 카시이노미야(香椎宮)로 향했을 때, 진구우 황후(神功皇后)가 마츠리바(祭庭)에서 빙의체(神懸)가 될 카미누시(神主)가 되고, 텐노가 금(琴)을 키고, 타케우치노스쿠네(建内宿禰 = 武内宿禰)가 사니와(審神者: 사니와는 신성한 장소... 즉, 마츠리를 행할 장소를 의미하며, 카미누시와 함께하며 신과 문답을 주고 받는 역할)가 되었다.

 신이 내린 교시(教示)는,「서쪽에 금은보화로 가득한 나라가 있다. 그 나라를 얻도록 하라」였다. 텐노는 이 신탁(神託)을 믿지 않아 금을 키며 잠자코 있었다. 그것이 신의 분노를 사, 그 저주로 텐노는 급사했다(『니혼쇼키』에서는 쿠마소 측이 쏜 화살을 맞고 세상을 떠났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신을 달래기 위해 장례를 서둘러 치르고 나라 안에서 오오하라이(大祓)을 치러 다시 신탁을 청했다. 거기에는,「이 나라는 황후의 태중에 있는 어자(御子)가 다스리게 될 것이다」라고 나왔다. 거기다 타케우치노스쿠네가「어느 신이시옵니까?」라고 물었더니,「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의 마음을 그대로 전하는 스미요시노오오카미(住吉大神)」라 답한 데다,「나의 미타마(御魂: 스미요시 삼신)를 군선(軍船) 위에 권청(勧請)하여 모시고, 나무를 태운 재를 호리병(ひさご)에 넣어, 많은 젓가락과 접시를 함께하여 바다에 뿌리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라는 신시(神示)가 있었다.

 황후는 스미요시 삼신(住吉三神)의 아라미타마(荒魂)를 수호신으로 삼아, 군선을 정비하고 신라(新羅)로 밀고 들어갔다. 신라의 왕은 이를 두려워해 영원한 복종을 맹세했기에 황후는 조공(朝貢)을 명하고, 지팡이(御杖)를 신라왕의 문 앞에 꽂아 세워 개선했다... 라고 나와있다. 

 원정 도중, 태중의 어자가 태어나려했기 때문에, 황후는 이를 늦추기 위해 돌을 옆구리에 끼워놓았다고도 한다. 그리고 큐슈(九州)로 상륙하여 호무다와케노미코토(品蛇和気尊: 훗날의 제 15대 오우진 텐노)를 낳게 되었다. 

 황후는 어자와 함께 야마토(大和)로 귀환했으나, 얼마지 않아 카고사카노미코(香坂王)와 오시쿠마노미코(忍熊王)가 이끄는 두 군대와의 싸움이 시작되어, 이를 평정하고 호무다와케노미코토를 황태자로 세우고 자신은 섭정(摂政)을 맡게되었다. 그로부터 69년 뒤, 그해 4월에 백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고 기록되어 있다. 

『니혼쇼키』에서는, 진구우 황후를 텐노와 같은 본기(本紀)를 만들어 역대 텐노 중 한 사람으로 꼽고있으나,『古事記(코지키)』에서는 츄아이 텐노 항목에 함께 기록하고 있다. 

『니혼쇼키』의 편찬자는 황후의 39년, 40년, 43년 조(条)에『魏志倭人伝(위지 왜인전)』을 인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최초의 여왕인 히미코(卑弥呼)를 진구우 황후라 여기는 학자도 있다. 또, 66년 조에서는 진(晋)의『起居注(기거주)』를 인용하고 있어「왜여왕(倭女王)」에 빗대고 있다. 

 츄아이 텐노의 급사와 황후의 회임, 신라 원정 이야기는, 꽤 작위성이 짙은 것이며, 또,『住吉神社神代記事(스미요시진쟈진다이키지)』에 나오는 스미요시노오오카미와 황후의 밀사(密事)에 관한 이야기는, 일종의 우화(寓話)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어자인 오우진 텐노(応神天皇)의 실존성은 사학적으로 꽤 승인받고 있기 때문에, 텐노의 출신을 신격화하기 위한 이야기라 해야하지 않을까? 

 나라(奈良), 헤이안시대(平安時代) 이후, 하치만노오오카미(八幡大神)로서 오우진 텐노를 숭배하는 신앙이 성립했다. 동시에, 여기에 츄아이 텐노와 진구우 황후를 배치하여 모시게 된 데다, 진구우 황후는 쇼모대보살(聖母大菩薩)이라고도 불리웠다. 

 神이라는 글자가 시호에 들어가는 텐노는 초대인 진무(神武), 제 10대 스진(崇神), 제 15대 오우진(応神) 세명 뿐인데, 여기에 더해 진구우 황후(神功皇后)가 있다는 것은, 여하튼간에 위대한 황후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미코토(진구우 황후)를 모시는 진쟈(神社)]

쿄토 부(京都府) 야와타 시(八幡市) 야와타 쵸(八幡町) 니시타카보(西高坊)에 있는 이와시미즈 하치만구우(石清水八幡宮): 칸다이(官大)

오오사카 시(大阪市) 스미요시 구(住吉区) 스미요시(住吉)에 있는 스미요시 타이샤(住吉大社): 칸다이

오오이타 현(大分県) 우사 시(宇佐市) 미나미우사(南宇佐)에 있는 우사 진구우(宇佐神宮): 칸다이

쿄토 부(京都府) 야와타 시(八幡市) 야와타 쵸(八幡町) 니시타카보(西高坊)에 있는 이와시미즈 하치만구우(石清水八幡宮): 칸다이

후쿠이 현(福井県) 츠루가 시(敦賀市) 아케보노 쵸(曙町)에 있는 케히 진구우(気比神宮): 칸다이

시모노세키 시(下関市) 쵸후미야노우치 쵸(長府宮の内町)에 있는 이미노미야 진쟈(忌宮神社): 코쿠쇼(国小)

오오이타 시(大分市) 하치만(八幡)에 있는 유스하라 하치만구우(柞原八幡宮): 코쿠쇼

사가 현(佐賀県) 미야기 군(三養基郡) 키타시게야스 쵸(北茂安町) 치쿠리(千栗)에 있는 치쿠리 하치만구우(千栗八幡宮): 코쿠쇼

 

그외에 전국 각지에 있는 하치만 진쟈(八幡神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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