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노는 보드게임 그 31번째
Dinosaur Island
쥬라기 공원 게임
공룡 DNA 만들고, 조합해서 공룡 만들어서 공원에 배치하고, 다른 어트랙션 빌딩들 짓고 해서 돈벌고 점수 벌로 하는 겜.
한 라운드에 4개의 페이즈를 지나가며 플레이 합니다.
1 과학자 페이즈 : 일꾼 말들을 써서 공룡 DNA 주는 주사위 가져가거나, 공룡 레시피 가져가거나 합니다.
2 마켓 페이즈 : 공룡 DNA, 공원 어트랙션, 어시스턴트, 페이즈3에 쓸 액션 타일 등을 삽니다.
3 워크 페이즈 : 일꾼 말들을 써서 DNA 조합하거나, 공룡 만들거나, 서큐리티 레벨 높이거나 합니다.
4 파크 페이즈 : 자기 공원 익사이트먼트 레벨만큰 백에서 방문객 미플들을 뽑고, 공원 빈 칸에 놔서 점수벌고 돈벌고.
공룡은 초식, 작은 육식, 큰 육식 공룡 이렇게 3가지 있고, 위험한 공룡일수록 받는 점수와 익사이트먼트 레벨과 위험 레벨이 올라갑니다.익사이트먼트 레벨이 높을수록 사람이 많이 오는데 (백에서 많이 뽑는데) 이때 뽑은 사람 수 만큼 돈 벌고, 점수 벌고 하는데, 위험 레벨이 서큐리티 레벨보다 높으면 방문객 잡아먹히며 마이너스 점수.
이렇게 공원 키우면서 "공룡 몇마리 이상 소유", "데인져 레벨 몇 이상 도달" 이런 보너스 골 카드에 있는 목적 달성하고 카드가 하나 남으면 게임 끝.
솔로모드는 솔플용 카드를 써서 페이즈 1과 2에 선택지 몇개를 랜덤하게 없애고,
솔로용 보너스 골 카드 20장? 중 7장을 랜덤으로 선택해서 플레이. 어느 라운드에 달성했냐에 따라 받는 점수가 다르고, 한 라운드에 한 장도 달성 못하면 한장 폐기. 그렇게 7라운드 플레이 하며 하이스코어 내기.
페이즈 1
새 라운드 시작할때 주사위 굴려서 DNA 마켓을 만듭니다.
주사위 가져가거나 공룡 레시피 타일을 공원에 놓거나,
DNA 최대치 늘리거나 하는 페이즈
페이즈 2, 여러가지 돈내고 사는 페이즈
페이즈 3 : 일꾼 놓기 보드,
페이즈 4, 공원에 사람 놓고 돈/점수 버는 페이즈
솔로용 골 카드
7장 랜덤으로 뽑고
남은 카드는 매 라운드마다 한장씩 뽑아서 아래 나와있는대로 주사위, 레시피, 마켓들을 없애서 선택지를 줄입니다.
플레이 도중.
킥스타터 디럭스 판엔 여러 모양의 공룡이 있는데
일반판엔 트리케라톱스 모양 밖에 없는게 좀 아쉽습니다.
게임 끝
흠, 플레이 한 두번 하기엔 재밌는 게임 같습니다. 약간 리플레이 밸류가 낮아요.
그리고 멀티도 해봤는데, 솔로가 더 재밌는거 같네요.
멀티는 같이 한 사람 때문일수도...
매 게임마다, 주사위가 다르고, 마켓페이즈에 나오는 것들도 다르고, 골카드도 다르긴 하는데,
점수버는 길은 하나 밖에 없어서요.
점수와 돈을 벌려면 공룡을 만들어야 하고, 공룡 많이 만들려면 케이지 만들 돈이 필요하고, 공룡 많이 만들면 서큐리티 올려야 하는데 이건 돈이 필요하고. 보너스 골 카드도 공룡 많으면 거의 다 달성할수 있고,
뭐가 다르게 나오고 뭐 해도 결국엔 언제나 똑같은 플레이.
오히려 솔로 골 카드들이 더 다양하고, 타이밍 조절하는 요소도 있어서 그나마 좀 낫습니다.
그래도 같은 플레이지만요.
점수: (솔로) 7, (멀티) 6
장점: 페이즈가 딱딱 나눠져있어서 게임 이해하기 쉬움
단점: 점수 버는 방법이 하나 뿐이여서 언제나 같은 플레이. 리플레이 밸류가 낮음