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하면 복술이죠. 요즘 오공 특성상 보막 많이감는 수사 신기가 힐량 많이 나오기는 한데 토크 같이 빠르게 광역 뎀지 들어 올땐 복술만한게 없죠. 힐러는 지금 운무 빼고는 쓸만 합니다. 공대 모을때 힐러에 운무가 귓하면 운무는 좀... 이라는 대답이 돌아올 정도... 신기는 격변때 까지만 해도 철밥통이였는데 판다는 힐이 이전 처럼 탱커한테 집중적으로 퍼붓는게 아니라 공대 전체 피를 봐야 되서 광역힐이 부족한 관계로 반드시 넣는 클래스는 아닙니다. 오숙이 기사 전체 공통 공대 생존기로 바껴서 징기나 보기도 쓸 수 있다는 점도 한 몫 하고요. 그리고 세기말이라 하드에선 힐솹딜이나 딜쇱힐을 델고 가기에 딜도 상당히 상위권인데다가 복술이랑 템도 비슷한 정술로 스왑 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공찾은 무작 영던의 연장선이라 보시면 되고 일반 다니실때 쯤엔 아예 안가는 곳 입니다. 공략도 조금 차이나는 부분도 있고 재미가 별로 없거든요. 진짜 하루에 한 두시간 밖에 못하는 라이트 유저들이나 pvp유저들 레이드 맛보기나 해보라고 만든 컨텐츠 입니다.
탱은 고스펙일 수록 전사, 풍운, 야드, 보기, 죽탱 순으로 좋으며, 고하드일 경우 탱커 개인의 생존보다 외부 생존기 + 개인생존기의 적절한 안배로 원탱으로 복수심을 많이 쌓아서 안드로메다급 딜을 내기에 저런 순서인 것이고, 풍운은 메커니즘상 피통이 타 탱커 보다 출렁거리고 손을 많이 타기에 연습을 많이 해야 하고, 죽탱은 개인 생존은 좋으나 쓸만한 공대 생존기 부재와 발고자 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탱커 중에는 살짝 기피하는 클래스 입니다. 두가지를 제외 하고는 고만고만 합니다.
딜러는 분노 전사가 심크래프트상 딜이 제일 높지만 무기빨을 잘 타고, 잦은 무빙과 광딜이 많은 오공의 특성과 근딜에게 불친절한 와우이기에 살짝 어려우실 수도있습니다. 지금 흑마가 op인데다가 고흑은 상당히 어렵지만 파흑은 쉬운데 비해 딜 사이클이 단순 명료하며, 딜(특히 광딜에선 안드로메다)이 높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클래스지만 세기말이다 보니 흑마가 대거 양산된데다가 흑마 딜은 안드로메다라는 인식이 박혀 있어 잘하면 그냥 넘어가고 못하면 욕먹을 수도 있는 클래스 입니다. 천둥왕 때까지만 해도 잡초였던 냥꾼은 전설망토가 나오면서 딜이 단순 하면서도 무빙딜+무시무시한 디피를 뽑아내는 딜러로서 탈바꿈 했고 퓨즈나 토크 때문에 반드시 데리고 가는 클래스 입니다. 그 외에도 도적, 법사라는 퓨어 딜러가 있지만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라는 취급이며, 근딜은 레이드에선 편하긴 한데, 원딜에 비해 자리도 적고, 손을 많이 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