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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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친구와 보드겜] 다섯 부족 Five Tribes (1) 2019/11/22 PM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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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ve Tribes

 

다음 술탄이 되기 위해 다섯 부족을 잘 이용하여 영향력 키우는 게임...

 

지금 이글 쓰기 위해 박스 뒷면 읽고서야 그런 스토리가 있다는걸 알았네요.

만칼라 시스템을 이용한 액션 셀렉션/땅따먹기 게임

 

턴마다 한 타일안에 있는 모든 미플(사람)들을 하나씩 다른칸에 놓고, 마지막 미플이 놓인곳의 타일 액션과 미플 타입에 따른 액션을 사용합니다.

미플액션을 사용할때는 그칸에 있는 같은 색(타입)의 미플들을 자기 진영으로 옮기고, 이때 만약 그 칸에 아무 미플도 없으면 그 땅을 먹고 점수를 법니다.

미플 타입에 따라 굿즈 카드를 얻거나, 점수 벌거나, 다른 미플을 암살하거나 하고,

타일 액션으로 굿즈를 사거나, 오아시스/성을 만들어 점수 벌거나, 지니를 고용하거나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점수를 벌어서 겜 끝에 점수 가장 높은 사람의 승리.

 

 

친구가 이 겜 하자고 했을땐 별로 안내켰습니다.

미플들을 옮기는데, 타일액션 생각하고, 미플액션 생각하고 땅 따먹을수 있는지 생각하고, 상대 견제도 하고, 

생각해야할게 너무 많은거 같아서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재밌네요. 막 생각해야하긴 하는데, 어떤 액션을 취해도 베스트 무브는 아닐지라도 어느정도 이득을 보는 느낌을 주는거 같아요.

라운드마다 순서도 경매식으로 정하는거도 텐션을 주고, 그냥 액션 하나 취했는데 자연스럽게 상대방 견제도 되고.  

맘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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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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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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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벌기용 굿즈 카드와 턴 순서 마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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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도중

칸들이 점점 비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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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먹으면 자기 색깔의 낙타를 놓고, 플레이어 한명이 갖고있는 모든 낙타를 놓으면 게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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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끝나면 점수 계산. 승!

 

알라딘 ost 들으며 플레이 하니 몰입감 UP! 아뤠비안 나~~잇~~


 

점수 8점

장점: 생각해야할게 많지만 점수 버는 방법이 많아서 뭘해도 똑똑한 플레이 한 느낌을 주는 점

단점: 베스트 무브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면 좀 오래 기다려야 할수 있음. 다른 플레이어의 액션으로 보드 상태가 많이 바껴서 기다리는 동안 자기 턴 행동 미리 생각하기도 힘듦. 그래서 기다리는 동안 좀 지루 해질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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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짜리 시계가 필요한 게임인가요 ㅎ ㅁ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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